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토픽게시판

어제 CK에디터에서 엔터 줄바꿈시 윗줄 마지막 글자가 붙는 것을 회피할 수 있는 패치가 된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또 다른 아이폰의 치명적인 문제 이미지 첨부를 하고 나서 다시 글을 쓰려고 할때 에디터에서 커서가 이상한 곳으로 가버려 찾기 어려운 상태가 되는 문제입니다.

 

https://github.com/xpressengine/xe-core/issues/2337

 

해결을 해보신다고 하시니 기대를 해보게됩니다. 

 

요즘 일 열심히 해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글쓴이 웹지기

profile
^ ^
  • profile
    이런 문제가 있었나요?? 저희는 아직 경험해 보지 못한 문제인데... 암튼 이번에도 잘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 profile profile
    제보가 없으신가 보네요. 오래전부터 저희는 지속적으로 제보가 있던 문제입니다. 아이폰 사용 회원들 중에는 나름 노하우가 생겨 글을 쓰고 나중에 이미지를 첨부하는 등의 방법을 찾더라구요.

    제 이슈의 댓글에도 보시면 BNU님도 엔터 이슈 처리하면서 이상한 곳에 커서가 튀는 것을 발견하셨다고 하셨지요.
    이미지를 중간에 넣고 또 글 작성하고 하는 등의 작업을 해보세요.

    저도 아이폰이 없어 제보만 받는 거로 파악한건데 동일한 제보가 접수 되는 것으로 보아 모든 아이폰에서 발생합니다. 물론 CK에디터에서요.

    엔터 이슈는 다른 에디터에서도 발생했습니다.

    랜덤하게 발생하니 아마 반복 테스트를 해보시면 발견하실 수 있을 거에요. 전 아이폰이 없어서...
    지금 이슈의 문제 상황에 걸리면 글 쓰다가 아마 포기하게 될겁니다. 저는 아이폰이 없어 모르지만 커스를 다시 찾기 힘든 듯 합니다.
  • profile profile

    말씀하신 대로 여러번 테스트를 해봤는데 이상하게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상하다 왜 우리는 저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 곰곰히 생각해보다가... 아~! 갑자기 생각이 났는데요. ^^ 오래전에 제가 코어를 수정해서 이 문제를 해결했었던게 기억이 났습니다. 그래서 문제가 재현되지 않았던 거예요... 엄,,, 근데 제가 오래전에 임시방편으로 해결을 한 거라 공개하기는 좀 그렇구요. 개발자님이 이 이슈를 접하셨으니 곧 정식으로 좋은 해결책이 나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 profile profile
    어떤 해결책인지 이슈에 정보를 남겨주시면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 profile profile
    제 기억으로는,, 당시에 제 판단으로 이미지 본문 삽입 시에 추가 되는 태그들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 같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이미지 본문 삽입 시에 (이미지들끼리 간격이 붙더라도) 아무 태그도 안 붙게 해봤습니다. 그러니깐 딸랑 "이미지 태그만" 본문에 삽입되게 하는 거죠. 이렇게 하면 위에서 말씀하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profile profile

    단순히 이미지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아마 이미지삽입이 아니더라도 발생할 거에요. 이게 불규칙하게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https://github.com/ckeditor/ckeditor-dev/issues/498

    영문이라 제가 말한 증상과 같은 증상인지 정확히 파악이 어려우나 아마 같은 증상 같습니다.

    문장 입력을 하다가 어떠한 상황에서 다시 시도할 경우 커서 포커스가 이상한 곳으로 가고 텍스트입력 공간도 이상해지는 그런게 아닐까 합니다.

    제가 한번도 보지 못하고 접수만 받아서 저도 정확한 상황은 잘 모르니 좀 어렵네요.

    제가 파악한 바로는 이미지삽입시만 나타나는 증상은 아닌걸로 압니다.

     

    물론 이미지 삽입 동작때문에 해당 문제의 빈도를 더 높일 수 있는 건 맞아 보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미지삽입에 p 단락 태그 등을 없애는건 좀 적용하기 어려운 해결책 같네요.

  • profile profile

    흠... 그런가요?? 암튼 자세한건 저는 잘 모르겠구요. ^^ 링크 걸어주신 내용을 보니깐 오직 클래식 에디터에서만 발생하는 문제라고 하네요. 그래서 divarea 플러그인이나 inline editor 를 사용하면 좀 낫다고 하는데... 우리가 사용하는게 클래식 에디터인가요? ^^;;

  • profile profile
    저도 CK에디터쪽에 자세히 알아보지 않아서 잘은 모르겠습니다. 저 이슈를 설명하는 설명의 재현 절차를 보면 아마도 에디터 안에 타이핑을 하다가 에디터 밖으로 나와 스크롤링이 되고 하면서 다시 에디터 쪽에 커서가 실종되고 화면이 이상해지는 현상일 겁니다.

    그런데 말씀 하신 이미지삽입이 관련 절차를 자동으로 만들어내서 문제의 발생을 유발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제가 아이폰이 있다면 어떤 불편이 있는지 파악을 해보겠는데 이런 관련 글만 참조할 수 밖에 없어 이미지 삽입 뿐 아니라 글 작성을 길게 할 경우 한번에 끝내지 않고 다른 동작을 왔다갔다 하면 동일하게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말씀 하신 이미지 본문에 삽입되는 것이 원인이나 혹은 그것을 해결하는 것이 불편을 해소하는 방법이 아닐것 같다는 추측을 하고 있어요.

    CK에디터에서 이슈로 열려있는 것이고 ios 사파리에서 발생시키는 버그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는 정도 인 듯 합니다.
  • profile profile
    네... 암튼 아이폰의 safari 브라우저하고 CKEditor 하고는 친하지 않는게 분명합니다. 여러 문제들이 많아요. ㅠ
  • profile profile
    CK에디터만의 문제는 아닐 수 있어요. enter 이슈도 여러 에디터에서 동일하게 발생하는 ios버그 이구요. 아마 이문제도 ios의 버그일 수 잇다고 봅니다. 애플은 늘 지금도 여전히 불친절하지요.
  • profile profile
    아참. CKEditor 는 어떤 버전을 사용하고 계세요? 저는 이전에 말씀드렸던 대로 4.10.1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제 개인적인 생각에는 CKEditor 4 는 왠만하면 업데이트 나오는 대로 업데이트를 시켜주는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 profile profile
    에디터는 코어에서 연결되는 부분이 있어서 코어에서 빌드한 그대로를 사용합니다. 사용하시는 것처럼 따로 업데이트 버전을 적용하고는 하지 않아요.

    모바일에서 붙여넣기가 불가능한 CK에디터의 문제를 XE에서는 테이블기능과 일부기능을 제거해서라도 해결하는 것을 선택해서 그렇게 관련 플러그인을 제외하고 빌드해서 배포하고 있으니까요.
  • profile profile
    네. 동감합니다! 애플 제품들이 자기들 제품들 빼고는 다른 것들하고는 호환성이 많이 떨어지죠. ^^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