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부터 급 상승 하기 시작한 구글의 검색 점유율 변화는...
스마트폰의 사용량의 보편화로 검색 및 웹서핑 자체를 모바일에서 주로 하는 현상
조금 더 구글에게 유리해진 점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안드로이드 OS가 시장 점율이 높다는 점
유튜브의 인기 급상승
이정도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듯 합니다.
구글이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던 과거 보통 검색은 검색사이트로 가서 검색을 하는 것이 대한민국의 특성이었죠.
네이버가 한국인의 특성을 잘 파악해 지식인 서비스를 대 성공 시키면서 대한민국은 브라우저에서 기본검색엔진을 설정하고 검색하는 것이 일반화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런데 최근 구글의 안드로이드 OS, 크롬브라우저 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짐에 따라 브라우저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구글검색에 많이 익숙해 진 듯 합니다.
그리고 유튜브 영상 검색결과를 네이버나 다음에서는 잘 안보여주니 자연스레 유튜브를 통해 검색 자체도 구글로 옮겨간 경우도 상당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안드로이드스마트폰 + 유튜브 + 크롬브라우저 의 효과가 철옹성 같았던 대한민국 검색시장에도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네요.
구글의 아주 낮은 점유율 때문에 구글은 그냥 신경도 안쓰고 지내셨다면 이제 조금 살펴보고 구글의 노출에 조금 고민해볼 만한 시기가 된 듯 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구글에서 검색이 되는 환경이 조성된 현 시점에서 굳이 네이버 사이트로 이동하거나 혹은 네이버앱을 설치해서 검색을 하는 현상이 지식인 서비스로 전성기를 누렸던 그때와 같이 똑같이 나타나기는 어려운 상황에 놓인게 네이버 상황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