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사양이나 자원할당등에 어려움이 생기는 경우가 바로 사용율의 편차가 큰 경우 입니다.

 

어느 운영자가 평상시 접속이 적다고 평상시 접속기준으로 서버를 준비하겠습니까...  이 글을 왜 쓰는지 이상하다라고 생각이 드는 부분도 있을 것 같구요.

 

 

사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증설이나 감설이 쉬운 클라우드서버가 등장했을 겁니다. 그런데 이런 것을 실제로 성수기,비성수기 에 맞춰서 인스턴스를 조절해서 코스트 비용을 낮게 효율적으로 유지하는 경우는 흔치는 않는 것 같습니다. 이런 관리 자체도 쉬운 일은 아니니까요..

 

그래서 운영자들은 그냥 성수기나 피크타임에 맞춰 사양을 준비하고 서비스 하는 것을 택하기 마련인데요.

 

 

저희는 성수기도 없고 피크타임도 없는 꾸준한 사용율이 정말 고맙습니다.

 

mrtg.png

 

새벽시간에 깨어 있는 분들이 그래도 낮시간 보다는 적어서 새벽시간에는 조금 유입이 줄지만 그래도 낮시간에 비해 격차가 굉장해서 서버리소스가 낭비되는 일이 많지 않습니다.

- 새벽 4시는 원격 백업하는 시간이라 해당 트래픽입니다.

 

 

하루 중에 피크타임도 없고 저희는 타겟층이 직장인들이나 성인들이 대부분이다 보니 방학성수기 이런 것도 없어서 일년 내내 균일한 유입이 들어옵니다.

 

이유는 거의 대부분 유입이 검색으로 들어오는 매일매일 새로운 분들이 들어오기 때문인데요..

 

 

이와 반대의 케이스로 몇일 전에 올려주셨던 mrtg 차트 하나 보여드리겠습니다.

 

peak.png

이 경우가 서버의 사양을 결정하기 좀 난해한 케이스 입니다. 피크시간이 아주 짧게 한정되어 있는데 저 시간을 쾌적하게 하는 비용 자체가 서버의 사양을 높여야 하는 비용인데 피크시간 이외의 시간에는 사실 필요없던 비용이었거든요.

 

왜 이러한 차이가 발생하나면 유입처가 달라서 그렇습니다. 많은 웹문서가 검색에 노출되어 다양한 문서를 통해 지속적으로 계속 유입이 발생되면 특정시간대에 특정 코어멤버가 집중해서 접속을 하더라도 평상시와 별 차이를 나타내지 않습니다.

 

고맙게도 저희는 코어멤버들이 작성해준 문서들로 그보다 훨씬 많은 수의 방문자를 발생시키는 구조라 리소스를 특정대상 혹은 특정시간에 집중해서 사용하는 일이 없습니다.

 

 

얼마전에 @눈팅킹 님께서 갑자기 활동하는 회원이 늘어나면서 서버를 증설하고 서버사양과 성능에 관한 의문의 글을 작성하셨을때 이런 생각을 했는데 오늘 글로 남겨 봅니다.

 

물론 경쟁사이트나 대형사이트에 소문이 나서 유입이 크게 발생되는 일도 큰 행운이며 사이트가 성공하게 되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제가 이번 글에서 이야기 하고 싶었던 것은 시간에 따라 사용율 차이가 심한 경우 서버운용의 어려움에 관한 부분이었습니다. 저희는 이런 고민없이 서버사양을 쉽게 결정할 수 있어 다행이라는 글이 되겠네요.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
    보통 클라우드 서버 쓰는곳은 게임회사가 피크타임때 서버를 늘리고, 아닐때 줄이고
    대형 회사가 마케팅할때 서버를 늘리고 평상시엔 줄이고 하지않을까요,
    새벽타임에는 당연히 줄이겠구..
  • ? profile
    네. 게임회사 정도 되는 관리가 되는 경우는 그렇게 할거라 예상은해요. 그런 대상으로 클라우드서비스가 서비스 된다고 봐야 할 것 같은데 이 장점은 일반인 저희 같은 운영자는 유연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것 같아 글을 적어 보았습니다.
    다행히 저희 사이트는 균일한 유입이 발생해서 별 고민이 없는데요. 저에게 이런 격차가 큰 유입이 계절 등에 따라 발생한다면 사실 관리를 어떻게 할지 고민이 될 것 같습니다.

    게임회사의 경우 처음에 적정규모로 런칭하고 그리고 상황에 따라 실시간으로 대응하는게 일반적인 것 같습니다.
  • ?
    저희는 성수기 비수기가 너무 확연해요

    3-5배까지 차이가 나더군요

    매년 성장세도 있고해서 성수기 기준으로 cpu 부하 60%정도로 맞출려고 노력합니다.

    클라우드보다는 단독서버가 왠지 안심되는 1인 입니다 ㅎㅎ
  • ? profile
    비용이 부담이 안된다면 뭐 성수기에 맞춰서 운영하는게 골치 덜 아프고 좋죠.
  • profile ?
    서버 1대 달랑운영이라 큰 비용은 안드는것 같네요. 생각의 차이겠지만 비싸다 생각은 안합니다. 일단 수익을 위한 투자 개념이니깐요 ㅎㅎ
  • ? profile
    3~5배 차이라면 클라우드 늘였다 줄였다 하는 것보다 넉넉한 단독서버 쓰는 편이 더 저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클라우드가 워낙 비싼데다, 늘였다 줄였다 할 수 있도록 세팅하고 관리하는 것도 클라우드 업체들의 광고문구와는 달리 만만한 일이 아니어서요 ㅎㅎ

    게임회사들은 수십~수백 배 차이나니까 감수하고 쓰는 거죠. 일반적인 커뮤니티형 웹사이트는 오토스케일링 따위 신경쓸 필요도 없습니다.
  • profile ?

    귀차니즘이 현명한 선택이 되었네요

    기진곰님덕에 서버 걱정 완전히 잊고 편히 밤잠 잡니다.

    감사합니다.

  • ?
    저도 이렇게 많은 비용을 클라우드 서버로 지춯하느니, 차라리 리얼 서버로 옮기자 싶어서 기웃기웃 거리고 있습니다.
    통이 큰 아이 중저가형 서버가 많이 사라졌더군요.... 다른 업체도 살펴봐야 겠는데 4~5만원대 리얼 서버가 잘 안보여서...
  • ? profile
    네. 아마도 조금 더 활성화가 된다면 뭔가 조치가 필요해 보이긴 합니다. 저희는 사실 속도는 살짝 포기하고 트래픽과 웹용량을 넉넉하게 쓸 수 있는 방법으로 현재는 구축되어 있어서 아직은 단독서버로는 가지 않고 있는데요. 사실 단독서버로 가게 되어도 그정도 쯤이면 트래픽을 소화할 수 있는 곳이 있어야 할텐데 그게 쉽지 않아 보여 걱정입니다.

    지금은 계약 대역폭으로 하루 종일 트래픽을 써도 50G 이상을 쓸 수 있는데 현재 10G 정도 쓰고 있네요. 그런데 조금 성장을 한다면 하루 50G 정도는 우습게 넘어갈 건데 그걸 해결할 만한 곳이 쉽게 찾아지지 않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