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프로그램은 써본 사람이 까는거라고, 두달여 전부터 개인 프로젝트를 한두개 해 볼까 해서 XE3을 열심히 만져 봤습니다.
제가 언젠가 여기에 생기긴 깔끔하게 생긴 주제에 이해가 어려운 프로그램인 것에 대해 불평을 늘어놓은 적이 있었죠.
그런데 생각보다 너무 너무 너무 버그가 많습니다. 한달 전에 공홈에 완성도 떨어지는 부분을 해결 요청한 것이 20여가지 였는데 오늘 개인 블로그를 진짜로 열어볼까 하면서 발견한게 또 20여개입니다.
https://www.xpressengine.io/qna/56
https://www.xpressengine.io/qna/%EB%B6%88%ED%8E%B8%ED%95%9C-%EC%A0%90-%EA%B1%B4%EC%9D%98%EB%93%9C%EB%A6%BD%EB%8B%88%EB%8B%A4
그리고 또 제 블로그의 글을 수정하면서 미처 글에 추가하지 못한 버그도 또 또 발견했구요. 이건 다음에 올려야겠습니다. -_-
단 한 가지 다행인 것은 XE3 자체의 속도가 느리다는 느낌까지는 없습니다. 해외서버고 서버사양이 굉장한 저사양임을 감안하면 말이지요.
국내에서 적당한 서버 썼으면 속도에 불만 없이 사용했을 것 같습니다.
어쨌든 대충~ 내용은 1/3쯤 채워넣은 블로그(??)가 완성이 되었습니다. 참 걱정인 것은, 저는 이렇게 기능 하나 없는 유사 블로그 대충 만들면서 문제를 이렇게 많이 만났는데 실제로 대형 사이트를 운영하려면 얼마나 더 어려움이 많을까 생각이 들더군요.
https://ghkim.net/ 링크입니다만, 홍보라고 생각되는 여지가 있다면 말씀주세요. 삭제하겠습니다.
20여가지를 발견하셨다니... ㄷㄷ
xe3를 사용하는 한사람으로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저는 귀찮다는 이유로 이슈 안남기고 덮어두고 있는데 말이죠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