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2주일 정도 된 것 같은데, 갑자기 아무 이유 없이 불규칙한 시간에 모든 아웃바운드 요청이 전혀 전송되질 않습니다. 희한하게 오직 아웃바운드만 이러고 SSH 연결은 잘 됩니다.
뭔가 로그를 확인해보려고 해도 syslog 파일에는 특별한 게 없고, 스냅샷 떠서 통째로 옮겨보기도 하고 재설치까지 해봤는데도 여전히 같은 현상이 발생합니다.
플랜은 Intel High Frequency $24짜리에 서울 리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Vultr 자체 방화벽, 서버 방화벽 아무것도 건드린 적 없습니다. 왜 이러는 걸까요?
저희도 몇 달 전에 비슷한 문제를 여러 번 겪다가 결국 2년 넘게 몸담았던 Vultr 탈출했습니다.
문의 티켓을 넣어도 그 순간만 해결될 뿐 문제가 계속 재발하고, 유독 특정 시간대에 많이 느려지거나 서버 접속이 아예 안 되는 등의 문제가 계속 생기더군요.
개인적으로 이번에 Vultr가 요금제 개편을 한 이후로 여러모로 더 개떡같아진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요금제도 쓸데없이 복잡해지고(High Performance니 High Frequency니....) 솔직히 서로 큰 차이도 없어 보이는데 벤치마크 점수는 숨긴 걸 보면 그냥 가격 인상하기 위한 상술 같은 느낌만 물씬 들어요.
어쨌든 Vultr측의 네트워크 문제일 가능성이 높아 보이니 일단은 티켓을 넣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그 동네가 이런 대응이 영 좋지 않아서 실질적인 해결은 안 되고 그냥 매크로 답변만 돌아올 수 있다는 걸 염두해 두셔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