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커뮤니티를 개설해서 시작해 볼때 서버에 관한 지식이 있는 사람이 아닌 경우 대부분 웹호스팅을 이용해서 사이트를 개설하고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사이트가 성장하지 않는 다면 사이트가 없어질 때까지 계속 처음 신청해서 사용했던 웹호스팅을 계속 사용합니다. 

 - 이게 최악의 경우일 것 입니다.

 

회원이 늘고 사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제일 먼저 상위 상품으로 이동하게 되는 것이 트래픽 보다 스토리지(HDD/SSD) 공간의 부족때문입니다. 회원이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하는 컨텐츠를 주로 다룬다면 웹호스팅에서 아주 적게 제공하는 웹용량은 너무 부족하기 때문이죠.

 

또 트래픽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회원과 방문자가 늘어나는 기쁨을 느끼게 되지만 호스팅 상품을 상위로 옮기면서 유지비용이 늘어가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때 가장 처음 접근 하는 것이 바로 웹호스팅이 아닌 서버를 직접 운영하여 비용을 절감하는 것 입니다.

 

서버직접운영 : 서버의 세팅 및 유지 관리를 모두 직접하여햐 하지만 작은 비용으로 고사양 서버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 : 서버의 세팅 및 유지 관리를 대신 해주지만 고비용으로 사이트를 운영하며 서버의 자원 사용의 많은 제약이 따릅니다.

 

 

이래서 서버를 직접운영하는 낮은 단계인 VPS 를 운영하는 단계에 이릅니다. 이때 제가 경험한 것들을 알려드려 불필요한 경험을 하지 않으시고 보다 효율적인 단계로 접근하시는데 도움이 될 까 해서 공유해 봅니다.

 

1.서버세팅은 전문가에게 의뢰를 하세요.

 - 스스로 공부해서 세팅해서 서버를 완성하고 운영할 수 있지만 그러므로 운영중에 여러 심각한 문제가 발생 시 대응력이 전무해서 어려움을 겪거나 그로 인한 시간손실이 어쩌면 초기 세팅을 의뢰한 비용보다 더 클수 있습니다.

 - 제대로 세팅해주는 전문가에 의해 세팅이 된다면 사용되는 프로그램들의 업그레이드등의 문제가 아니라면 이후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2.커뮤니티를 운영할 것이라면 그리고 XE,라이믹스와 같은 CMS로 운용할 것이라면 메모리를 보다 우선에 두고 서버 사양결정과 세팅에 관해 전문가와 의견을 나눠보세요.

https://xetown.com/topics/1184640

 

 

3.HDD 저장공간만 제공하는 가상서버는 쳐다보지도 마시고 ....

 

4.SSD공간에 설치할 것과 HDD공간에 설치할 것을 구분하는 것을 논의하세요.

 - OS,DB,솔루션(XE 등의 프로그램) 은 SSD 에 필히 설치해 주세요.

 

5.SSD 저장공간이 고비용이라 효율이 많이 떨어진다면 이미지를 저장하는 폴더만 따로 저렴한  HDD에 저장하도록 전문가와 논의해보세요.(유지비용이 대폭 줄어들면서 성능 저하는 거의 없습니다.)

 

6.2대의 서버보다는 1대의 서버를 운영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웹서버 ,db 서버를 분리하여 많이 빨라지고 부하가 없어졌다는 이야기는 원래 서버가 처리할 능력이 모자랐던 것입니다. 2대로 분리해서 성능이 좋아진게 아니고 서버 사양이 높아진 것 뿐입니다.

 

 - 저희가 희망하듯이 웹서버 <--> db서버 로컬네트워크이니 별 차이가 없는게 아니고 네트워크 latency가 발생합니다. 

 - 정말 완벽하게 로컬네트워크 구성을 모든 구간 기가비트로 구성하고 케이블링도 꼼꼼하게해서 손실을 하나도 없게 한다 한들 서버에서 직접 통신하는 것과 같을 수 는 없을 것 입니다.

 - 제 경험상 평균 300ms 정도는 손실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저희는 웹서버,db서버를 분리한 것은 아니고 php가 네트워크통신이 필요한 스토리지에 설치된 경우 였습니다.) 물론 이러한 지연 부분을 확인하고 서버의 자체 스토리지로 설치위치를 변경했습니다.

 

 

이상 비 전문가가 서버전문가에게 서버 세팅을 의뢰하고 이후 나타나는 증상을 해결해 나가면서 얻은 경험치 입니다. 따라서 전문가분의 의견에 따라 제가 경험한 것과 다른 입장이실 수 있으니 이점은 참고해서 취사 선택해주세요.

 

 

그래서 저희 사이트 컨디션은요 ?

슈퍼캐시 전체화면캐시를 사용할 필요를 느끼지 못할 정도로 상태가 매우 좋습니다. 전체화면캐시는 끄고 운영중입니다.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profile profile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면 좋겠네요.
  • profile

    한때는 조금 더 빠른 사이트에 집착해 웹호스팅에서 벗어나 vps를 넘어 물리서버를 임대해 다양한 웹서버를 세팅하여 여러가지 알려지거나 알려지지 않은 것들을 실험을 해 봤었고, 코어 자체를 건들거나 db서버나 파일서버 분리 등 별 짓을 다 해 보았는데요.

    그 과정에서 몇몇 소형.중형.중대형 컴푸니티의 서버 기술지원을 하기도 했습니다. 몇년 전까지는요. 근데 제 경험상 웬만해서는 서버 두대를 쓸 일이 나오지도 않더군요. 차라리 서버에 db, web 드라이브를 분리하던지, 파일서버를 분리하는게 어떤때는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대충 세팅해도 별 느린걸 요즘은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그냥 기본세팅만 해놓고 씁니다...

  • profile profile
    과거와 다르게 최적화가 많이 필요없어진게 php의 비약적인 발전인 듯 합니다. 과거 XE가 느리다고 최적화하는 방법에 관해 서로 공유하며 적용 후 빨라졌다는 그런 이야기가 많았지만 최근 그런 최적화 자체가 필요 없고 그러다보니 그런 문서 공유 자체도 거의 없는 듯 합니다.

    php7 이후 기본적인 세팅만 잘 하면 XE던 라이믹스던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빠른 속도를 보여주네요. 물론 코어에서 개선도 있긴 했지만 이부분 보다는 php의 발전의 영향이 큰 것 같습니다.
  • ?
    완전 꿀팁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