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여름인가 봅니다. 누워서 유투브보다가 비트코인이라는게 있으니 무조건 사 두라는 사람의 동영상을 보고 그 때 든 생각은 코인을 사 두는 것 보다 만드는 것이 더 이익이 많을 것이라는 생각을 혼자 하고 비트코인 만드는 기계를 주문하려고 하니 기계를 구할 수가 없었습니다. 주문을 할 수도 그리고 기계값도 엄청 비쌌습니다. 그래서 구한 것이 라이트 코인 만드는 기계였습니다. 그것들을 돌려서 조금은 괜챦았습니다. (이듬해 봄까지)
그 해 9월 쯤 Dash coin 만드는 기계로 하루에 $700불을 번다는 소리를 듣고 눈이 휙 돌아 그 기계를 구입하려고 중국 시간으로 아침이면 이곳은 거의 밤인데 주문을 오픈하면 거의 1시간 내 기계들이 동이납니다. 물론 기계를 구하려면 비트코인으로 결제해야 합니다. 로또처럼 당첨된 기계는 주문 후 거의 넉달이 지나야 기계가 옵니다. 기계가 와서 돌리니 하루에 $5불을 벌어주었습니다. 그리고 기계값은 도착해서 받을 당시 반 값으로 이베이에서 거래가 되었습니다. 초보자들이 잘 모르는 것( 채굴 어려움 값-시간이 흐를 수록 채굴에 어려움이 더해감- 기계들이 늘어서 동시에 채굴을 많이 하게 되므로)을 알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채굴기들은 전기를 먹는 하마들 입니다. 그 기계들은 한 번 제대로 돌리지도 못하고 먼지만 쌓인체 팔지도 못합니다.
지난 달 치아 코인을 채굴하기 위해 하드 드라이버들이 없다고 인터넷 한국 뉴스를 보고 치아 코인이 어떤 것인지 궁금해 하다 잘 알아보지도 못하고 사람들이 너나 없이 돌린다고 해서 덜컹 새 컴퓨터를 이베이에서 샀는데 필요한 하드 드라이브를 구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불과 지난 한 두주 사이 채굴 어려움 값이 두 배 세 배로 넘어버려 기계 값을 건지지도 못할 것 같으니 아예 조금 할 생각이면 코인 만들 생각을 말라고 권유하네요. 유투브에 치아 코인 만드는 사람들 장비들을 보니 12 에서 18TB 하드가 20 에서 50 개가 소규모라니 엄두도 나지 않습니다. 치아 코인을 만든 사람이 자랑하기를 치아 코인은 전기를 많이 쓰지 않기에 비트코인을 대체할 새 코인이라고 해서 인기가 더 많은가 봅니다. 치아 코인도 비트코인처럼 거의 중국에서 모두 생산이 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가상 화폐가 바라는 decentraliziation 은 오래 전 물건너 가고 전 세계인들이 여기 저기에서 만들어 사용하기를 바랐던 가상화폐는 큰 손들에 의해 조작이 더 용이하게 되어 씁슬하지만 투기 혹은 로또 갬벌이 되어 제일 윗층에서 거의 다 재미를 봅니다. ( 그들이 가져 가는 돈 (real money)들은 누구 주머니에서 나오겠습니까?)
가상화폐가 신 기술이어서 시작해 보기로 했는데 시작할 때 실패를 염두에 두었습니다. ( 그것에 대해 잘 몰랐으니까요.) 실패를 한 것이나 마찬가지겠지요. 그 때 산 기계들이 거의 다 놀고 있고 돌려도 전기 값도 나오지 않으니까요. 그렇다고 조금도 후회하지는 않습니다. 만들어 돌리는데 신이 났으니까요. 이제 4년이 되어 돌리지도 다 처분할 수도 없지만 은퇴 후 농사일을 한다는 심정으로 시작하였던 ( 치아 코인이 바로 그 개념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코인은 시작도 전에 게임이 안 될 거라고 하네요 ㅠㅠ ) 기계들을 모두 어디에 처분해야 할지.....
시간이 돈이라는 사실- 여윳돈으로 코인을 사 두고 그냥 잊어버리고 10년이 지나면 그 값이 클 것으로 생각하면 투자를 하겠지요. 하지만 0가 될 수도 있다는 사실 또한 있을 수도 있습니다. 왜냐햐면 말대로 가상, 즉 가짜 돈이니까요.- 하지만 돈으로는 시간을 살 수 없다는 것을 어찌 잊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