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결제하려고 들어갔다가 한달씩 끊어서 할까.. 할인받고 1년치를 끊을까 고민이네요. 막상 결제하고나면 생각보다 덜 쓰게되는 징크스가 있어요.ㅋㅋㅋ 타운님들은 gpt로 많은 것을 얻으셨나요!?

 

 

어라?? 지금 들어가보니 연간 결제가 사라졌네요-_-;

  • profile
    무료로 사용해도 충분해서 (__);; 특별한 일이 없는한 무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profile
    저는 22달러 짜리 월 결제 플랜으로 구독하고 있었는데요.
    연구용 및 교육용으로 사용하고 있어요.(문송이에요ㅎ)

    생성형 AI 등장으로 확실히 글쓰기 프로세스에 조금씩 변화가 생기긴 하더라구요.
    예전에는 저널에 실린 아티클들을 숙독하면서 학계 분위기를 공유하고, 그때그때 수집한 문헌을 중심으로 글감을 찾아가는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연구 아이디어 단계에서 AI와 질의응답을 교환하면서 (구체적 레퍼런스까지는 아니더라도) 선행연구 검토 시간이 확 줄어들고 있기는 합니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도서관 방문, 문헌 복사, 자료집 파일 제작, 노트 작성 등의 프로세스가 혁신적으로 압축되었던 것처럼, AI 시대에는 질문을 잘 만들어서 던지는 방식으로 시작점을 잡는 게 중요해진다는 느낌이에요.

    그리고 학교에서 학생들 가르치다보니 과제나 시험문제 검수용으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주로 논술형 문제를 출제하는데 출제에 앞서 chatGPT한테 문제를 먼저 던져보는 게 루틴이 됐습니다.
    가령, '오늘날 다극화되어가는 국제정세에서 제국주의의 재림을 우려하는 시각들이 있다. 그렇다면 오늘날의 정세를 19세기 제국주의 당시와 비교했을 때 비슷한 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겠는가' 같은 질의를 던지는 거죠.
    AI가 답변을 제시하는데, 대답이 양호하면 출제를 취소하고ㅋ '영 뻘소리를 하는구만'이라는 생각이 들면 해당 문제를 출제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하다보니 시험기간에 문제 출제 시간이 엄청나게 늘더군요;;;

    그런가 하면 요즘 윈도우 업데이트로 MS의 Bing챗과 Copilot, 그리고 S24 출시로 구글의 Gemini 등을 사용하는 게 가능해지면서 chatGPT를 굳이 유료 결제를 해야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가뜩이나 환율 이슈도 있다보니 유료 결제로 인한 비용에 비해 돌아오는 편익이 아쉬운 상황이었죠.
    그러다 어제오늘 둥둥님 글 본 김에 구독 취소를 했습니다ㅎㅎㅎ
  • profile profile
    엇 ㅋㅋㅋㅋㅋㅋㅋ 생각지도 못한 취소 효과!
  • profile
    저는 많이 씁니다. 글 작성한 것들 proofreading 시키는데 군소리 없이 잘 해주고 있어요 ㅎㅎ... 전에는 민간 업체에 계약하고 위탁하고 있었는데, 해고하고 ChatGPT 시키고 있는데 사람보다 잘 해내고 있습니다 ㅋ~
  • profile profile
    와!!! 생생한 경험담이네요! 정말 일자리에 영향을 주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