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비로그인 시 최신 댓글을 읽지 못하는 페널티 외 몇가지 페널티가 있어 회원가입을 유도할 수 있는 장치가 있습니다.

 

여기서 가입 즉시 부여되는 준회원의 권한을 상당부분 회수했습니다.

최신 댓글만 읽는 것에 만족하는 회원은 그대로 참여를 유도하지 않더라도...

 

다른 기능들이 필요한 사람들은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단계적인 유인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준회원에게도 제공하던 것들(로그인,비로그인 기준)을 로그인한 회원의 회원그룹으로 세분화 하여 준회원 이외 그룹이 없다면 이용이 안되는 것들이 많아 이용하고 싶다면 가입인사를 해서 정회원 등업을 해야 하는 구조로 만들었습니다.

 

 

EX)스케줄 등록 후 알림을 받을 수 있는 기능,다른회원의활동내역 열람(썸씽모듈),다른회원의 회원정보보기,묻고답하기 좋은답변 있는 게시글 필터링 검색 등이 가입한 회원에게 제공하던 것들인데 준회원은 권한을 회수했습니다.

 

물론 제가 회수한 권한에 관심없는 사람은 아마도 계속 참여없는 준회원 로그인 사용자가 될 것입니다. 

 

 

역설적으로 이야기 하면 서버의 자원이나 좋은 기능을 참여회원에게만 제공하는 멤버십 강화라고 이야기 할 수도 있겠네요.

 

 

 가입인사로 등업 후 활동 전무한 회원도 있지 않냐? 라고 하신다면 사이트운영관리모듈로 활동량에 따른 서비스 차등 제공도 있습니다 ㅋㅋ

 

참여도에 따른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셈이죠.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