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모듈 제작자분과 이를 구매해서 사용하는 사이트운영자는 자료를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가 좀 크다는 것을 매번 느끼게 됩니다. 제작자분이 운영하는 사이트가 커뮤니티의 성격을 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일반적인 커뮤니티라기 보다는 제작자분의 자료를 구매하거나 무료자료를 다운 받으려는 그런 방문자들이 대부분 이기에 일반적인 커뮤니티의 회원들이 원하는 그런 것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저희는 회원들에게 재미요소와 그리고 혜택을 드리고자 여러가지 포인트를 획득하는 시스템을 운영합니다. 여기서 전제조건은 포인트가 의미가 없는 즉 아무 쓸모가 없는 그런 포인트라면 포인트획득 하는 것을 운영해도 회원들은 포인트를 얻으려 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포인트가 쓸모가 있다고 해도 단순히 글작성,댓글작성,출석 등으로 포인트를 지급하는 일반적인 포인트 지급 방식에는 한계가 왔고 뭔가 더 재미요소가 있는 포인트 획득 수단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저희 사이트에서도 오래전 부터 그것 중 일부인 이벤트스티커모듈 이라는 것을 구매하여 회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sticker1.png

 

 

이 모듈이 최초 배포 될때에는 위 스티커 환전소 라는 것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굉장히 재미없는 이벤트스티커 모듈이어었습니다. 그냥 사이트 내에 출몰하는 스티커를 잡으면 그냥 포인트가 적립되는 단순 포인트 적립의 여러 방법 중 하나였습니다.

 

 

그런데 위 환전소 기능이 패치되면서 재미요소가 100% 이상 더해진 재미난 게임의 모듈로 변신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여기서 더 진보된 스티커를 클릭하는 단순한 획득 방법은 지루하고 재미가 없으니 추가적인 활동을 통해 스티커를 직접 클릭하지 않고 보상 개념의 스티커가 지급 될 수 있도록 해보면 어떻게냐고 제안을 했지만....

 

역시 사이트운영자와 개발자와의 생각의 간극은 컸습니다. 보통 사이트 운영자는 사이트에 좋은 활동을 해 주는 분들에게 무언가 를 더 해주고 싶은게 당연합니다. 그래야 그런 활동이 더 장려가 되고 동기가 부여가 되니까요.

 

1.회원들이 어려워하는 질문글에 답을 해주면 스티커 *장을 지급! 이라는 팝업을 띄워주면 실제 *장을 지급

 - 저희는 2개의 게시판에서 운영.(가입인사,질문게시판)

2.회원이 관리자가 지정한 게시판에 게시글을 작성하면 스티커 *장 지급! 이라는 댓글을 남겨주면서 실제 *장 지급

3.회원이 질문글에 달아준 댓글에 추천이 있을때 마다 스티커 *장 지급! 이라는 쪽지를 댓글 작성자에게 보내주고 실제 *장 지급

 

*저희는 유기견보호소 후원을 함께 하고 있는데 유기견보호소 후원완료 시 스티커 지급 안내 쪽지와 실제 스티커를 지급하는 것도 추가로 적용해서 사용중입니다.  -->후원도우미 애드온에 코드추가

 

위와 같은 것이 되면 정말 모듈의 가치는 더 높아질 거고 이 모듈을 활용해서 좋은 활동하는 회원들에게 네이버의 콩 같은 재미있는 것을 지급 할 수 있다. 

 

개발자분들은 이런 시각으로 접근하더군요. 이미 포인트가 있는데 왜 포인트를 지급하면 되지 왜 그러냐..

직접적으로 포인트를 지급 받는것과 이런 재미요소가 추가된 것으로 포인트와 같은 성격의 것을 받아서 게임을 통해 포인트로 변환할 수 있는 게임칩을 특별하게 받는 것과는 많이 다르다고 봅니다.

 

그리고 이렇게 특별한 추가로 포인트로 바꿀 수 있는 칩의 개념을 받을 수 있는 장치가 있다면

좋은 활동에 코어에서 기본 제공하는 포인트 + 스티커 추가획득 이라는 혜택으로 정해진 곳에서의 활동이 더욱 장려가 될 겁니다.

 

스티커로 주는 것 만큼 포인트를 더주면 되지... 라는 생각은 정말 사이트운영자와는 간극의 차이를 보여주는 관점의 차이라고 봅니다.

 

 

 

sticker2.png

sticker3.png

 

 

 

 

 

저희는 공개된 애드온을 이리저리 개조해서 위 원하는 것을 다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어요 ^^*

물론 타임라인모듈에서 사용가능해야하고 해서 그리고 배포용으로 만들지 않아 설정없이 모두 하드코딩해 놓아서 공개는 어렵습니다. 자랑질만 하고 공개는 하지 않는 글이 되었지만..

 

 

이런 작은 생각의 차이가 결과물의 가치에 큰 차이를 가져온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각자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가 옳고 그름의 기준이 될 수는 없지만요....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ㅎㅎ 커뮤니티사이트에서 정말 유용하긴 하죠
  • profile profile

    저는 솔직히 그냥 스티커 잡아서 포인트 획득 하는 정도는.........

    스티커 클릭보다는 사이트에 좋은 활동에 보상에 더 방점이 찍혀 있습니다.

  • profile profile
    웹지기 님은 아이디어 뱅크 시잖아요^^
  • profile
    확실히 커뮤니티에서 포인트를 모아 소진할 방법이 없습니다.

    적절하게 소진이 되면 재미가 배가 되지만 단순히 쌓이기만 하거나 하는 포인트들은 큰 의미가 부여되지 않거든요.
    포인트 소진 방법으로 게임등은 몇개 있지만 환전소 개념도 재미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하드코딩 되어있으면 섣불리 코어 업데이트하기 힘들겠네요;;;; 매번 웹지기님이 업데이트 내역을 일일이 확인하면서 패치하는게 이해됩니다.
  • profile profile

    코어를 하드코딩 하지 않았구요. 제가 만든 애드온이 저희 사이트에서만 동작이 될 정도로 모듈번호 등이 직접 들어간 하드코딩이 되어있다는 거에요.

    그리고 그냥 재미로 포인트를 소진하는 것도 한계가 있어요.
    저희는 경품을 제가 걸고 응모시 소진되게 해서 꽤 많은 포인트를 가지면 이때 유리한 상황을 구축해 놓았습니다.

     

    어제 해당파일의 수정은 라이믹스에서 제공되는 첨부파일 삭제시 본문에서 자동으로 지워주는 기능이 맘에 들어서 그거 수정해 놓으거랍니다 ^^*

  • profile profile
    그렇군요.

    웹지기님 댓글 내용 중에 경품을 걸고 응모를 할 때 포인트를 더 많이 소지하면 어떤식으로 유리하게 만들어주는 아이디어인지 구체적으로 알려주실 수 있나요? (사이트 아이덴티티라면 안알려주셔도 됩니다.)
    포인트가 많은 분에게 더 유리한 기회를, 그리고 더 빨리 소진하도록 유도하는게 좋을 듯한데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네요.
  • profile profile

    뭐 자본주의 논리죠. 돈이 없으면 응모를 못하게 되는 ㅋㅋㅋ
     - 응모자격이 일정레벨 이상이라야 해서 레벨 안되는 회원은 응모를 위해 포인트를 모아야 하구요. 레벨이 넘어선 분들도 소진을 하다보면 일정레벨 이하로 떨어집니다.


    경품이 적절하다면 ? 운영자가 1회 응모시 소진되는 포인트를 납득하고 응모를 합니다. 이 과정에서 꽤 많이 소진이 됩니다. 하루 제한이 15회로 해 놓았다해도 15회 응모 하고 나면 포인트가 훅~ 하고 빠진게 보이죠.

    적절한 확율을 설정하고 진행하면(운영자가 운이 나쁘면 시작과 동시에 당첨자가 나오기도 합니다 ㅋㅋ) 꽤 많은 회원들이 많은 소진을 하게 됩니다. 이때 평소에 좀 모아 놓아야 겠다는 생각들을 많이 하십니다.

    자주 이벤트를 하지는 않지만 이벤트를 경험한 회원들은 다음 이벤트를 대비해서 포인트를 좀 모으려고 하시는 편이시구요.

    저희는 포인트 = 레벨 = 그룹 연동이 되어 있어서 포인트 소진 후 레벨 및 그룹이 강등되어 다시 모아야 하는 경우도 많아요.

    경품이 중요합니다.

  • profile profile
    포인트가 많으면 응모를 많이 할 수 있게 하였군요.
    웹지기님은 커뮤니티 성격상 경품을 애견용품으로 하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을 것 같아요~ (온라인 애견샵도 운영하시는 것 같은데 맞나요?)
  • profile profile
    네. 사실 제가 커뮤니티 운영에 큰 보람을 느끼고 있어서 이 커뮤니티운영 보다 더 뜻 깊은 일을 평생 할 수 없을 것 같아 제 시간과 많은 것을 커뮤니티에 제공하는 상황입니다.

    운영 주체가 경품을 제공할 수 있는 상황이라 뭐 어쩌면 저희 커뮤니티는 방향성을 유지하기 쉬울지도 모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경품을 외부로부터 조달 받아야 하는데 광고효과를 보고 경품을 제공하는 기회는 쉽게 찾아오지는 않을거에요.

    *포인트가 많으면 응모를 많이 할 수 있는건 당연한거구요. 포인트응모 이벤트 한번 하고 나면 포인트가 많이 없어지고 또 가입한지 오래 되지 않은 회원들은 쌓아둔 포인트가 많지 않아 금방 응모가능 레벨 아래로 떨어지게 되어 있어요.

    어찌 보면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온 회원에게 우대가 되고 또 포인트적립을 위한 활동의 동기부여가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경험치를 두고 레벨을 떨어지지 않게 배려해주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저는 사이트 전체 발전을 위해서는 포인트와 레벨을 연동해서 지속적인 포인트의 가치를 유지해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 profile profile
    댓글 감사합니다.

    저도 제 사황에 맞는 좋은 아이디어 떠올려 봐야겠습니다. ㅋㅋ
  • profile
    헉 저도 어떤 행위시 스티커를 지급 하고싶었는데 저 애드온 가지고싶네요 팁좀 알 수 있을까요?
  • profile profile

    이건 팁 정도가 아니고 기존 애드온을 스티커지급 쿼리를 넣어서 만들어야 해요. 댓글작성시... 댓글추천시... 글작성시.... 이렇게 동작하는 적당한 애드온을 골라서 개조를 해야 합니다.

    또 후원애드온에도 적당한 위치에 스티커 지급하는 쿼리를 하는 코드를 넣어야 하구요.

    각 애드온에 스티커지급을 알림창으로 알리거나 필요할때는 쪽지로 알리는 코드도 넣어야 합니다.

     

    개발자분이 모듈에서 이 기능을 만들어 주신다고 했으니 아마 기다리시면 도입해 주실 것 같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