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조언질답게시판
Extra Form
PHP PHP 7.0
CMS 기타

좋은 조건이 있어서

클라우드 사업을 해보려고 하는데

 

이게 서버호스팅이랑은 다르게 굉장히 좋은 서버 한대에 여러대의 가상서버를

 

아이피를 구매해서 Xenserver나 Vmware/ Hyper-V 처럼 가상화 프로그램으로 여러대를 돌리는건가요?

 

서버가 좋다고해도 장애가 날수 있는데 장애가 난다면 웹호스팅처럼 클라우드 받고있는 전체 서버에 영향이 있을텐데 어떤 원리인가요?

 

 

  • profile
    클라우드라면 해당 할당 서버마다 각각 시퓨코어를 하나를 할당 시켜주는 겁니다.
    실제로 우리 PC환경이라고하면 메인 윈도우PC는 그대로 돌아가고 각각 VM웨어에 할당한 OS들에 각각의 시퓨코어를 할당하여 운영하는거죠.

    그래서 해당 코어가 할당된 서버가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남아있는 할당 서버가 있기 때문에 마스터 OS가 문제가 안생기도록 하고 각각 시퓨마다 할당한 코어를 배분하여 운영하도록 하면 큰 문제는 없어 집니다.

    보통은 그렇게 운영하도록 하면 한쪽에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다른 서버에서는 문제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각각 다른 시퓨의 영역을 사용하므로)
  • profile ?
    디스크는 서로 공유하지 않나요?
    디스크쪽에 문제가 생긴다면 어떻게 되나요?
  • ? profile
    보통 데이터 센터에서는 일반 SSD를 쓰기보단 서버용으로 구축많이 하시죠.

    하나의 SSD를 공유하여 여러곳에 준다면 문제가 발생될 수 있으나 서버용SSD의 가격이나 내구성 및 구성을 본다면 그럴 문제가 발생될 우려는 거의 없어 보입니다 :)

    디스크에 많인 부하를 끊임없이 주면 해당 서버에게 속도에 대한 제한이라던가 이런 부분을 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운영하는 사람이 세팅하기 나름인 것 같아요)
  • ? profile
    중소기업 중에는 RAID도 없이 클라우드를 운영하는 이상한 곳도 있습니다만... 세계구급 업체들은 디스크 몇 개쯤 고장나도 데이터가 유실되지 않도록 이중화 삼중화를 다 해놓습니다. 모든 로컬 디스크에 RAID 10은 기본이고, 아예 다른 IDC에 백업을 하기도 하지요.
  • profile ?
    아 RAID로 묶어서 하면 되겠군요.

    감사합니다.
  • ?

    예.. 당연히 장애가 날 수 있죠..
    당연히 클라우드도 장애가 납니다.
    다만 열심히 관리해서 장애 확률을 낮추는거지요.
    서버급 하드웨어들은 다양한 안전장치들이 있습니다.
    일단 디스크 레이드는 당연한거구요.
    램도 ECC/REG라고 해서 하드웨어 레벨에서의 에러를 검출하기 위한 특별한 서버용 램이 있습니다.
    그리고 파워가 갑자기 죽을 경우를 대비해 파워도 2개씩 달구요.
    이건 장비 1대 레벨에서의 안전장치들이고 더 큰 규모로도 안전장치들이 있습니다.
    클라우드급 데이터 센터에는 당연히 정전을 대비한 자체 발전 시설이 있을거구요.
    예를 들어 하드디스크를 대체하는 Object Storage라는 서비스들은
    3개 이상의 백업을 서로 다른 데이터 센터에 위치시켜서 데이터를
    모든 종류의 재해로부터 완벽하게 보호합니다. (네트웍, 지진, 화재 등등)

    구글 드라이브같은 것도 오브젝트 스토리지죠.
    클라우드에서 직접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들은
    미러링이라고 해서 DB 서버를 실시간으로 복사하는 기능을 지원해서
    메인 디비에 문제가 발생시 곧바로 서브로 넘어가는 failover라는 기능으로
    디비가 죽는걸 원천 방지하죠.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끔 서버도 죽고 네트웍도 죽습니다.
    100%는 힘들죠.

  • ?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