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층이기 때문에 뭐 정확히 말하면 울펜슈타인 3D 스타일 게임 엔진이지만요...

이거 보니 옛날에 어릴때 게임개발 공부하겠다고 설치던게 기억나네요..

사실 2D는 그냥저냥 사실 수학 잘 못해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3D는 정말... 어려웠죠. 도스시절 초창기 3D 게임 프로그래밍은 천재들의 영역이었죠.

이 동영상은 퀵베이직을 써서 아주 간단하게 몇십줄짜리 코드로

울펜슈타인 스타일의 3D 게임 엔진을 구현하는걸 보여주고 있는데

(그리고 그걸 다시 C와 SDL로 다시 라이팅하는데 걸리는 시간까지 고작 18분)

이게 이렇게 쉬운거였나? 싶습니다...

아 물론 이 안에 쓰여있는 수학공식을 지금 다 이해한건 아니지만..

이거라면 시간만 들여서 찬찬히 공부하면 다 이해할 수 있을 것 같군요...

이런거에 관심가질만한 분이 요즘 과연 얼마나 있을까 싶은데...

그냥 게시판에 써두면 구글 검색의 힘으로 누군가 이 글을 보게 될지도

모르니 자료를 남겨두는 차원에서 이 동영상을 소개해둡니다.

3D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이 동영상이 큰 도움이 될겁니다 아마...

이 내용이 책으로도 있긴 한데... 책 설명이 거지같아서 전 그 책 보고도

이해 못했었어요.

감격스럽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HQYsFshbkYw&t=654s

 

이 유튜버 채널은 참 옛날스타일 프로그래밍 강좌를 많이도 올려놨군요

터미널 에뮬레이터 제작이나 머드게임, 로그라이크 게임 제작이니

심지어 도스게임 해킹까지..

진짜 옛날 감성 물씬 풍기네요....

이걸 새로 배우고 싶어할만한 어린 친구는 없겠지만

그냥 저처럼 옛날 도스시절 프로그래밍 공부하면서 한을 남겼던 사람한테는 정말 도움이 되네요.

 

  • profile

    전 3D 프로그래밍에 대해 잘 알지 못하지만
    그런거 공부하는 사람들에겐 도움이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