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토픽게시판

스크린샷 2020-08-01 오전 8.29.27.png.jpg

 

텀블러의 편집기나 아주 오래 전 XE 블로그 모듈인 텍스타일에 있던 블록형 편집기 단락 에디터처럼 워드프레스에서 개발한 블록 편집기인 Gutenberg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기본 에디터가 됐죠.

 

이 에디터를 페이지 편집용 에디터로 붙이려고 작업하고 있습니다. 뭐 보편적으로는 게시물용 에디터인데 페이지 모듈용 에디터로도 적합할 것 같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블록에 따라 사용성이 많이 갈릴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위젯을 블록으로 배치할 수 있어야하고 https://wordpress.org/plugins/coblocks/ 이런 것처럼 페이지 구성에 적합한 블록들이 대거 추가되어야겠죠. 이미지 등의 첨부를 위해 기본 이미지 첨부 기능 외에 이를 위한 별도의 기능도 예정하고 있습니다.

 

다른 개발자가 이 블록을 추가/배포 할 수 있도록 개발할 예정입니다.

물론 이를 위해선 많은 과정이 필요하겠죠.

 

첨부한 이미지와 같이 일단 붙여 봤는데 오른쪽 사이드바는 두고,  사이트 영역을 iframe 안에 넣어 분리시켰더니 약간의 문제가 발생해서 gutenberg 소스 코드를 조금 수정해서 하나 고치긴 했는데, 이게 원래 iframe으로 분리된 상태로 동작하던 것이 아니어서 앞으로도 많은 문제가 있지 않을까 싶긴합니다.

 

XE 개발에 참여하면서 제가 가진 염원 중 하나가 위젯 편집기인데 이 gutenberg 에디터를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이런 편집에는 GrapesJS라고 더 적합할 수도 있는 오픈소스 솔루션이 있긴한데 gutenberg를 선택했습니다.

 

gutenberg 에디터는 이 PageKit 말고도 CKeditor처럼 적용할 수 있도록 생각중이긴하나, 역시 일반 게시판 보다는 블로그형? 모듈에 적합하므로 당장은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누군가 블로그 모듈 같은 걸 만들어주시면 이 블록 에디터를 연동하는 개발에 적극 협조하겠습니다.

 

PageKit이라 이름 짓고 개발하고 있습니다.
당분간은 제가 진행하는 상황보시고 혹 하다 싶으시면 참여도 환영합니다.
https://github.com/orgs/rx-public/projects/5

 

꼭 결과물을 내놓고 싶네요.
최대 3개월 안에 PageKit과 미디어 관리 기능, 블록 추가 방법 제공까지 동작은 되는데 이게 좀 애매하기도 한 것 같기도하고 뭔가 모자른 것 같기도하고 쓸만한 것 같기도한 수준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3개월 내에 1.0.0 버전 배포가 없다면 접은거라 봐야겠죠.

 

추가)

RXPublic은 라이믹스용 공개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하는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혼자 공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어려우신 분은 이 저장소 그룹에 참여도 환영합니다.
물론 저장소만 여기 뒀다고 막 사람들이 와서 개발해주지는 않습니다.

글쓴이 비엔유

profile
https://github.com/rx-public
  • profile
    큰 프로젝트를 하시는 군요. 정말 멋지십니다. 컴퓨터 언어를 모르는 지라, 조용히 응원하겠습니다.
  • ?
    편집하기 편하겠네요. 표편집도 가능한가요? 네이버블로그에 스마트 에디터 표편집같은.
    그리고 에디터를 만드신다면 말씀하신것처럼 블로그에 한정하기보단 게시판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하는 형태가 좋을듯 싶은데.
    블로그형 모듈을 별도로 제작하기 보단 레이아웃템플릿을 블로그형으로 만들고, 게시판스킨을 블로그형으로 활용해도 괜찮지 않을까요?
  • ? profile
    https://wordpress.org/gutenberg/
    여기가 구텐베르크가 제공하는 기본 기능을 보여주는 페이지 입니다.
    표 기능도 있긴한데 내장된 건 정말 단순 기능만 제공하고요.
    이 구텐베르크용 확장 기능이 워드프레스용으로는 정말 많이 배포되고 있긴한데, 이걸 PageKit에서 바로 가져다 쓸 수는 없습니다. 연동하는 부분을 라이믹스에 맞게 추가 작업이 필요하죠.

    물론 게시판에서도 사용이 불가능 한 것은 아니지만 위에 데모처럼 툴바가 상단, 오른쪽 그리고 왼쪽에도 표시됩니다.
    그래서 레이아웃이 적용된 상태로 편집은 좀 힘들고 불특정 다수가 사용하는 곳 보다는 제한된 편집 환경에서 사용하기가 적합할겁니다. 뭐 게시판 스킨을 블로그 처럼 만들어서 써도 되긴 하겠습니다만...
  • profile
    제가 보기에도 페이지용이나 블로그용으로 사용하는게 유리할 것 같네요.
    커뮤니티 등에서 게시글 작성용으로는 그렇게 활용도가 높지는 않을듯 하군요.

    위젯페이지를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예 블럭으로 위젯을 추가할 수 있으면 금상첨화일 것 같구요.
  • profile profile
    네. 위젯도 블록으로 배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 profile

    컴백을 환영합니다!^^

     

    본문 내용 자체를 단락으로 구분하는 것에는 대부분의 일반 사용자가 관심이 없습니다. 중간중간에 글자를 좀 키우고 진하게 표시하면 됐지, 그걸 굳이 <h2> 태그를 의미하는 별도의 단락으로 구현해야 한다는 것은 HTML을 쓸 줄 아는 개발자들의 아집이지요. 차라리 사용자가 만들어 놓은 스타일을 기반으로 시맨틱한 구조를 자동 생성해 주도록 했다면 기술적으로도 메리트가 있고 편리함을 잡을 수 있었을 텐데... 한 덩어리로 편집하는 일반적인 위지윅 에디터에 비해 단락 에디터가 큰 인기를 끌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마 그 때문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구텐베르크도 아마 대부분의 블로그 운영자들은 일반 위지윅 에디터와 별 차이 없는 방법으로 쓰고 있을 거예요.

     

    그런데 위젯페이지로 가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텍스트 콘텐츠나 사진뿐 아니라 실제로 내부에 어떤 기능이 있는 위젯들도 저렇게 자유자재로 배치할 수 있다면 (워드프레스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가능했지만...) RXE에서는 혁명적인 기능일 겁니다. 위젯페이지 편집 기능이 10여년째 제자리걸음인데, 대폭 개선될 수 있을 것 같네요.

     

    P.S. #1 PageKit이라는 CMS가 이미 있어서 이름을 다시 고려해 보셔야겠습니다.

     

    P.S. #2 페이지 내용을 iframe에 넣는 대신, 복잡한 편집 기능이 있는 사이드바를 레이어로 띄우면 어떨까요?

     

    P.S. #3 XE/라이믹스 겸용이 아닌 라이믹스 전용으로 배포하는 프로그램의 라이선스는 GPL이 유일한 선택지입니다. Public Domain은 라이선스 위반입니다. GPLv3는 상관없을 것 같네요. (수익성을 목적으로 판매되는 자료에 한하여 예외를 인정하자는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만, 무료로 배포하신다면 얄짤없이 GPL입니다.)

  • profile profile

    감사합니다.

    이름은... 뭐... 가장 어려운 고민을...
    다른 모듈과 이름이 겹치지만 않으면 상관없다 생각합니다.

    iframe으로 구겨 넣으려고한 것은 레이아웃이 적용된 상태로 제공하고자해서 이고요. 미디어쿼리나 fixed 상태의 엘리먼트와 충돌을 피하려는 목적입니다. 태블릿, 모바일 크기로 줄여서 보여줄 때도 저 사이드바는 너무 커서 밖으로 빼내려는 거고요.

    일단 시도해본거고 처음에는 그냥 iframe에 넣지 않고 레이아웃 없이 백지에서 수정하게 적용해두려 합니다.

    네. 라이선스는 GPL입니다.
    그냥 저 저장소 그룹에서 퍼블릭 도메인을 선호한다는 얘기입니다.

    아.. 애드온이 문제겠군요. 맘 같지 않네요. 애드온 배포한건 GPL로 변경해야겠네요.

  • profile profile

    그렇군요. 하긴 반응형 디자인까지 한 화면에서 간단하게 전환할 수 있도록 하려면 iframe 안에 넣는 것이 가장 깔끔하겠습니다. 레이아웃 제작자분들이 이런 부분까지 감안하지 않고 반쪽짜리 반응형을 많이 만들긴 합니다만... 그런 것까지 신경쓰실 필요는 없으니 그냥 기본 레이아웃에서라도 잘 작동하도록 만들어 놓으시면 앞으로 레이아웃 만드시는 분들은 알아서 하시겠지요.

    예전에 xe-public 그룹이 유용한 자료를 많이 만들어냈는데 rx-public도 그런 역할을 해주실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다만 그룹 이름부터 라이믹스용이라는 느낌을 풀풀 풍기고 있으니, 애당초 선택지가 없는 상황이라 무슨 라이선스를 선호하는지는 무의미할 것 같네요.

  • profile profile
    네. 라이선스 부분은 간과했네요.
  • profile
    응원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위젯을 추가하기보다는 새로운 컴포넌트로 개발되어 위젯과 독립적으로 운영되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