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처.PNG

 

 

목록이 리스트형이 아닌 블로그타입의 경우 목록에서 현재 읽고 있는 글의 목록을 찾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반 한줄 짜리 목록은 목록 전체가 화면에 다 보여서 쉽게 구분이 되는데 제가 운영하는 곳 중 블로그형 리스트를 유지하는 곳은 목록에서 글 1개 정도의 영역만 보이니 스크롤해서 내려가면서 찾아야 하는데요.

 

이게 제가 직접 사용해 봐도 반복적으로 글을 읽어 내려가는 행동을 할때는 쉽지 않아서 현재글 읽고 다음글 읽고 하는 것을 쉽게 할 수 있게 현재글의 목록위치로 바로 이동하는 버튼을 추가해 주었습니다.

글쓴이 웹지기

profile
XE와 라이믹스를 운영하며 알게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고민되는 부분들 중 하나인데 솔루션을 찾으셨군요. 저는 아직도 목록 페이징 방식을 어떻게 할까 결론을 못내서 고민중에 있습니다.

  • profile profile
    네. 어떤 선택에서는 한가지를 희생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목록에서 대부분을 보여주려는 블로그형식의 목록에서는 이미지도 자르지 않을 뿐더러 컨텐츠의 상당부분도 보여주고 하다보니 목록 하나가 차지하는 화면 비율이 압도적이라 목록에서 어떤 특정 글을 찾을 때는 손해를 보게 되더군요.

    그래서 제가 불편해서 고민 끝에 지금 읽고 있는 글을 자동으로 찾아주면 다음글 또는 이전글을 찾기 쉬워서 연속해서 읽는 분들에게 불편을 덜어줄 것 이라는 해답을 찾았습니다.
  • profile profile
    개인적으로 의견드리면
    지금 제가 고민하는 부분은 주기적으로 방문해서 어떤 글부터 읽기 시작해서 대부분의 컨텐츠를 확인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불편이 따를 것 같아 고민한 내용입니다.

    그런데 운영중이신 사이트 글 목록을 그 읽는 곳 하단에 안보여주는 것은 아예 원천적으로 연속으로 읽는 것을 불가능하게 하는 것이라 개인적으로는 서버 성능을 아끼는 것을 뺀다면 편의성을 제거한 거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글 읽기 하단에 목록이 없다고 글에 더 집중하는 것도 아니고 목록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지금 운영하시는 게시판 글을 새로 올라온 글을 읽어내려 간다고 가정한다면

    처음 글 열람 -> 목록으로 회귀 ( 목록도 그냥 맨처음이죠) -> 내가 읽은 글 찾은 후 다음 글 클릭 -> 글 열람 -> 다시 목록으로 회귀 -> 내가 읽은글을 다시 찾아 내려감 : 이 지점 부터 이제 햇깔리기 시작합니다. 내가 읽은 글이 뭐였더라... 어디있지???

    저는 글 하단에 목록을 제공하면서도 블로그 목록 형식이기에 좀더 찾기 어려울 것 같은 불편함을 해소하려고 추가 기능을 제공한 것인데 글 하단에 목록 자체가 없는 것은 불편한 것 조차 하지 못하니 많은 글을 읽어가려는 분들께는 불편할 거라 생각됩니다.

    운영자마다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 모두 달라 온전히 제 개인의견이니 다른 의견이라면 살짝 무시해주세요.
  • profile profile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본문 아래 목록은 글을 연속으로 열람할 수 있게 해주는 큰 장점이 있어서 지금도 고민중인 부분입니다. 본문에 집중되도록 하기위해서 목록을 뺐다기보다 1. 본문 하단바와 목록이 같은 화면에 있는게 혼란스럽고 2. 피드 형태의 목록이라 어느 피드의 본문이 열려있는지 제 위치를 찾기 어렵고 3. 무한 스크롤를 도입할 경우 현재 피드의 상단 피드들을 어떻게 처리할지 마땅치 않아서 빼두었습니다. 직관적이면서도 편리하고 계속 글을 읽을 수 있게 유도할 수 있는 장점만 모아둔 해답이 있을지.. 아니면 선택을 하고 사이트의 특성으로 받아드려야할지 고민이죠.
  • profile profile
    2. 피드 형태의 목록이라 어느 피드의 본문이 열려있는지 제 위치를 찾기 어렵고
    대부분의 목록에서는 현재 열려있는 게시글을 표시해 줍니다. 다만 블로그 형태의 경우 표시를 해줘도 찾으러 한참 내려가야 하는 문제가 있어서 저는 클릭으로 바로 이동하게 해준거구요.

    무한스크롤로 간다면 어차피 글 열람 후 돌아갈때 반드시 이전에 클릭한 지점을 기록했다가 그리로 가는 구현을 필히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지금 처럼 연속적인 글 열람을 포기하게 만듭니다.

    지금은 무한스크롤이 아니면서도 연속 글 읽기 자체가 힘든 구조로 되어 있죠.

    1번 혼란스럽다는게 뭔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방문자 체류 시간이 짧아질 수 밖에 없는 구조를 만들어 놓으신건 개인적으로는 맞다고 봅니다.
  • profile
    처음 글 열람 -> 목록으로 회귀 ( 목록도 그냥 맨처음이죠) →→ 이 부분은 해결점- 맨 첫 목록이 아니라 해당 피드가 속한 목록 페이지를 열고 해당 피드까지 스크롤다운 -을 찾아서 다른 모듈 무한 로딩 적용할 때 적용했었는데 까맣게 잊고 있었네요. 말씀안해주셨으면 깨닫는데 굉장히 오래걸렸을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 profile profile

    네. 그렇게 처리해주시면 다음 읽을 글을 바로 찾을 수 있는거죠.
    저는 목록의 처음으로 갈것인지 VS 아니면 지금 읽고 있는 글의 목록지점으로 갈건지 2가지를 모두 제공하고 선택은 열람자에게 맡기는 것을 선택한 것입니다.

  • profile profile
    1번 혼란스럽다고한 부분은, 개인차가 있겠지만, 하단바에 있는 좋아요/댓글 작성 등의 버튼들이 본문에 대응하는 기능들이라 본문이나 댓글을 보고있을때는 자연스럽고 편리하지만 본문 아래로 내려가서 목록을 보고있을때는 '어라 이 버튼들이 뭐지?' 라는 생각이 들겠더라구요. 물론 곧 아~ 하고 깨달음은 오겠지만서도요.
  • profile profile

    네. 이건 완전 개인차네요. 그것 때문에 목록을 제거하기엔 저에게는...
    저희것도 보셔서 아시겠지만 저희도 당연하 하단에 픽스된 위치에 본문에만 반영되는 추천 스크랩 등의 툴바가 있죠. 하지만 저는 개의치 않아요. 저의 선택은 다른 선택이네요.

  • profile profile
    그쵸. 장점만 취할수는 없으니 선택의 영역이죠. 저는 목록 영역까지 내려가면 하단바가 사라진다던지 하는 방법도 생각은 해봤는데.. 본문 하단 목록을 포기하면서 접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