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클라우드 무료티어에서 테스트용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었는데요.

어제까지 접속이 되던 사이트가 접속이 안되서 오라클에 들어가보니

 

인스턴스는 그대로 있는데 예약된 공용IP가 없어졌네요.

유료서비스 무료이용기간이 지나서 공용IP 생성도 안되고

인스턴스만 덩그러니 있으니 무용지물이네요.

 

평생무료라더니 한방먹었습니다.

공용IP가 없어 SSH 접속도 안되서 백업두 못하구 난감하네요.

  • Lv37
    중요한 데이터가 무료 서버에 올라가 있다는 것부터 에러이긴 합니다만
    예약되지 않은 임시 IP라도 하나 붙이면 백업받는 용도로는 충분하지 않을까요?
  • Lv37 Lv18
    We have identified an issue affecting a subset of customers who have become unable to access their Oracle Cloud Infrastructure resources.

    Customer Impact: Some customers with Free Tier accounts, using Ephemeral or Reserved Public IPs will be unable to access their resources due to the unintentional reclamation of the IPs associated with their Virtual Machines.

    While we have taken steps to ensure no further impact occurs, any affected Public IPs will need to be re-established by reassigning a new Public IP through the Oracle Cloud Infrastructure Console, REST API, SDK CLI or other tools, as described in the following documentation:

    https://docs.oracle.com/en-us/iaas/Content/Network/Tasks/managingpublicIPs.htm

    If a preferred public IP is configured, the public IP assignment may still be reassigned subject to its availability.

    오라클에서 온 메일을 보면 의도치 않게 프리티어 사용자들 IP를 회수했다고 합니다. 다만 정말 의도하지 않은건지는... 모르겠네요.
  • Lv37 Lv6
    기진곰님 말씀처럼 임시IP 할당 받으니깐 SSH접속이 가능해졌습니다.
    중요한 데이터는 아니지만 버리긴 아까운 데이터여서 덕분에 백업 받고 있습니다ㅎ
  • Lv18

    https://xetown.com/tips/1677133

    참고로 무료티어도 예약된 공용 아이피는 하나까지 생성 및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최근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아이피 할당이 죄다 풀려있는 상태입니다. 어제 새벽에 오라클에서 메일이 하나 오긴했네요. 아이피 할당이 풀릴수 있으며 다시 할당해야 한다고요. 의도치 않은 장애로 보입니다.

  • Lv18 Lv6
    단순 장애로 인해 예약된 공용 IP를 복구해줬으면 좋겠네요.
    예약된 공용 IP가 없으니 인스턴스만으로 해볼만한게 없네요ㅠ
  • Lv18 Lv6
    URL링크 남겨주신 방법을 해봤지만
    The following service limits were exceeded: reserved-public-ip-count. Request a service limit increase from the service limits page in the console.

    새 예약된 IP는 무료에서는 만들수가 없다고 하네요
  • Lv6 Lv18

    이미 공용아이피를 생성하신겁니다.(프리티어는 예약된 공용 아이피 1개 제한) 이경우 만들어진걸 사용하시면 됩니다.(링크된글 5-2에서 기존 예약된 IP 주소 선택)
    혹은 임시 공용 아이피 사용하셔도 됩니다.

  • Lv18 Lv6
    기존에 만들어 놓은 예약된 공용아이피 모두 사라진 상태 입니다.
    새로 생성도 안되는 상황인거죠.

    인스턴스만 있고 무용지물입니다.
    임시 아이피 생성해서 백업만 가능한 상태입니다.
  • Lv6 Lv18
    아이고... 오라클이 또 오라클한 모양입니다(?)
    참고로 이름에 "임시"가 붙어서 뭔가 불안정해 보이지만.... 타 인스턴스에 연결하는게 안될뿐 아이피가 맘대로 바뀌거나 하지 않으므로 그냥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 Lv18 Lv6
    재부팅을 해도 임시 아이피는 변경 안될까요?
    변경이 되더라도 계속 쓸 수 있다면 귀찮음을 감안해도 사용해도 될 것 같긴하네요ㅎㅎ
  • Lv6 Lv9
    임시 공용IP도 안바뀌므로 그냥 써도 됩니다. 리부팅해도 안바뀝니다. 인스턴스를 삭제했다 다시 만들때나 바뀌죠.
  • Lv5
    저도 메일 한통 와 있네요.
    공부용으로 발급받아둔거라 다행이지 무료는 역시 무료네요
  • Lv4
    이런 계기로 ipv6 로 갈아타는 것도 좋을듯 하네요. 지금 ipv4 주소가 고갈이 되었다고 여기저기서 말하는데 결국은 서버들이 그리로 가야하지 않을까요?
  • Lv4 Lv18
    이번사태는 IPv4 고갈과는 무관한, 단순 사고입니다. 결국은 IPv6를 사용해야겠지만... 한국은 아직 핸드폰에서나 사용이 되고 PC는 회선에서 지원조차 되지 않는게 현실입니다.
  • Lv9

    오라클이 대형 사고를 쳐버렸네요~~~ IP를 재할당받으면 해결되는 문제이지만 (물론 네임서버 DNS에서도 바꿔줘야 함), 문제는 계획된 일이 아니라는 것이죠.


    프리티어라서 발생한 것이 아니고, 유료사용자더라도 "프리티어 상품에 조금이라도 발을 담그고 있는 사용자(중에서 일부)" 에게 발생한 것 같습니다. 예를들면, Ampere A1의 경우, 본인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자동으로 할인이 들어가므로, 이 상품을 유료로 사용하더라도 프리티어에 발을 담그는 셈인 것이죠... 

    추측하기로는, 오라클 관리자가 설정을 잘못 건드린 것 같습니다. 하루 지난, 오늘도 일부 리전에서 2시간 넘게 또 먹통이 되었는데, 어제 사고에 따른 여파로, This was caused due to a recent change that was rolled out which has been disabled now. (어제 설정을 변경한 일이 있었는데, 그 것으로 인해 오늘 장애가 발생한 것이며, 어제 바꾼것을 오늘 다시 원상복귀 시켰다).

  • Lv9 Lv6
    인스턴스 삭제 전까지 임시 아이피가 변경되지 않는다면 예약된 공용 ip와에 차이가 뭔가요?

    오늘 원상복귀 시켰다고 하셨는데 저는 아직 삭제된 공용 아이피가 돌아오질 않네여 ㅠ
  • Lv6 Lv9

    예약된 공용 IP를 쓰면, 인스턴스 삭제했다 다시 만들어도 동일 IP를 계속해서 쓸수가 있고, A 인스턴스에서 쓰던 IP를 B 인스턴스로 옮겨보낼수도 있는데, 큰 의미는 없지요. 서버 이전할때나 포맷할때도 IP 바뀌면 큰일나는 사이트 아니라면요.

  • Lv9 Lv6
    공용IP로 하니깐 사이트 정상적으로 작동 되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 ? Lv3

    헐 아이피를 회수해요? 오라클도 못믿겠네요. 무료라고 무시하다니ㅠ
    역시 돈라클

  • ? Lv3 Lv6
    공용 IP로 재설정 하시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십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