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나스로 웹사이트 등 만들어보고도 했지만 결국은 단순 데이타 보관용으로 현재 사용중에 있습니다.

 

기존에 원하던 작업은 나스에 제품소개 사이트 하나 만들어서 검색하면 사진이 나오도록 하는 식으로 운영하고자 했으나

운영하기 까지는 문제가 아닌데 웹사이트는 단순 자료 백업처럼 되는것이 아니고 db 백업등을 해야 되는데 여기까지는 실력이 미천하다 보니 나스에 문제가 생겼을때 나는확실히 복원 할 수 있다라는 생각이 안들어 이건 포기 하고 있습니다.

 

수천가지 제품들과 그걸 촬영한 막대한 사진들을 수년간 업로드 하면서 운영을 해야 되는데 중간에 나스의 고장이나 하드의 고장등이 발생했을때 복원을 내힘으로 100% 할수 있나라는데 한계가 느껴져서 -.,-;

 

rhymix를 사용하고자 하는데 나스에서 db 백업 및 복원, 연결된 수많은 제품 사진 이런것이 크게 어떻게 이뤄지는지요?

기존 사용하는 나스가 고장났다 가정해서 새로운 나스로 이전한다하면
새로운 나스에 기존 하드를 연결하여 마이그레이션 하고나서 웹사이트 db들은 그 이후에 대략 어떠한 식으로 이뤄지는지요?

혹시 이런걸 관리해주거나 설치해주는 업체도 있는가요?

  • Lv19

    나스(NAS)가 있을때 그걸 웹서버로 활용할수 있는것이지 웹사이트를 나스로 구축하는것이나 웹서버용으로 나스를 구입하는건 일반적으로 비효율적입니다. 나스는 웹서버가 아닌 자료 저장이 주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시놀로지 정도 제품군이면 그나마 여러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지만 이 역시 홈서버 구성보다 가성비가 떨어집니다.

    1. 보통 나스에서 지원하는 웹서버는 기능이 제한적입니다. 시놀로지급 제품은 어느정도 웹서버로써 동작할수 있지만 그 이하 아이피타임등 중저가 제품은 곤란한 경우가 있습니다.
    2. 백업 복원은 수동으로 해야 합니다. 적었다시피 나스의 주 목적은 데이터 저장이지 웹서버가 아니라서 백업복원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3. 나스가 고장나는경우는 극히 드물고 보통 하드디스크가 먼저 고장납니다. 하드디스크를 교체하고 백업본(당연히 나스에 있으면 안되고 외부에 있어야겠죠)으로 복원하는 방법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4. 나스 자체가 집이나 사무실에 설치후 스스로 유지보수하는것이므로 관리업체도 없습니다. 일부 업체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도 운영 자체는 관여하지 않으며 인터넷 회선과 보관장소 정도만 제공할 뿐입니다.

  • Lv19 ?

    답변감사합니다.

    웹사이트 호스팅 업체도 고민을 하긴 했지만 일단 제품 사진 양(자료량)은 과한데 거기 접속해서 실 사용하는 접속자수는 사내용+거래처에서 접속용 정도라 호스팅으로 몇테라 용량으로 추가해서 할려니 배보다 배꼽이 큰거 같고 그런 상황이네요
    호스팅 서비스를 받으면 트래픽도 신경써야 되니 사진 파일을 작업해서 최대한 용량을 줄이던지 하는 일도 해야 되고
     ㅜ.ㅡ

  • Lv37

    생각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나스는 일반적인 서버가 아니기 때문에 사용 환경이나 서비스 구동 방식, 장애 발생시 복구하는 방법 등 모든 면에서 일반적인 서버와 차이점이 많습니다. 처음 셋팅은 어떻게 했다고 쳐도,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책을 검색하기도 어렵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커뮤니티의 규모도 작다는 뜻입니다.

     

    그나마 사용자 커뮤니티가 탄탄하게 돌아가는 유명 브랜드라면 좀 낫겠지만, 유명 브랜드 제품도 이런 정신나간 짓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렇게 제멋대로 행동하는 시스템은 서버로서 기본이 안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윈도우 PC에 bitnami, xampp 등을 설치해서 서버로 만든다면 평상시에 안정성은 다소 떨어지더라도 문제 발생시 도움을 받기는 더 쉬울 거예요.

     

    중요한 자료를 안전하게 보관하려면 이중화(RAID)와 백업이 모두 있어야 합니다.

     

    RAID는 디스크가 고장나더라도 단 1개의 파일도 유실되지 않도록, 최소 2개의 디스크에 동일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복사하여 저장하는 것을 뜻합니다. 백업은 그 2개의 디스크가 모두 고장나거나 도난, 화재, 침수 등 물리적으로 파괴된 경우, 아니면 실수로 뭔가를 삭제한 경우에도 복원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제3의 장소에 사본을 만들어 두는 것을 뜻합니다. 평소 다른 장소에 보관하는 외장하드를 가리킬 수도 있고, 다른 건물에 위치한 또다른 홈서버일 수도 있고, 클라우드에 백업할 수도 있겠지요.

  • Lv8
    굳이 하고 싶다면 둘다 사용하시면 됩니다.
    웹호스팅 + 나스.
    관리면이나 비용면에서 현실적인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