댓글,대댓글 개념 조차 없는 분들이 가끔 계시죠... 나름 이런 분을 위해 운영자가 여러 방법으로 가이드를 해 주실 겁니다.
참고로 저희는 자신의 글에 대댓글이 아닌 댓글을 입력하려고 시도하면 안내창은 띄우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댓글출력 구조를 좀 간결하고 심플하게 바꾸면서 댓글 하나 하나의 시인성이 좋아져서 댓글 마지막에 비회원에게는 광고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자리에 회원에게는 광고가 안나가니 그동안 댓글 작성하는 분들께 알려드리고 싶었던 내용을 미리 알려드리는 것으로 꾸며 봤습니다.
처음 오시는 분들이 자신이 글을 쓰고 댓글이 달리면 그 댓글에 답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는지 모르고 고민하시는 분들이 제법 계셔서 저렇게 회원에게는 댓글이 달리면 바로 확인하도록 조치! 했습니다.
광고 자연스러웠어!
https://xetown.com/board/891913
대댓글은 그야말로 기본적인 기능인데... 마우스를 올리거나 터치하기 전에는 기능 자체가 보이지 않는다면 스킨의 UX에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나마 마우스 올리는 건 PC에서는 자연스러운 동작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댓글을 터치하는 동작은 전혀 직관적이지 않거든요. 수정이나 삭제를 위해 꾹 누르는 것도 아니고...
최근 "간결함"이라는 명목으로 기본적인 기능마저 구석구석에 숨겨버리는 디자인 트렌드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 계층형 댓글 기능도 그 희생양 중 하나인 것 같네요. 오히려 더 길게 설명을 해야 하는 불상사가!!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