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서버 장비 하드웨어를 바꾸려고 하는데요
-신규서버-
Intel(R) Xeon(R) CPU E5-2630L 0 @ 2.00GHz
12코어 24쓰레드
메모리 190GB
-기존서버 innodb를 사용하고 잇으며 메모리가 24GB 입니다.
innodb 버퍼 풀사이즈를 12기가로 사용중인데요
-> innodb_buffer_pool_size = 12G
서버 이전후 버퍼사이즈를 100GB 정도로하면 될까요?
버퍼 사이즈가 기존 12GB -> 100GB 로 하면 성능향상에 도움이 되나요?
어느 정도까지는 도움이 되지만, DB 전체의 용량보다 버퍼가 더 크면 의미 없습니다. 예를 들어 DB 용량이 30기가라면 버퍼를 아무리 많이 설정해도 30기가 정도밖에 쓰지 않습니다. 램이 다다익선이라고는 하지만, 그것도 적당한 범위 내에서나 그런 것입니다.
아무튼 버퍼용량이 문제가 아니라 전체적인 서버 구성이 무척 골룸합니다. CPU는 거의 10년이 다 되어 가는 고물딱지인데다가, 심지어 저전력 모델이네요. 저렇게 듀얼로 12c24t 구성해봤자 요즘 흔한 i5나 라이젠5급의 성능밖에 안 나올 겁니다. 중고 E5는 램을 많이 끼울 수 있다는 장점 하나 보고 쓰는 건데, 저런 고물이면 램 클럭도 낮을 테고... 램도 요즘 서버랑 호환이 안 되니까 그냥 떨이로 많이 끼워주는 것 같고... 샌디브릿지가 아무리 내구성이 좋다 해도 이젠 이놈의 사골을 그만 우려먹을 때가 되었는데 말이죠...
수치상의 스펙만 보고 악성재고를 떠안는 호갱님이 되지 마시고, 운영하시는 사이트의 특성에 비추어 CPU, RAM, HDD 등이 각각 얼마나 필요한지 잘 따져보고 예산을 분배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램을 줄이는 대신 고성능 NVMe SSD를 장착하는 편이 훨씬 더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구형 CPU를 계속 우려먹는 업체라면 구형 SSD도 사골을 끓일 가능성이 높으니 매우 조심하셔야 합니다. 어디라고 말은 안 하겠습니다만, 다른 고객이 3년 넘게 쓰던 TLC SSD를 그대로 달아줘서 배드섹터 작렬하고 프리징 걸리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