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략적인 수치는 최소한 다른 사이트의 영향을 받지 않는 메모리용량이 스펙에 따로 있는 서버에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서버를 구성하는 다른요소들에 영향을 받아 사이트마다 다릅니다. 그렇지만 보편적인 평균적인 수치로 대략적인 감을 잡는데는 나름 경험치로 유용할 것 같습니다.

 

물론 제 경험치 그리고 XE타운에서 서버문제로 질문을 하셨고 서버 사양을 상위버전으로 이동하고 해결한 사례를 보고 제가 대략적인 숫자를 감으로 예상한 수치 입니다.

 

특히 DB 위치가  HDD 에 위치할 경우는 실제 성능보다 많이 좋지 못한 성능을 나타낼 수 있으니 이점은 감안해야 합니다.

 

 

대략 XE를 돌리려면 최소 2G의 메모리는 필요합니다. 그런데 커뮤니티로 운영한다면 이건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메모리량일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특성상 특정한 시간에 이용자들이 몰려 동시에 요청하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그렇습니다.

 

 

저희 사이트의 경우도 2코어 / 4G 의 사양으로 커뮤니티를 운영했습니다.

이런 저런 사정으로 4G -> 8G 까지 호스팅사에서 서비스로 업을 해줘서 운영을 했었습니다.

- 이때 사이트 개설 초기보다 동접인원이 많이 늘어난 상황이었습니다.

 

전혀 무리가 없던 상황에서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한 것은 서비스로 주었던 메모리를 회수해서 다시 4G의 메모리가 되었을 때 였습니다. 더욱이 저희는  HDD를 사용하고 있었기에....

 

무리가 오기 시작하는 동접은 대략 30명 수준부터 무리가 옵니다.

- 여기서 또 한가지 고려사항은 구글아날리틱스 동접 숫자에서 알려진 봇의 경우는 제외됩니다. 사이트에 따라 봇이 함께 얼마나 동접이 몰릴때 함께 방문했느냐에 따라 이용에 불편이 오는 동접 숫자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코어는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저희는 할당된 코어 2개 중 1개도 다 쓰지 않고 있었습니다.

 

 

 

 

@눈팅킹님 운영하시던 서버도 최근에 갑자기 이용자가 몰리게 되면서 서버의 사양을 업하셨습니다.

제가 기억하기로는 동접 50~70명 수준에서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해서 상위서버로 이동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때 문제가 발생할 당시 서버 사양이 2코어에 6G 였습니다.

 

8G의 메모리로 4코어 8G 상품으로 이동하시고 쾌적해 지신 것으로 압니다.

 

 

 

그리고 비교적 최근 @스증사미님 께서 최근에 올려주셨던 서버사용이 불가능 할 정도의 문제의 질문

https://xetown.com/questions/1177728

 

위 사례에서도 대략 동접 50명 수준에서 문제가 아주 심각하게 발생했습니다.

 - 2코어의 4G 이셨습니다. 위 눈팅킹님 서버와 같은 호스팅사에서 같은 상품 메모리만 2G가 대략 적은 상황이었죠.

 

 

저희사이트, 눈팅킹님, 스증사미님 사이트 세곳 모두 동접이 몰릴때의 문제로 현재 최종적으로는 모두 같은 호스팅사의 같은 사양 상품으로 이동되어 쾌적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저희 사이트 외 두분 사이트는 제가 모니터링 해본 것으로...)

 

4코어 / 8G

 

 

 

대략 심각한 부하를 유발하는 자료를 특별히 사용하지 않는다고 가정을 하고 

 

동접 30명 수준은 4G로 근근히 버틸 수 있습니다.(이용자는 답답해집니다.)

동접 50명 수준부터는 6G 로 근근히 버틸 수도 있습니다.(이용자는 답답해집니다.)

 

대략 8G 정도의 메모리로는 지금 눈팅킹님 운영하시는 사이트에서 보았을때 대략 150명 ~ 200명 까지의 동접도 문제가 없지 않나 하는 추측을 해 보고 있습니다. (물론 더 많은 동접이 발생하지 않고 있어 더 큰 동접에 문제가 있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REX로 운영되는 커뮤니티에서 서버에 요청되는 것으로 동접이 몰리면서 필요한 것은 CPU보다는 메모리가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것을 사례를 통해 직.간접 경험을 하게 됩니다.

 

물론 똑같은 RXE로 다른 커뮤니티를 운영한다고 제가 지금 본문에 적은 것과 비슷한 상황이라고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
    XE가 무겁다는건 알았지만.. 수치로 보니깐 상당히 무겁네요.
    저희 사이트는
    제가 직접 날코딩한 프로그램 + XE(단순게시판용도)
    이렇게 사용하는데요.

    이번 성수기에
    4코어(8스레드) 16G램으로
    애널리틱스 동접 4000명까지도 버티더군요..(날코딩 문제점 개선후)

    XE 자체가 무겁기도하고.
    거기서 돌아가는 모듈, 애드온등이 잘못 더해지면..... 대책없죠..
    반대로 모듈, 애드온등이 아예 없으면등
    여러가지를 고려해볼만 이야기 같습니다.

    웹지기님 자료는
    경험적으로 증명된 데이터니깐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될것 같네요.
    (평균적인 모듈,애드온 사용 이정도로 추측해볼수 있겠네요)
  • ? profile
    눈팅킹님 사이트 정도면 애드온 등 거의 없는 코어 수준입니다. 저희도 성능에 문제가 될 정도 평균 이상의 리소스가 필요한 자료는 없구요. 생각보다 메모리가 중요하도군요.
  • profile
    워드프레스의 경우 정말 처참합니다.
  • profile profile
    워드프레스는 반도체 먹는 괴물이죠 ㅋㅋㅋ CPU든 RAM이든 닥치는 대로 다 잡아먹습니다!!
  • profile profile
    도대체 어느정도 수준이길래...
  • profile profile
    워드프레스도 테마나 플러그인에 따라 편차가 큰것같아요

    저는 2코어 4GB인데 130명? 정도는 버티더라구요
  • profile

    물론 사이트마다 편차가 큽니다만, 끝내주게 튜닝할 자신이 있는 경우 2기가 / 방문자가 적다면 4기가 / 방문자가 어느 정도 있다면 8기가 이상 되어야 한다는 기본적인 원칙에는 공감합니다.

    요즘 플래그십 스마트폰 RAM이 기본 4~6기가입니다. 서버의 RAM이 2~4기가라면 웬만한 폰보다 못한 사양으로 돌리고 있는 거예요. 요즘 노트북 기본 사양이 8기가라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혼자 쓰는 PC도 아니고, 여러 명이 동시에 접속해서 이런저런 작업을 하는 서버라면 적어도 중저가 노트북 사양 정도는 되어야 하지 않겠어요? 흔히 보는 0.5기가짜리 최저가 가상서버는 개발, 테스트, 백업, 또는 RAM을 많이 쓰지 않는 특수한 프로그램을 돌리는 용도로 쓰라고 있는 겁니다. 싼 가격에 혹하면 고생합니다 ㅠ

    게다가 일반적인 스마트폰이나 노트북과 마찬가지로 서버에도 커널, 아파치, DB, 메일 발송 데몬, 로그 데몬 등 "기본앱"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RAM은 항상 쓰고 있습니다. 방문자가 아무리 적더라도 최소한 어느 정도는 깔고 들어가야 하는 거죠. 절대로 동접수에 비례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 버전의 MySQL이나 MariaDB를 InnoDB 모드로 돌리면서 최소한의 튜닝만 해도 기본 1기가는 잡아먹습니다. PHP 런타임이 보통 30메가 전후이고, opcache에 128메가를 기본 할당하도록 되어 있고, Memcached라도 쓰려면 거기에 또 128메가를 추가해야 합니다. 파일을 업로드한다면 썸네일 하나 생성하는 데 순간적으로 100메가 이상 필요합니다. 2기가라면 굉장히 빠듯하고, 4기가쯤 되어야 그나마 몇 명이 동시에 사용할 만큼 여유가 생기지요. 성능 튜닝이라는 것도 대부분 RAM을 사용해서 CPU(시간)을 절약하는 기법입니다. 빠른 로딩을 원한다면 RAM을 아낌없이 써야 해요.

    8기가를 넘어가면 RAM 용량보다는 CPU 사양이나 SSD 성능 등 다른 하드웨어 요소나, 사이트 자체의 특성을 더 많이 타기 시작합니다. 간단한 사이트인데 방문자가 어마어마하게 많다면 RAM보다는 CPU에 더 투자해야 할 수도 있고, 방문자가 많지 않더라도 쌓여 있는 데이터 분량이 많다면 (예: 오랫동안 운영해 온 커뮤니티 사이트) CPU는 저사양이라도 RAM을 왕창 넣어줘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64기가는 흔하고, 96기가짜리도 종종 세팅을 해드리고 있으며, 128기가도 슬슬 보이기 시작하네요.^^

  • profile profile
    요게 8G가 뭔가 해볼만한 수준이 되는거군요. 미코가 최근 동접이 200명 수준까지도 문제가 없는거 보면 그이상도 문제가 없을 것 같긴합니다.

    그리고 다행인게 메모리만 10G,12G 변경되는 상위상품이 클릭 몇번으로 적용이 가능해 대응도 아주 쉽게 할 수 있어 좋네요. 추가비용도 많지는 않으면서도요..
  • profile ?
    "간단한 사이트인데 방문자가 어마어마하게 많다면 RAM보다는 CPU에 더 투자해야 "

    제가 딱 여기 해당되는것 같습니다. ㅋㅋㅋ

    64기가가 흔한시점에 전 32G로 포장 이사를 하네요. ㅋㅋㅋ
  • profile profile
    XE 기준으로, 캐시를 팍팍 활용하고 마음껏 튜닝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기는 시점이 6~8기가 사이입니다. 이 구간을 넘어가면 동접수와 RAM 용량이 그다지 관계가 없어요. DB 용량이나 대용량 이미지파일 썸네일 생성 필요 여부 등 사이트 특성에 따라 달라지므로, 더 많이 추가한다고 눈에 띄는 효과가 나타난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 ? profile
    네^^ 좋은아빠되기님의 날코딩 사이트가 딱 그런 경우인데
    일반적인 XE 기반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본받을 만한 좋은 예는 아닙니다 ㅋㅋ
  • profile profile
    와우~ 결국 문제가 되던 두곳 그리고 저희 사이트 모두 적절한 사양으로 옮기게된거네요. 8G면 충분할 수 있다고 예상하고 운영할 수 있겠네요.

    커뮤니티가 슬슬 활성화 조짐이 보이는 경우 이 게시글이 서버사양 결정에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 profile profile

    네, 사이트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으로 8기가는 안전한 선택인 것 같습니다.

    다행히 요즘은 대부분의 서버호스팅 업체들도 8기가를 기본 사양으로 하고 있고요.

     

    가상서버가 문제인데, 가벼운 사이트이거나 사용자가 한꺼번에 몰리지 않는다면

    4기가라도 타이트하게 세팅해 놓으면 별 문제없이 돌아갑니다 ^^

     

    제가 튜닝 작업을 처음 시작한 5년 전에는 4기가도 충분하다 싶었는데...

    슈퍼캐시도 만들고 ㅋㅋ RAM을 활용한 성능 개선 트릭들을 점점 많이 발견하다 보니 4기가는 이제 좀 아쉽네요.

  • profile ?

    그렇쵸.
    사실 저는
    저희 사이트가 XE 사이트라고 전혀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랬다면 벌써...라이믹스로 갈아 탔습니다. ㅋㅋ)

    날코딩 프로그램쪽으로 방문자들이 대거 몰리니깐요.
    근데.. 트래픽은... XE쪽에서 절반 이상을 잡아 먹고 있더군요.
    그래도 이번에 이미지, 첨부파일 서버 따로 빼면서 한 20%정도 비율로 줄었더라구요.

    (평상시 XE 트래픽 비율 25%, 시험기간 XE 트래픽 비율 2.5% ㅋㅋㅋ 저러니.. 4천명도 버텼죠...)

    (날코딩의 가벼움. 그러나 엉성한 프로그램임은 분명합니다. ㅋㅋ)

    이글 보시는 분들께서는 저희 사이트는 전혀 XE 관련 예측에 도움이 못됨을 알려 드립니다. ㅎㅎ

  • profile
    그리고 하나의 경험을 공유해드리면 동접몰리고 스왑으로 하드 박박 긁고 너무 느려터져서 스왑을 끄면 메모리를 써서 빨라질거라는 무모함으로 스왑을 끄는 일은 하지 마시길 추천해드립니다.

    4G시절 스왑 껐다가 50명 방문하니 섭다운 되었습니다. 하하하~
  • profile profile
    남는 메모리가 있어야 쓰죠 ㅋㅋㅋ 저는 예전처럼 서비스로 받은 RAM이 있으신 줄 알고 한번 꺼보라고 말씀드린 건데, 이미 회수당하신 후였습니다 ㅠㅠ
  • profile ?
    저도 같은생각으로
    스왑끄고
    프리메모리 2G를 늘 확보하게 해놔봤었는데요.
    뻣을놈은 뻣더군요 ㅋㅋ
    물론 제가 전부 셋팅한 경우라 믿을껀 못되요
  • ? profile
    스왑은 끄라고 만들어준게 아니라고 이번에 배웠습니다 ㅋ
  • profile
    메모리 8기가로 평균 동접 200이상 쯤 되는 것 같은데 성수기에 500~600명도 크게 문제 없고 천명만 안 넘어가면 버틸만 한 것 같습니다. 물론 저희 사이트는 게시판도 몇 개 없고 나름 가벼운? 사이트입니다.
  • profile profile
    네네~ 8G정도 되면 숨통이 많이 트이는 정도 되는 메모리라 하시네요. 저희도 수백명 한번에 잡속되면 좋겠습니다 ㅋ
  • ?
    제가 서버의 서 자도 모르는 문외한이라.. ㅠㅠ
    아마 전문가분이시라면 8가가 사양에서도 저희 사이트를 훨~씬 빠르게 만드실 수 있을것 같네요
  • ? profile
    지금 사이트는 굉장히 빠릅니다. 속도면에서는 최상위권 이실 겁니다. 저희보다 2배는 빠르실거구요. 저희는 이것 저것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위젯이 한화면에 설치되어 있어 속도에 영향을 주는데 거의 위젯 없이 간략한 구성으로 되어 있어 굉장히 빠릅니다. 더 빨라지기는 힘들 것 같아요.
  • profile
    더 좋은 상품으로 이동하니 해결되는 문제였지만 그 전에 많이 답변달아주셔서 정말 많이 배웠습니다 ㅎㅎ 답변 열심히 달아주셨는데 그런 문제였다니.. 하는것에 아쉬움도 크고요
    결론적으로 지금은 아주 원활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1gb 메모리 상품일때는 어떻게 돌아갔는지 아직도 신기하네요.. 15초마다 디비에 때려박는 실시간버스도착정보에 학교 식단표 크롤러에 나름 이것저것 있었는데 ㅎㅎ 덕분에 이번에 처음으로 동접 80명도 찍어봤는데 미리 업그레이드를 하길 잘한 것 같습니다 :D 조언 감사했습니다ㅎㅎ
  • profile profile

    저도 너무 힘들어하는 서버를 보고 안타까웠습니다. 그런데 제가 경험한 것에 비춰보면 메모리가 턱없이 부족해 보여 의견을 드리게 되었네요. 상품 이동 하자마자 쾌적해진 사이트 보고 제가 다 흐믓했네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