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4
CMS WordPress

현재 웹사이트, 그누보드 사이트 3개를 Vultr 에서 사용중입니다.

 

제목-없음-1.jpg

 

서버운영은 완전 초보라 그냥 사이트당 1개씩 만들어서 운영중에 있는데요!

 

워드프레스를 하나더 제작할려고 vultr에 워드프레스 호스팅이 있길래 설치해봤는데 속도가 느린거 같더라구요~

 

그래서 괜찮은 호스팅 업체 있나 검색을 해봐도 wpxhosting이 좋다는데 어떤지 잘 모르겠습니다.

 

끝으로 최근 테스트 해보면 사용중인 서버 TTFB가 너무 느린데 문의해봐도 뭐 별문제없다고하고 답답합니다.

 

감사합ㄴ디ㅏ.

 

  • profile

    vultr 같은 클라우드 서버의 속도는 하드웨어 사양과 튜닝 상태, 사용하는 CMS의 특성에 따라 수십~수백 배 차이날 수 있습니다. vultr는 이 업계에서 나름 꽤 빠른 편입니다. 적당한 사양, 잘 튜닝된 서버, 가벼운 사이트 구성의 조합이라면 TTFB가 늘어질 이유가 없어요. 실제로 vultr에서 TTFB 0.05초 나오는 그누보드 사이트를 알고 있습니다.^^


    단, 업체들이 기본 제공하는 LAMP 서버, 워드프레스 등의 서버 이미지는 어디를 가나 느립니다. 느리다고 고사양 서버로 업글 신청해 주면 호스팅 업체는 이득이잖아요? 저사양에서도 원활하게 돌아가도록 잘 튜닝된 서버 이미지를 제공할 이유가 없지요. 자기들은 문제가 없으니 아쉬운 사람이 업글하라는 말만 반복할 뿐입니다. 게다가 워드프레스 자체가 꽤 무거운 편이어서, 느리다고 컴플레인하면 워드프레스 탓을 하기 딱 좋아요.

     

    즉, vultr라는 업체가 느린 것이 아니라 1) 서버 사양이 님의 필요에 맞지 않거나, 2) 튜닝을 제대로 하지 않았거나, 3) 설치하신 워드프레스 서버 이미지의 특성 때문에 느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슷한 가격대, 비슷한 튜닝 상태, 비슷한 사이트 구성이라면 어느 업체를 가더라도 크게 개선되지는 않을 거예요.

  • profile ?
    2CPU, 4RAM 서버가 1CPU 2RAM 보다 Total Blocking Time 휠씬 느립니다. 이게 최근에 발생한 문제입니다. 모두 그누보드로 제작되어있습니다.

    말씀해주신데로 워드프레스는 제공되는 워드프레스 서버말고 따로 세팅해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ㄴ디ㅏ.
  • profile profile
    곰님 혹시 저사양에 최적화된 워드프레스 포함 서버 이미지는 어디가서 구할 수 있을까요..!
  • profile profile
    그런 거 없습니다... 위에도 적었듯이 업체들이 기본 제공하는 서버 이미지는 어디를 가나 느립니다. 운영하시는 사이트의 특성과 규모, 주로 사용하시는 플러그인들의 필요에 맞추어 튜닝해서 쓰는 수밖에요.
  • ?

    워드프레스의 속도 때문에 항상 고민을 많이 한 사람 중 하나입니다.

     

    물론 라이믹스 정도의 체감 속도까진 안나오지만, 워드프레스에서 이 정도 속도가 난다는 점에 극히 만족하고 있기에 그 방법 일곱가지 노하우를 공유할까 합니다. 

     

     

    1. 서버 성능 및 세팅
    저는 그냥 XETOWN 최고의 서버 전문가분에게 맡겼습니다.(말씀 안드려도 누군지 아실거예요.) 서버 사이즈 결정부터 백업까지 신경 하나도 안쓰게 완벽히 세팅해 주십니다. 처음부터 튼튼히 땅을 다진 곳에 집을 지어야 오래가듯, 웹사이트도 처음부터 제대로 된 서버 세팅에서 시작하는게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인터넷에는 서버 세팅 방법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만, 그 정도로는 전문가가 될 수 없습니다. 사이트 운영에 진심이시고, 서버 전문가가 될 생각이 없으시다면 그냥 전문가에게 맡기시는 것이 정신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2. 워드프레스 직접 설치
    서버 전문가님이 작업해 주신 서버(LAMP 나 서버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음)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했습니다. 정말 딱 필요한 것만 설치가 되어 있는 상태가 되는 것이지요.

     

     

    3. 속도 관련 플러그인 사용
    간단히 WP Rocket 플러그인(유료)을 사용하거나 기타 유/무료 캐시 플러그인을 제대로 세팅하여 사용하고, 사진이 많은 사이트의 경우 사진을 압축해 주고 webp 화일로 변경해 주는 플러그인 imagify 등의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사이트 부하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4. CDN 사용
    한국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이트라면 서울에 CDN이 있는 서버에 사용하면 서버 부하가 조금이라도 줄어든다는 글을 접하여 CDN을 사용하는데 사실 그 효과는 체감이 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WP Rocket 을 사용하면 WP Rocket CDN 이라고 있는데, 이는  Stackpath서버를 사용하고 서울에 서버가 있다고 합니다. 연간 약 $100정도 비용 대비 효과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속도에 진심이라면 한번 시도해 볼 가치는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써보고 마음에 안들면 연장 안하면 되니까요.

     

     

    5. 폰트
    구글 폰트 중 무게가 큰 경우가 많습니다. 구글 폰트를 사용하지 않고 기본 폰트 또는 경량화 된 폰트를 사용함으로써 폰트 불러오는 시간을 줄이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Noto Sans KR을 썼었는데, 그 무게가 엄청나더군요. 그래서 지금은 Pretendard라는 폰트를 사용하는데 한글 시인성도 좋고 무게도 가벼워 추천합니다. 

     

     

    6. 워드프레스 속도 개선 전문가에게 의뢰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사용할 수록 느려지는 워드프레스.

     

    특히 우커머스를 설치하면 아무리 좋은 서버를 쓰더라도 속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어지지요. 검색을 하다보니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 때문에 느려지니 최소한의 플러그인을 쓰라", "워드프레스는 원래 그렇게 느리게 쓰는거다"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혹자는 20개 이상 쓰면 안된다 하는데, 사실 그렇게 적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려면 뭐하러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겠습니까? 워드프레스는 워낙 많은 플러그인이 있다보니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사용하잖아요?

     

    그리하여 많은 고민과 웹 서치 등을 했지만, 결국 이 부분이 간단히 해결되는 부분이 아니라는 것을 1년 넘은 고민 끝에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찾은게 속도 전문가입니다. 프리랜서 의뢰 사이트를 통해 워드프레스 전문가에게 맡겼는데, 아주 만족합니다. 

     

    저는 74개의 활성화 되어 있는 플러그인을 쓰는데도 불구하고 속도 측정 결과가 다음과 같습니다.

     

    pingdom.png

     

     

    gtmetrix.png

     

     

    Pingdom 기준 약 3메가가 나오던 페이지의 무게가 전문가에게 맡기곤 739.6k로 줄어들더라고요. 이러한 속도측정 사이트에서 뿐만 아니라, 실제 체감 속도도 확실히 개선되었고요. 

     

    서버 세팅 뿐만 아니라 이러한 속도 개선은 아무래도 전문가들만의 노하우가 있기 때문인지 인터넷에 제대로 된 정보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본인의 힘으로 안되는 부분은 과감하게 전문가들에게 맡기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저의 경우 위와 같이 기대 이상의 결과도 도출되었습니다.  

     

     

    7. 용도에 맞는 CMS를 선택

    한국형 사이트, 게시판 위주의 사이트를 계획한다? 그러면 고민할 필요없이 그냥 라이믹스로 가세요. 속도 뿐만 아니라, 한국사람들이 좋아하는 모든 것이 다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게시판 플러그인들을 사용해보면 아시겠지만, 바로 후회합니다. 기능도 기능이지만, 디자인도, 속도도 모두 라이믹스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현저히 떨어집니다. 단언코 말씀드리는데, 워드프레스의 게시판은 절대로 라이믹스의 게시판을 대체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라이믹스에서 제대로 구현되지 않는 기능들. 예를 들어 이커머스를 구현하는데 목적을 두신다면 워드프레스의 우커머스를 쓰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렇듯 사이트를 기획할 때 자신의 용도가 무엇인지 먼저 생각하고, 그에 맞는 CMS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 ?
    정말 도움이 많이 되는 댓글 감사합니다.

    저는 외국인 상대로 사이트를 만들려고 하다보니, 결론이 워드프레스였습니다.
    워드프레스에 퀴즈 플러그인도 반드시 필요해서요!~

    추가로 궁금하신게 현재 사용하시는 호스팅은 어디에서 어느정도 사이즈를 사용하시는지 알수 있을까요?

    저는 vultr에 시애틀로 개설을 할까합니다.

    p.s 저도 서버전문가(누구라고 말안해도 다 아시는그분)이 어떤분인지 알고 있어서~^^ 워드프레스는 꼭 의뢰를 맡겨야할거 같아요~
  • ? ?

    여러가지 제약이 있을 수 밖에 없는 호스팅 상품에서 빠져 나와 가상서버로 이전한 후 무지 만족하고 쓰고 있습니다.

    현재는 AWS Lightsail, 2 Core, 8G 상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래 2 core, 4G 상품을 썼었는데 8G로 올렸더니 훨씬 쾌적한 느낌입니다.

    저의 경우 주 고객의 위치는 한국이다 보니, 한국에 서버가 있는 것을 가장 우선 시 했고요.

    많은 사람들이 관심있어하는 주제가 아닌 특정 주제이기 떄문에 리소스나 트래픽은 많이 잡아먹지 않지만, 한국 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접속이 꼭 잘되어야 하는 상황이예요.

    그래서 CPU 성능보다는 전세계 어디서든 접속이 잘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기에 해외망에서 비교적 빠른 편인 AWS 라이트세일을 선택하게 되었지요.

    다양한 서버 회사들이 있지만, 다 장단점이 있는거 같아요. 라이트세일은 CPU 성능이 표기보다 많이 떨어져서 무작정 추천하기에는 어려운 상품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저 같은 사람들에게는 딱 맞는 상품이 아닌가 싶어요.

    그래서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더라고요. 이 부분은 서버 전문가 분에게 닝바닝님의 목적과 상황을 잘 이야기하시면 가장 합리적인 선택을 하실 수 있게 도움을 주실거예요.

  • ? profile
    아 귀한 의견 감사드립니다. Noto Sans KR을 쓰려고
    하는데 Pretendard도 검색해봐야겠어요.
  • profile
    제가 예전에 오픈라이트스피드 웹서버로 워드프레스를 써봤는데요.

    확실히 워드프레스 전용 플러그인이 있어서 속도가 굉장히 빠르더라구요.

    가상서버호스팅으로 직접 운영해보세요. 가성비 최고일 것입니다.

    https://www.wsgvet.com/home/610
  • profile ?
    지금 쓰는 vultr 서버 3개도 우성님 블로그에 있는 자료 보고 설치 했었습니다.

    php 7.4 말고 8.0 으로 설치하면 속도가 더 빨라지는지 궁금합니다.

    위 주소는 7.4 기준으로 설치방법이 나와있는데 만약 8.0이 더 빠르다면 설치방법도 궁금합니다.

    늘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 profile
    --lsphp 옵션을 주면 8.0도 가능하네요.

    속도차이는 미미할거예요. 다만 보안 때문이라고 8.0이 낫겠죠!
  • profile ?
    감사합니다. 알려주신대로 한번 vultr 에 설치 한번 해보겠습니다.

    근데 우성짱님 혹시 vultr에
    Intel High Performance
    Intel High Frequency 등 서버 종류가 많은데 어떤것이 좋은지 혹시 알고 계시나요?
    ㅠㅠ
  • ? profile
    vultr는 모르겠습니다!
  • profile ?
    감사합니다.^^& 궁금한점 있음 또 문의드리겠습니다. 행복한 하루되세요~!~
  • ? ?
    8.0은 속도향상 별로 없습니다 8.1이 빠르죠
  • profile profile
    오픈라이트스피드 좋아보이네요! 혹시 지금은 워드프레스 뭘로 운영하시나요?
  • profile profile
    지금은 그냥 NGINX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누보드가 메인이라서 관리의 편의성 때문에요. 워프가 메인이라면 오픈라이트스피드를 주력으로 썼을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