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세표.png

 

우여곡절이 좀 있었네요.

제가 경험한 것 중 몇가지만 언급해 보면

 

1.서버 자원 사용에서 완전 자유로운  스크릡트에서  ajax 요청으로는 빗썸,업비트 외에는 가능하지 않아 결국 서버에서 요청하는 것과 병행을 해야 했습니다.

 

2.서버에서 요청할때 위젯의 php에서 직접 api url에 요청해서 받아오면 이게 동기식이 되어버려서 느린 응답을 보이는 거래소로 인해 위젯이 삽입된 컨텐츠가 위젯 뜨는 시간 동안 함께 지연되니 사용하기 거북스럽습니다.

 

다행인지  ajax로 요청하는 것을 계속 시도하다가  php파일에서 api에 요청을 하게 하고  ajax 로 이 php 파일을 실행하는 것으로 했더니 나름 비동기식이어서 사용자 입장에서는 불편이 없었습니다.

 

이 빗썸, 업비트 방식외 나머지 서버에서 직접 api요청이 서버에 얼마나 부하를 주는지는 모니터링 해봐야 겠습니다. 물론 방문자가 미약하여 모니터링이 의미가 없긴 합니다.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점점 모양새가 만들어지는군요!
  • profile profile
    뭐 이 상태가 완결 일 듯 합니다.
  • profile
    와, 이건 진짜 지금 상태만으로도 유료로 판매하셔도 되겠는 걸요!
  • profile profile

    개인적으로 유료로 판매할 정도면 서버에 완전 부담이 되지 않을 정도로 구현을 하던가 아니면 별도 시세 만 계속 업데이트 해주는 작은 서버를 운영하던가 하는 수준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profile profile
    근데 저도 잘은 모르지만 어차피 php단에서도 api를 가져오는 방식이니까 큰 무리는 없지 않을까요.
    php는 그냥 데이터 받아서 중계만 해주는 거니까요.
    전문가분들이 조언 좀 해주시면 좋겠네요ㅎㅎ
  • profile profile

    서버를 경유하기 때문에 서버로 들어오는 트래픽과 클라이언트로 내려주는 트래픽이 생기구요. 그걸 처리하는 자원이 소모되요. 그런데 이게 동접이 많고 자동으로 갱신하게 해 놓으면 저희서버 AND API 서버 두 서버가 모두 일을 하게 되는거라서요.

    그래서 결국 저희 서버 경유하는 것은 옵션으로 자동갱신 기능을 켜게 설정을 만들었습니다.

     

    화면 캡처 2021-05-25 135944.png



    해당 위젯이 설치된 페이지를 동시에 수 많은 사람이 접속해 있고 && 자동 갱신을 쓴다면 서버에 부하를 많이 줄 수 있습니다.

     

    이게 비정상이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원래 api를 이용하면 서버쪽에 데이터를 가져와야 하기에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트래픽과 서버 자원 소모입니다.

     

    다만, 클라이언트단에서만 처리되도록 하면 저희 서버는 빠질 수 있어서 그렇게 하지 않았을때와 비교를 하는 것이구요.

    본문에 언급했지만  ajax로 별도 php에서 가져오지 않고 위젯에서 직접 처리하면 동기식으로 작동하는 것 때문에 사용이 어렵다는게 중요한 부분일 수도 있습니다.

     

    자원을 아주 많은 사람에게 빠른 갱신주기로 반복해서 제공하려면 그에 맞는 서버를 준비해야 하고 비용이 올라가는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