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라이믹스 본 사이트에 딸린 위키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키 사이트는 미디어위키를 이용해 구축한 것으로 다들 아시다시피 html의 복잡성 때문에 이를 간단하게 한다는 차원으로 위키문법이 등장했는데, 세월이 지나 이제는 오히려 위키문법이 더 어렵게 느껴지게 됐습니다.

일반 html 문서에서는 이제 위지위 에디터로 '소스'를 직접 건드려야 할 필요성이 거의 사라진 거죠..

 

그러다 보니 운영하고 있는 위키 사이트의 문서, 내용을 첨삭, 수정할 때마다 이질감이 느껴지곤 합니다.

운영하는 저도 그런데 다른 이가 접속해서 뭔가 수정을 하려해도 위키 문법을 아는 이가 드물어진 것이 문제죠.

 

그래서 미디어위키 측도 비주얼 에디터라는 위지윅 에디터를 내놓긴 했는데 그 동안은 온갖 프로그램 추가에 서버 설정까지.. 이건 그냥 초보자가 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었죠..

 

예전에도 이곳에다도 불편을 토로한 적이 있었죠..

미디어위키 에디터는 어떻게 개선 안될 지.. 다 좋은데 에디터의 ...

 

그래서 그냥 그러려니 하고 포기하고 있었는데 1.35버전 부터는 메인 미디어위키 프로그램에 비주얼 에디터가 번들되어 설치만 하면 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저도 옳다구나 하고 여기 전문가님에게 부탁해 구축한 AWS php 버전 업그레이드 의뢰(사이트가 하도 느려져서 서버 점검도 겸해서..)하고 미디어위키 1.35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했죠..

 

그런데 이게 왠걸.. 무슨 404 에러 어쩌고 나오면서 parsoid 랑 연결이 되네 안되네 이런 메시지만 나오더군요..

 

그래서 할 수 없이, 치트 키를 썼죠?

 

전문가님에게 부탁 드렸더니 nginx 서버라서 지원을 못하는 것 같다고 하시면서 서버 설정을 수작업 해 주셨네요.. 그리고 나서는 위키 사이트에서 비주얼 에디터 사용 가능해졌습니다. 

 

얼마나 다 속이 시원한지.. 그동안 위키 사이트 운영하면서 매번 소스 코드 만지는 기분이라 안타까웠는데, 이번에 한 방에 서버 점검 겸해서 해결했습니다. 전문가님 덕분에 ^^

 

이제 어지간한 위키 사이트 문서 작업도 위지윅 에디터(비주얼 에디터) 상태에서 가능하게 됐습니다. 

 

  • ?
    와 거의 2년가까이 고생하신거같은데 축하드립니다
  • ? profile
    네, 속이 다 시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위키는 애초 출발 시점의 철학에서 이제는 많이 변했습니다. 복잡한 HTML 대신에 간단한 문법으로 시작했지만 이제는 오히려 더 복잡해지고 있죠. HTML 도 상당부분 받아들여 사용하고 있고..
    이런 상황에서 원시 코드 같은 방식으로 입력하자니 불편이 이만 저만이 아니었는데, 비주얼에디터 사용으로 묵은 숙제가 한 번에 해결됐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