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광장토픽게시판

이기적인 선택을 하는것은 나를 위한 선택 그 자체 그 이상 이하도 아니지만

 

그 선택이 야비한 선택이 되는것은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것에 그 차이가 있다고 봅니다.

 

예를 들면 이런 겁니다.

 

2021년 1월 31일 - 해당 내용 패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9월 3일 - 시간 되는대로 개발중입니다만 개발에 매진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언제 패치가 될지 알기는 어렵습니다

 

8개월[email protected] 알수 없다.?????

 

저 개발자 본인이 어떤 상황인지 알수도 없고 알고 싶지도 않지만

 

본인이 내 뱉은 말에 대한 무책임함은 해당 제품을 구매한 사람에게 실망감 그리고 더 나아가 사실상 피해를 주는 바와 다름 없지요.

 

저는 개발자가 아니지만 만약 제가 만든 작품이 있다면 그 것 참 귀할 것 같습니다.

 

만들었지만 결국 제품 판매가 저조 하다고 하여 이미 판매한 유저에게 한 기본적인 약속에 대한

 

패치 의욕도 같이 떨어지는 비성숙함이라니....

 

그 놈의 돈...ㅎㅎ 에휴...이해 못하는 바는 아니나.....한편으로는 애잔하기도 합니다.

 

이 글을 적는 목적은 일정 부분 비난도 포함이 되어 있지만 RXE 마켓 특성상 구매 루트는 제한적이기에 

 

이슈 재발 방지를 위한 목적에 가깝습니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해당 개발자의 개발 타임라인은 정말 이해하기 힘이들고 몇번이나 구설수에 오른적이 있으니

 

구매시 주의가 필요 합니다. 개발자 정보가 필요하다면 쪽지로 문의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일단은 이번의 경우 저런 행위가 나쁜 의도에 기인한게 아니라

 

무엇을 잘못하고 있는지 모르는 것에 가까운 것 같아 개발자와 상품정보는 비공개로 적습니다.

글쓴이 skyo

?
XE타운 관리자 입니다.
관리자 아닌것 같지만 제이쿼리 엔지가 없는게 매력인 관리자 입니다.
  • profile
    개인적으로는 소스를 암호화 했다면 그것이 골탕먹이려고 했거나 한 것이 아닌 상품의 라이센스를 보호하려 한 것이라면 최소한 암호화 되어 있는 부분에 포함이 되버린 핵심 기능에 대한 문의에 답변이라던지 그런개 수반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관련 문의에 대한 답을 얻기도 어려운 상황이라 답답하네요.

    물론 제가 해당 기능이나 소스에 관심을 가진 이유도 패치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반영되지 않고 오래도록 방치된 덕분이긴 합니다.
  • profile ?

    저는 일단 판매전에 소스 암호화 부분 고지를 미리 하지 않았다면 좀 문제가 있다고 생각 하는 편 입니다.
    해당의 경우 응대 뿐만 아니라 암호화 되지 않는 파일로 제공 해야 한다고 생각 하는 것에 가깝습니다.


    만약 말씀 하신 제품이 제가 생각하는 그 제품이 맞다면 

    저와 웹지기님이 구매한 시기에 유저들에게 암호화 고지를 했었지는 100% 확실치 않으나

    제가 가진 기억과 구매 내역에 보면 없습니다.
    물론 현실적으로는 응대만이라도 제대로 해주면 고맙겠지만 그 개발자 분도 참 이해하기 힘들정도로 갑자기 변했지요.

  • ? profile

    암호화 된 부분은 알고 있었구요. 당연히 암호화 된 부분 함수에 필요한 요건들 등에 대한 사용자의 문의에 대해 충실히 답변해 주실거라 기대한게 빗나갔다는 것 입니다.

  • profile ?

    사전에 고지가 되었다면 저 역시 기대하신 것 대비 기대치 차이라고 봅니다.

    보다 더 정확히 말하면 암호화 여부는 응대의 차이를 만들어 내면 안되는 것이니
    암호화와 연관 될 이유가 별로 없다고 저는 생각 합니다. 

  • ? profile

    이 기대라는게 상식의 범주라는 것이죠.
    라이센스를 위해 암호화된 곳에 핵심 기능의 소스가 있어 해당 소스에 대한 부분을 사용자가 알 수 없다면 문의에 대한 응대는 마땅히 해줘야 자신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책임을 다했다고 볼 수 있겠죠.

    책임을 다 하는 것이 부담스럽거나 자신이 없다면 부담할 상황을 만들지 않으면 되는 것이구요. 애초에 소스를 가리지 말아야죠.

    물론 소스를 공개했다고 문제가 있는 것을 고치지 않거나 응대를 하지 안거나 하는 것이 정당화 된다는 이야기는 아니구요.

    소스를 못 보여줄 것이면 최소한 사용자가 요청한 부분에 답은 해줘야 한다는 의미였습니다.

    그런데 문의의 답변은 하고 있나요???
    21년 9월 3일 이면 오늘인데...

    저는 8월 12일에 문의한 질문에 답을 못 받고 그냥 그러고 있습니다.

  • profile ?

    네. 8개월이 지나 오늘 9/3일 답변이 하고는 있는데 언제 패치 될지 앞으로 알수 없다 입니다. ㅎㅎ...

  • ? profile
    저또한 난감한 상황이..

    1. 라이믹스 업데이트 의뢰가 들어옴.
    2. 라이믹스2.0에 특정 개발자의 모듈이 문제가됨
    3. 그 개발자의 자료가 대부분 암호화되어있음.
    4. 암호화된 것을 복호화해도 문제, 풀지 않더라도 문제...

    제가 그 분께 a/s 를 해드릴 수 없는게 문제가 되죠.

    그러니 제 입장에서도 되게 난감하더군요.. 고객입장에서는 '왜 이거 못해주냐..' 라고 물으면 제가 '이러이러이러한 문제가 있다'라고 답변을 드리지만.. 고객입장에서는 갸우뚱 하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ㅠㅠ..

    라이믹스나 XE에서 돌아가는 자료들이 사실 믿음을 기반으로 판매하는 것이라 새로운 도메인에서 사용할 경우 재대로 자리잡아 정확한 라이선스대로 지불이 되어서 암호화된 자료가 사라진다면.. 좀 더 좋고, 지금과 같이 유지보수가 불가능한 것이라면 차라리 소스를 풀어서 유저들이 마음껏 업데이트를 할 수 있도록 빌미를 제공해주시면 더 좋을 것 같은데 ㅠㅠ 그렇지 않는게 문제이지요..
  • profile profile
    제 경우인 것 같은데요-

    고객입장에서 조금 말씀드려보자면, XE에서 라이믹스로 업데이트를 미루던 이유는 사용하고 있는 매우 다양한 자료들에 대해서 개별 제작자와 연락을 취하고 해결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적지 않은 비용을 들여 이전 의뢰를 했는데, '암호화된 자료는 어쩔 수 없다' 라는 답변을 받으면, 고객도 개발자님 못지 않게 매우 난감한 상황에 빠집니다.

    그 상황을 이해 못해서가 아니라, 그 자료를 써도 되고 안써도 되고 하는 상황이라면 큰 문제가 아니지만, 그렇지 않다면 XE로 롤백까지 고려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오기 때문입니다. 제 경우엔 전자에 가까워서 그냥 넘어갔고.. 다행히 나중에 찾아보니 원작자님이 라이믹스 2.0 대응 업데이트를 해놓으셨더라구요.

    의뢰나 진단 단계에서 "확인해본 결과 xx, xx 자료는 암호화되어 있으며 해결이 어렵다- 그리고 그 밖에도 암호화된 자료가 있다면 그건 해결이 어렵다 라고 안내가 있었으면 진행전에 고민해볼 수 있어서 더 좋았겠지요.

    불만이라도 있는듯이 쓰게 되었지만, 전반적으로 아주 만족합니다. 크고 작은 문제들을 아주 신속하게 해결해주셨고 사용하면서 상당히 늦게 발견하게된 문제들도 시원시원하게 해결해주셨습니다. 라이믹스로 업데이트를 더 이상 미룰 수 없었던 상황이라 베스트 초이스였다고 생각합니다.
  • profile

    혹시 지난 5년 사이 조금이라도 라이믹스에 대응하는 패치가 이루어진 자료라면 암호화, 난독화 등 최종 사용자의 소스 접근 및 직접 수정을 어렵게 만드는 조치는 GPL 라이선스 위반일 수 있습니다. (단, 아이콘셋 등 디자인 위주의 자료나 클라이언트단에서만 작동하는 모바일 앱 등은 제외)

    라이선스 위반 의심 자료는 상시 신고 받습니다.

  • profile
    예전에도 비슷한 글을 올리셔서 비슷한 취지의 댓글을 단적이 있는 것으로 기억하는데..

    1. 자료를 구매할 당시에 그 업데이트? 패치? 에 대한 약속을 받았거나.
    2. 판매 설명한 대로 작동하지 않는다거나.

    이 두가지 경우가 아니라면 이렇게까지 비난 받을 일인가 싶습니다.
    최소한 돈주고 구매 또는 계약한 것은 다 받으신 거니까요. 패치에 대한 '그놈의 돈'은 지불하셨나요?

    저는 하자가 있는 물건을 판게 아니라면 업데이트나 패치는 [email protected] 라고 생각합니다.
    한다던 패치 하지도 않더라. 문의 올리면 답변도 없더라. 이런 얘기는 할 수 있지만 이기적, 야비, 애잔.. 이런 표현이 적정한가 하는 의구심이 드네요.
  • profile ?

    우선 제대로 글을 읽고 회신하세요. 


    "2021년 1월 31일 - 해당 내용 패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본문에 녹색으로 색칠해서 줄을 쳐놓은게 1번에 대한 대답 입니다.

  • ? profile
    뭘 제법 웃으실까요? 기분 드럽네요.
    제대로 읽었습니다.

    구매 "전"에 패치에 대한 약속 받으셨어요?
  • profile ?
    네. 받았습니다.
  • ? profile

    저는 어떤 개발자의 어떤 자료에 대해서 말씀하시는 건지 앞뒤 히스토리를 모르고 작성하신 글 내용 안에서 제가 가진 상식선에서 말씀드린 겁니다. 기본적인 예의는 지키셨으면 합니다.

    그럼 skyo님 생각하실때 법적으로 사기에 해당하는 상황일까요? 저는 앞뒤 사정을 모르니 묻습니다.

  • profile ?

    본인이 문맥 파악 못하고 댓글 단것에 실소를 하는 겁니다.

    상식적인 내용을 말하고 싶은 것은 이해하겠으나

    "2021년 1월 31일 - 해당 내용 패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라는 저 문맥에서 전후 약속 관계가 읽히지 않고

    "패치에 대한 '그놈의 돈'은 지불하셨나요?"
    "자료를 구매할 당시에 그 업데이트? 패치? 에 대한 약속을 받았거나."

    라며 마치 제가 비용을 지불하지 않았거나, 패치 약속을 받지 않는 것 처럼

    단정하고(본인도 모른다면서요?) 시작하는 댓글에는 본인 만큼 기분 드러운건 마찬가지에요.

    그게 아니라면 본인이 보고 싶은것만 보고 싶거나 듣고 싶은것만 듣고 싶거나 그런거 아니겠어요?


    말그대로 어떤 개발자를 지칭하는지 모르고, 정말 저 문장에서 내용이 읽히지 않았다고 해도

    적당히 전후 사정 물어봐도 충분했습니다. 의심으로 시작하는 댓글에 어떤 기분일지 역지사지 해봅시다. 상식 이야기 하시니 말씀 드리는 겁니다.


    덧 >> 사기에 대한 질문은 제가 사기라고 언급 한적도 없어 사기로 이야기 주제가 샐 이유도 없고 하니 무시합니다.
    차라리 제 글의 막줄, 의도를 다시 읽어 보세요. 여기 누구도 판매자를 사기꾼으로 몰아간적 없습니다

  • ? profile
    "2021년 1월 31일 - 해당 내용 패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장에 구매 조건으로 패치에 대한 약속이나 계약이 있었는지 알 수 있나요?
    심지어 구매 전에 그런 약속이 있다는 것도 방금 댓글로 알았습니다.

    비용이 크다면 사기로 고소하실 수도 있고, 비용이 크지 않다면 정당한 환불을 요청하실 수 있는 상황인 것 같은데요. 맘에 드시는 솔루션은 아닐지 모르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전액 환불해준다면 판매자도 책임은 다 한거니까요.
  • profile ?

    그러니까 의심만 가지고 댓글을 단 거지요.

    제가 해당 개발자와 어떤 이야기를 가지고 적었는지 모른다고 하면서

    정작 본인은

    "패치에 대한 '그놈의 돈'은 지불하셨나요?"

    이렇게 저에게 최초 댓글을 단 겁니다.

    그리고 환불이니 뭐니 솔류션도 제가 알아서 할테니 님은 신경 끄세요.
    제가 님에게 솔류션 물어 본적 없습니다. 여기가 애초 부터 질문 게시판도 아니었고요.

    다만 제 글에 관심은 감사합니다.  

    허나 제 기준엔 시간낭비 그 이상 이하도 아니니, 이하 댓글은 이제 무시 하겠습니다.

    님도 제 글에 더 이상 시간 낭비 하지 않는 걸 추천 합니다.

  • ? profile
    그러세요. 고소를 하거나 환불을 받거나 적정한 대응을 하시면 되는 일을 이기적이니/ 야비하니/ 그 놈의 돈/ 애잔하다 하며 호소하시니 당췌 공감이 안되서 불편한 댓글을 달았습니다. 과했다면 맘푸시고 저도 여기까지 입니다. 좋은 밤되세요.
  • ?

    이기적이란 건 고집이고 야비하다는건 속이거나 골통 먹이는 것이고~ 다르죠 ^^

    근데요 관리자 님, 토픽글에는 자기가 쓴글 게시물 글 삭제는 되게 해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