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으면 어떻게 되는가?

 

공자님은 솔직히 모른다고 하셨다. 살아있을 때 열심히 공부하고 세가지 낙을 누리라고 하셨다.


예수님은 너무 일찍 돌아가셨다. 죽기 전 자신을 죽이라고 소리지르는 사람들의 죄를 용서해 주시길 기도하셨다. 


병원에서 일하며 보게 되는 환자 분들의 죽음을 보면서 여러 생각을 하게 된다.


살기위해 병원을 오지만 돌아가시게 되는 분들은 나이와 상관없이 떠나가신다.


코로나를 지나며 죽음은 이전보다 더 쉽게 맞게 되는 것을 보았다.


죽음이 저렇게 가까이 있는데 아직도 어떻게 살아야 되는지 몰라 방황하는 모습에 안타까움이 많다.


천상천하 유아독존, 세상에서 가장 존귀한 것이 바로 나 자신이라는 것을 깨달으신 부처님은 사람들에게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를 알기 바라셨다. 


죽으면 어떻게 되는가? 종교마다 교리마다 차이가 있지만 삶이 없이 어떻게 죽음이 있을까?

 

잘, 행복하게 살기를 위대한 스승들은 바라셨다. 잘 살아야 잘 죽을 것이고 죽음 후에도 복과 낙을 누릴 것이리라.


추) 나는 베이비 부머다. 지금도 생각하면 아찔하다.

어머니는 나를 너무 늦게 가지져서 부끄러워 나를 지우시려고 여러 방법을 쓰셨지만 나는 태어나 세상의 여러 곳을 구경하며 맛난 음식을 먹으며 아내의 몸을 더듬으며 지금도 복된 삶을 살고 있다.

내 아이들도 지금 복된 삶을 살고 있다. 내가 복을 받아야 내 친구들과 형제들에게도 복을 나눌 것이다.

복이란게 딴게 아니다. 마음이 평안하고 (스승들의 가르침들...) 친구들과 만나 대화하고 힘든 친구들을 도우면 된다. 혹 원수가 있다면 그를 위해 용서의 기도를 올리라. 이것은 직방이다. 

  • ?
    공자가 말한 세 가지 낙이 뭔가요?
  • ? profile
    공자는 일찍이 군자(君子)된 자의 삼락(三樂)을 설파했다. 그 첫째로, 배우고 때로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학이시습 불역열호 學而時習之 不亦說乎) 둘째로, 벗이 있어 먼 곳에서 찾아오면 어찌 즐겁지 아니한가?(유붕자원방래 불역락호 有朋自遠方來 不亦樂乎) 셋째로, 남이 나를 알아주지 않아도 성내지 않으면 군자가 아니겠는가?(인부지이불온 불역군자호 人不知而不溫 不亦君子乎) 이것이 공자가 말한 군자삼락(君子三樂)이다. 배움의 즐거움과 멀리서 벗이 찾아오는 즐거움 그리고 남이 알아주지 않아도 의연한 태도를 지니는 것이다.
  • profile

    현재 AI발전으로 보면, 그리고 뇌분야 의사들의 실험으로 보면, 인간은 AI입니다. 죽는다는 것은 바이오 칩이 타면서 malfunction 하면서 붕괴되는 것을 뜻하겠죠. 뇌 절개실험, 쌍둥이 실험 등을 통해보면 후천적 AI 트레이닝이 결국 그 사람의 영혼(= AI 회로 데이터)을 결정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미래에 실리콘AI를 인간 뇌에 접목시키는 기술이 나오면 인간 사고능력이 많이 개선되겠죠. 지금 AI를 보면 실현될수 있을 것 같아요. 나중에 뇌의 모든 부분을 대체하게 되면, 그게 인간인지 사이보그인지 헷갈리게 되겠죠. ㅎ 이렇게 되면 죽는것이 뭔가 고민해봐야 할수 있습니다.  바이오AI 부분이 없어지면 죽는것인지 아니면 실리콘AI만으로 계속 살수 있는 것인지...

     

    제가 뉴럴네트웍을 로봇에 적용하려고 노력을 했었는데 당시에는 딥러닝이 없었고 컴퓨팅 파워가 못따라줘서 제한적이어서 진전이 없었어요. 근데 어느순간 갑자기 엄청난 발전을 하게된 것입니다. 제가 조금만 늦게 태어났었어도... 아쉽긴 하네요 ㅠㅠ

  • profile profile
    뉴럴네트웍이 뭔지 찾아보니 굉장히 복잡하네요. 아직은 사람의 능력이 AI 보다 훨씬 앞서 있지 않나요? 자율주행 차를 운전해보니 보통 조용히 운전하고 가는데는 좋은데 다른 차들이 치고 들어오는데는 아직 갈길이 멀다고 느꼈습니다.
  • profile profile

    자율주행을 제대로 된 AI로 하려면 APU를 고성능/저전력/소형화시켜 차량 내부에 내장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통신을 통해 원격 서버로 보내 처리하는 것은 말이 안되구요. 교통사고에 직면했는데 랙이라도 걸리면 ㅠㅠ.... 

     

    실리콘 기술이 더 발전하면 사람을 능가하는 AI 운전자가 나오겠죠. 바둑처럼요. 이세돌하고 알파고하고 비등하던 것이 얼마전인데(벌써 8년이 지났네요) 요즘 바둑보면 AI와 사람은 아예 상대조차 안되더라구요. 운전도 그렇게 될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