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광장토픽게시판

하나의 게시판에서 굉장히 많은 분류를 사용해서 게시글마다 고유의 분류를 갖게 하려고 할때 

운영자가 카테고리를 모두 등록하고 사용자에게 등록된 분류에서 선택해서 사용하게 하는 방식은 사실 한계 또는 불가능에 가까울 것 같습니다.

 

이런 수요는 있지만 또 굉장히 많은 수요는 아니라 범용의 기능이 되기도 그렇고 애매한 상황이긴 한데 

 

이 말머리 기능 구현해 놓은 곳 보니 무릎을 탁 치면서 탐나기도 하네요.

 

스크린샷(144).png

 

 

카테고리 외 회원들이 적접 만들어내는 분류를 모두다 반영할 수 있게 직접 사용자들이 말머리를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그런데 이게 매번 입력하면 불편할 것 같으니 이렇게 회원이 만든 말머리는 저장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장치를 마련해 줬네요.

 

 

 

 

 

 

 

 

 

스크린샷(145).png.jpg

 

또 각 말머리에 고유한  slr 번호를 부여해서 같은 말머리로 정렬해서 보여주기도 하고 합니다.

 

 

 

 

이게 주식 게시판에서 사용한다면 모든 상장회사를 각각 카테고리로 다 제공하기 힘들겁니다.

위와 같은 것을 구현해 놓으면 알아서 글 쓸때 자기가 쓰고 있는 글이 어떤 회사에 관련된 글이라면 말머리에 회사이름을 만들어서 글을 작성하면 카테고리를 사용한 것과 거의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겠죠.

 

각자 회원이 입력해서 사용한  말머리를 말머리 table에 srl을 부여하면서 저장해 주고 

회원이 즐겨찾기에 저장한 건 각 회원에 매칭해서 저장해 주고 하는 것을 구현한 것 같은데 

 

굉장히 탐나네요 ㅋ

글쓴이 웹지기

profile
XE와 라이믹스를 운영하며 알게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습니다.
    저런 건 애드온이 낫나요? 아니면 메뉴 즐겨찾기? 위젯처럼 위젯이 낫나요? 모듈로 가기엔 좀 헤비할 것 같고...
    도전을 해보고 싶기도 한데 여력 부족으로 입맛만 다셔봅니다ㅜ
  • profile profile

    모듈로 가는게 좋을 것 같다는 막연한 생각만 해봤습니다.
    유저들이 다양한 말머리를 등록해서 글을 등록하면 모든 말머리를 db에 고유의 srl 을 부여해서 저장을 해야하고 이미 저장된 것이 있다면 저장하지 않고 하는 작업이 필요해서 db를 가지고 가야 할 것 같습니다.

    위젯으로 하기에는 좀 어울리지 않아 보이구요.
    개인적으로는 그냥 느낌상 입니다.

     

    사이트의 전체 말머리 db 사용

    그리고 각 회원이 즐겨찾기 한 것을 회원별로 저장하는 것 

     

    위 두가지를 구현해야 할 것으로 생각해 봤어요.

  • profile profile
    개인적으로는 썸씽 모듈 같은 자료에서 회원별 즐겨찾기 메뉴, 말머리 기능, 찜한 게시물(스크랩) 등등을 지원해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확장판이랄까요ㅎ
    사실 잘만 하면 구독 모듈 없이 친구 기능을 통해 필요한 기능을 흡수할 수도 있을 것 같고.
    여러모로 확장 가능성이 풍부한 모듈 같았는데 살짝살짝 아쉬운...
  • profile
    와.. 그러면 회원들이 무제한으로 말머리 (일종의 카테고리)를 만들 수 있다는 건가요? 저는 채널 개념을 도입하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것도 정말 좋네요.
    저는 게시판에 카테고리가 너무 많으면 왠지 부하가 걸린다거나 부작용이 있다거나 하는 막연한 생각이 있었는데 그렇지는 않나요?
  • profile profile

    카테고리는 상상할 수 있는 수준의 미리 정해진 카테고리를 운영자가 정하고 제한적인 숫자로 운영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런것의 제한을 넘어선 수많은 새로운 분류나 이름 등의 구분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는거죠.

    그런 한계를 극복한 말머리 시스템인거 같아 공유해 봤습니다.

    사용자들이 즉시 새로운 분류를 만들어 낸다고 보시면 쉬울 것 같네요.

    지금 제가 가져온 것은 티비 방송에 관한 게시판이기에 수많은 프로그램의 명칭을 말머리로 사용하여 사용자들이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새 프로그램은 지금도 생겨나고 앞으로도 계속 엄청난 숫자가 생겨나기에 기존 카테고리로는 도저히 운영도 불가능하고 카테고리를 직접 엄청난 수량을 만들었다 해도 그것을 글 쓸때마다 혹은 글 목록에서 사용한다는건 굉장한 부하를 만들어 낼 겁니다.

  • profile profile
    채널 개념은 어떤 식인 거예요?
    사례가 같은 게 있을까요?
  • profile profile
    채널은 음 게시판 카테고리랑 비슷한데
    사용자가 원하는 카테고리를 선택 또는 제외해서(구독?),
    '자신의 피드 게시판'에서 선택된 카테고리의 글들만 보는 것이죠.
    레딧이 이런 방식이죠~

    라이믹스 시스템에 맞춰서 생각하면
    타임라인 게시판인데 포함될 게시판들을 유저가 선택 및 해제가 되도록 하고 거기에
    그 게시판 중 하나에 길드모듈이 적용된 게시판을 넣어 유저들이 자유롭게 게시판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해볼 생각입니다.
  • profile profile
    오, 역시 좋은 아이디어네요.
    그런 식의 개인 설정이 확대되면 좋을 것 같아요.
    지정 게시판/카테고리까지 해서 생각해볼 게 많네요 :)
  • profile
    더쿠 사이트 구경할 때마다 부러워 하던 기능이였는데
    웹지기님도 보셨군요! 사이트 규모가 커지면 커질수록
    카테고리로는 한계가 생겨서 힘들긴하죠 ㅎㅎ
  • profile profile

    분류가 많이 필요 없는 경우는 별로 와닿지 않는데 저희는 주식게시판을 신설한지 얼마 안된 상태에서 벌써 카테고리가 운영하기엔 한계가 있다고 느끼게 되더군요.(모든 상장사를 카테고리로 등록한다는건 정말 미련하면서 서버 부하를 만들어 내는 듯..)
    카테고리는 정말 명확한 대분류 정도로 사용할 정도라는거...

    우리나라 상장사 고스피,코스닥 합쳐서 백단위라고는 하지만 그걸 카테고리로 모두 생성하고 또 신규,폐지 되는 경우 바꿔주고 하는 것 자체도 어려울 것 같더라구요.

    이런 숫자를 넘어서는 경우는 더욱 어려울 건데 저렇게 하면 사실상 신규로 생성되는 분류를 사용자들이 필요한 것 을 숫자에 제한도 없이 직접 만들수 있고 그에 글의 성격의 분류와 정렬도 가능하고 해서 괜찮아 보이네요.

  • profile
    태그를 이용하면 될거같은데 굳이 말머리라는 기능을 따로 사용할 필요가 있을까요?
    사실 태그를 이용하면 분류와 검색에서 정말 편리한데 우리나라 인터넷 사용자가 태그에 익숙하지 않은거 같아서 아쉽습니다.
    카테고리나 말머리 같이 한가지 선택지를 결정해야하는 기능을 사용하면, 선택이 애매한 순간이 반드시 옵니다.
    그래서 저는 지메일이나 에버노트처럼 혼자사용하는 공간에서는 모조리 태그를 달아두고, 왼쪽 메뉴에 태그를 트리메뉴로 배치하면 분류 뿐아니라 나중에 검색하기도 정말 좋더라구요.
    만약 주식관련 정보를 분류한다면, 상자사명, 업종, 국가 및 거래소, 테마 등을 태그로 달아두고, 태그로 트리메뉴를 만들어두고 사용할거 같아요.
  • profile profile

    태그는 기존의 사용 용도에 맞게 두어야 할 필요가 있구요. 태그는 여러가지를 함께 사용한다는 전제도 있습니다. 태그마다 고유한 번호를 부여하기도 어렵구요. tag_srl을 가지고 있군요.

    태그사용에 엄격한 룰을 사용해서 게시글당 단 1개의 태그만 사용 가능하고 그 태그를 기반으로 한다해도 어차피 어떤 태그를 즐겨 쓸건지 회원마다 저장해서 데이터를 갖는게 꼭 필요합니다.

    기존 카테고리를 모두 옵션 loop로 사용해서 기존에 사용한 것중 하나를 고르라는건 거의 선택을 포기하게 만드는거니 태그를 그렇게 나열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갯수는 수백개의 갯수를 가지는 경우이기에 숫자가 적다면 기존 카테고리를 쓰면 되니 고민도 필요 없구요)

    태그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은 제가 제안한 데이터 중 하나가 태그 데이터가 될 수 있지만 태그의 원래 용도가 매우 중요하므로 개인적으로는 태그를 쓰고 있지만 별도의 카테고리를 대체할 말머리가 더 탐나고 유용해 보이네요.

  • profile
    저도 이런고민을 한적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언로보도 게시판을 만들 때 언론사별 분류를 사용하고 있는데 새로운 언론사에서 기사가 날때마다 카테고리를 추가해줘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사용자도 분류를 만들어 쓸 수 있다면 유용한기능이 되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