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사용했을 때는 TTFB가 너무 늘어져서 사용을 못했었는데

이번에 다시 보니까 오히려 예전에 쓰던 cdnjs보다 약간 빠르더라구요

전에는 cdn 두어개를  쓰고 있었는데

제가 사용하는 라이브러리가 jsdelivr에는 다 있기도 하고 해서

jsdelivr 하나로 통일하려구요

  • profile
    클플과 StackPath를 사용해서 서울에 두 군데 서버를 구한 모양이네요. 단, 모든 통신사에서 모든 시간대에 다 테스트해 보신 것이 아니라면 속단은 금물입니다. 혼자 쓰신다면 상관없지만 배포용 자료에 CDN 링크를 넣는다면 누군가는 이걸 몇 년 후에도 계속 쓸 거라고 생각하고 만드셔야 하거든요. 몇 년 전에 느렸던 서비스가 빨라졌다면 몇 년 후에는 다시 느려질 수도 있습니다.

    레이아웃, 스킨, 모듈 등의 개발자가 별 생각 없이 넣어놓은 CDN 링크 때문에 몇 년이 지나도록 고생하는 분들이 있어서 예전에 제가 이런 글도 올린 적이 있습니다.
    https://xetown.com/tips/793706

    여러 개 쓰는 것보다는 하나로 통일하는 것이 좋고, 아예 사용하지 않으면 더 좋습니다. CDN이 아무리 빨라도 이미 http/2 접속이 되어 있는 내 서버에서 주르륵 붙여 받아오는 것보다 더 빠르지는 않으니까요. 제가 저 글을 올렸을 때나 지금이나 이 간단한 사실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 profile ?
    cdnjs에는 제가 쓰는 라이브러리들이 다 있는 게 아니라서 다른 cdn이랑 같이 쓰다가 jsdelivr가 속도가 잘나와서 하나로 통일해서 요즘 써보고 있습니다. 통신3사에서는 별 문제가 안보이긴 하는데, 지역케이블은 또 어떨지 모르겠네요. 문제생기면 다시 돌려놓아야죠
  • ? profile
    라이브러리를 직접 다운받아서 쓰는 것이 최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