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의 무료에 따옴표가 있는건 말이 무료지 사실상 체험판에 가까우며 그것마저 제대로 된 체험이 불가능할 수준이라 그렇습니다.

 

chrome_qfhcKItgrb.png

대략적인 사양입니다. 체험판 치고는 꽤 괜찮다고 볼수 있습니다. 한가지만 빼면요.

제공하는 O/S가 CentOS 6.0 하나뿐입니다.

 

그마저 마지막 버전이 아닌 6.7이라는 애매한 버전이라서 수동 업그레이드가 필요합니다. 물론 CentOS 6은 이미 2020년 11월 30일 모든 지원이 끝났으니 아무 의미 없습니다만.

 

cmd_IF8l0AwObU.png

수동으로 vault 주소 지정해주면 업데이트가 가능하긴 합니다. 120개 패키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네요.

 

cmd_AdhVhIcyly.png

가상화는 lxc(리눅스 컨테이너) 이용하는것으로 보입니다.

 

cmd_foOeaietWB.png

다만 CPU는 스펙과 달리 40코어나 사용 가능한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물론 저걸 다 쓸수 있단건 아니고 아마 제한이 걸려 있을겁니다.

 

cmd_jc1dKuaJrL.png

CPU 모델은 E5-2660 v2입니다. 원래 8코어 16스레드짜리인데 40개가 있다고 되어 있으니 호스트가 해당 CPU를 5개 탑재한 모델인것 같네요.(8*5) 10코어 20스레드짜리 제품이라 2개 탑재된 서버라고 합니다.

 

chrome_BUcJbKX5Hc.png

기본적으로 Shell in a box(원격접속)가 실행중입니다. 포트 4200번으로 접속시 웹으로 SSH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hrome_L5bf39yAdL.png.jpg

대시보드 역시 굉장히 심플합니다. 기본적으로 이용중인 사양과 아이피, 초기 루트 비밀번호 확인 정도만 가능합니다. 관리 기능이라곤 방화벽 설정이 끝입니다. 원격 접속? 재부팅 등 관리? 없습니다. 아마 그런건 요청을 하면 해줄것 같긴 합니다만... 전형적인 한국식(유저에게 관리 권한을 주는대신 고객센터 통해 처리) 운영 같습니다.

 

chrome_cuYvootKCl.png.jpg

좌측 메뉴에서는 무료상품 연장이 가능합니다... 만 1개월에 129,000원이라는 심각할 정도의 가성비를 보여줍니다. 당연히 이보다 훨씬 가성비 좋은 상품은 많은데다가(심지어 닷네임 기준으로 봐도 가성비가 낮습니다) 무료상품으로 시작했다면 CentOS 6이라는 지금으로썬 못 써먹을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을테니 버리는게 훨씬 낫습니다.

 

여담으로 설치시 루트 비밀번호를 설정할수 있는데 이게 서비스 관리 페이지에 박제되니 사용중 비번 대신 임의 생성한것을 이용해 만든뒤 쉘 접속후 변경하는게 좋을겁니다.

  • profile
    무료서버에 40코어... ㅎㄷㄷㄷㄷ

    lscpu 중간쯤 보시면 소켓 2개 × 소켓 하나당 10코어 × 코어당 2쓰레드 = 40쓰레드라고 나옵니다.
    E5-2660v2는 10코어 20쓰레드짜리 제품이 맞습니다. 흔한 듀얼CPU 구성이네요.
    서버 한 대에 CPU 5개는 무리죠. ㅋㅋㅋ
  • profile
    "폐기물"
  • profile
    Walking Dead 군요 ㅎㅎㅎ…. 2021년에 CentOS 6라니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