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그렇습니다. 실망했습니다.
XE3의 핵심 장점
기존 XE 대비 코드 1만줄이 줄었다.
1만 줄?! 1만줄?!?!?!?!? .. 이거 말곤 없었습니다. 속도가 빨라졌다거나, 그런 것이 없이, 그냥 코드만 줄었다고 하네요..
플레이캠핑님 말씀을 옮겨 적자면,, 보통 새로운 버전이 나오면 이전 버전에 비해 어떤 것이 더 좋아졌다라고 홍보를 하는데,
XE는 코드 1만줄... 줄었다.. 그게 끝....
최적화는 어디로..?
이번 XE3에서... 훅..(인터셉션?)을 300여개의 훅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즉, 코어를 수정하지 않고 다양한 포지션에서 변경을 할 수 있다는 건 큰 장점입니다만,
최적화..즉, 속도는 어떨까요? 300여개의 포지션에서 각각의 플러그인이 요청을 한다면...
사실상 속도 최적화는 저 멀리로...........
플러그인으로 통합
일단,, 장점이 분명 있습니다. 개발할 때는 확실히 편할 듯 합니다.
하지만, 사실상 지정된 규격없이 오픈되는 거나 마찬가지인지라,
여기도 최적화는 플러그인에 따라 다 다를 겁니다.......... 뭐,, 사실 지금도 마찬가지긴 하지만,
적어도 XE에서 제공하는 규격에 맞췄을 때는 어느정도 통일된 퍼포먼스가 보장되었죠...
마지막으로.. XE지원계획?에서 들은 이야기인데, (저는 끝에 들어와서 잘 못들었지만..)
세진님이였나요? 아무튼 XE1 대비 XE3 속도라던지 그걸 여쭤봤었는데,
테스트 해보지 않았다라고 답변했다는 것 같네요..
사실 새로운 것이 나오면 당연히 기존것에 대해 장점을 찾기위해 테스트는 필수인데
그걸 정말로 안한건지, 아니면 속도가 차이없거나, 오히려 더 느려졌기 때문에 회피한건지 알수 없네요..ㅎㅎㅎ
지금 대충 테스트 결과들이 나타나고 있는데, XE1에 비해 나은 점은 없다고 보심이.........
XE3 입장은 개발자들이 더 참여하는 것 원하는 것 같지만,
개발자는 사용자가 없으면 참여하지 않습니다. 개발해봤자 사용할 사람이 없는데 누가 개발할까요..?
(자신을 위한 저같은 사람은 제외..)
황무지에서 땅을 개간하고 식물을 재배할 수 있을 정도의 개발자라면,
XE를 통해서 개발을 하지 않겠죠... 직접 만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