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XE를 사랑한다, 사랑하지 않는다.. 사랑한다.. 사랑하지..

 

몇 달전에 NTS(네이버 테크놀로지..네이버 자회사임)에 면접 보러 간 적이 있어요.

제 포트폴리오는 회사에서 작업한 프로젝트도 있었지만 개인 작업물은 대부분 XE로 만든 개인 작업물이 많았고요. 

그 때 면접 보시던 분들이 XE는 니가 만든 것보다 다른 소스가 많아서 니 작업물을 확인하기 어렵다라고 하시더군요.

 

XE가 코어로 html 구조를 뿌려주는 건 맞지만 그래도 레이아웃 부분은 제가 다 코딩한 건데.. 

약간 억울하더군요. ㅠㅠ 그 때 받은 느낌은 아 이 사람들은 XE를 그렇게 신뢰한다던가 좋아하지 않는구나.. 라고 느꼈어요.

 

XE3의 개발방향? 혹은 사용방향이 어떻게 될런지는 모르겠지만. 

역시 XE와 제로보드는 다르다네요.

제로보드의 향수 때문에 XE를 줄곧 사용하는 것인데.. 

점점 기억 속에 제로보드와는 영영 작별하네요.

아직도 다수의 디자인+코딩하는 사람들은 제로보드도 많이 사용하는 개인 유저인데.

그런 유저들을 많이 빼앗기고 있는 느낌이에요.

이온디

profile
이온디는 라이믹스를 비롯한 다양한 CMS의 시드뱅크를 꿈꿉니다. 여러분들이 사랑하는 웹소스를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이온디는 매일 소스코드를 유지보수하고 있으며, 언제든지 다운로드할 수 있는 소스마켓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XE마켓 - 이온디스토어
https://eond.com/xemarket/

# XE/라이믹스 단톡방을 운영 중입니다. (비번: 2022)
https://open.kakao.com/o/giaKKnl

# XE/라이믹스 생활코딩 모듈 강좌입니다.
https://opentutorials.org/module/3774
  • profile

    그렇죠.. 엄연히 레이아웃도 별개로 만든거지만, 그게 XE 안에서 돌게 되면 그냥 XE 아니냐? 가 되는 거지요..

    사실 제로보드도 그렇더라구요..-_-;;

    예전에 제가 중학교 3학년때였나.. 벌써 십수년전 일이네요 홈페이지 경시대회에 나갔는데, 그냥 제로보드 쓴 게 다 아니냐? 라고 하니 할 말이 없더군요..-_-

  • profile

    이런 웹 프로그램의 서드파티 프로그램&스킨이 개인의 포트폴리오로 인정받기에는 사실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디자인은 직접 디자인한 것이니,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만, 일부분 프로그램 코딩은 인정받기 애매한 부분입니다. 그냥 코딩할 수 있다는 정도만 인정받을 수 있을 정도입니다.

  • profile profile
    어차피 다른 프로젝트에서도 퍼블리싱은 단순히 퍼블리싱만 할 뿐인데 말이죠 ;ㅁ;
  • ?

    그러게요
    제가 xe를 잘 모르긴 한데.. xe는 위젯이나 레이아웃 따로 만들어서 하나로 뭉쳐주고 하니까 오히려 모를 때 보다 xe를 아는 때가 더 사이트를 빨리 만들수 있어서 좋은것인데 ^^
    빨리 만들수 있느냐를 실력이 검증됬느냐 여부로 연결지어 이야기가 오갔다면 저라도 아쉬울 것 같습니다 ㅠ.ㅠ
    이왕이면 다음 면접 하실 때는 같은 쪽으로 물음이 온다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문가가 xe를 다루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점이라던지 장점을 한 번 부각해보세요! (단 시간 안에 수많은 포트폴리오를 제작할 수 있다! 라던지 아무래도 회사면 빨리빨리 진행할 줄 아는 사람이 필요한것 아닌가요?? ㅎㅎ;;; 제가 이건 잘 모르니까.....)
    면접자 입장에서는 지원자들 실력은 비슷비슷하다 느끼실지도 모릅니다!! 질의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느냐 즉 유연성,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염두해 두고 겸사겸사 물어 보는 것일 수도 있어요 ^_^

  • profile
    여담이지만 NTS하면 국세청 NTS 밖에 생각안나네요ㅋㅋ;
    고놈의 세금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