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혹 질답게시판을 보다보면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이 종종 계십니다.

 

"~~ 할수 있나요?"

"~~ 기능 구현 가능한가요?"

 

어떤 기능이건 기술적으로 구현할수 없는것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공개된 자료가 없어 만드려면 제작의뢰 등을 거쳐야 하는 경우나, 만들수는 있으나 실익이 거의 없거나, 법적으로 불가능한 경우만 있을 뿐입니다. 즉 그러한 질문글에는 "가능합니다." 같은 답변만 드릴수 있을 뿐입니다. 

 

기능을 추가해도 괜찮을지(얻는 이득이 있을지, 혹은 법률상 문제가 안될지 등) 궁금하시다면 "~~를 추가하는건 어떨까요?"와 같이 질문하시면 됩니다.

개발된 자료중 특정 기능을 하는 자료가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 기능이 있는 자료가 있나요?"와 같이 질문하시면 됩니다.

(당연히 개발자분에게 의뢰하시면서는 가능한지 물어보셔도 됩니다)

 

혹시나 본인 질문글이 답변이 달리지 않는다면 이와 같은 사례일수 있으니 다른 방식으로 질문해 보시는걸 권장드립니다.

 

p.s.) 특정 질문자분을 콕 집어서 글을 적는건 아니며 최근 이런 글이 몇개 보여서 글 적어봅니다..

 

  • profile
    "~~ 할수 있나요?"

    "~~ 기능 구현 가능한가요?"


    이게 의미가 없는 질문인게 웹상에서 구현이 안되거나 할수 없는건 거의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답은 정해져 있죠.

    할수 있습니다, 가능합니다.
  • profile
    뭐든 가능합니다.
    의뢰주세요~ 라고 답변 드리면 될까요 ? ㅎㅎ
  • profile
    똑똑한 질문이 똑똑한 답을 얻을 수 있다고 주변 사람들에게 늘 이야기 하는데

    다음이든 포털사이트든 검색을 조금이라도 해본 사람이라면 저렇게 질문을 안할텐데 말이죠.

    참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좀 더 멀리 내다본다면 질문을 잘 하는 방법을 학교에서 배우기 보다 우리는 늘 주입식으로 배우기 때문에 더 어려움을 겪고 있는게 아닌가도 잠깐 생각했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