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부터 급 상승 하기 시작한 구글의 검색 점유율 변화는...

 

스마트폰의 사용량의 보편화로 검색 및 웹서핑 자체를 모바일에서 주로 하는 현상

조금 더 구글에게 유리해진 점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안드로이드 OS가 시장 점율이 높다는 점

유튜브의 인기 급상승

 

이정도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듯 합니다.

 

구글이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던 과거 보통 검색은 검색사이트로 가서 검색을 하는 것이 대한민국의 특성이었죠.

네이버가 한국인의 특성을 잘 파악해 지식인 서비스를 대 성공 시키면서 대한민국은 브라우저에서 기본검색엔진을 설정하고 검색하는 것이 일반화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런데 최근 구글의 안드로이드 OS, 크롬브라우저 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짐에 따라 브라우저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구글검색에 많이 익숙해 진 듯 합니다.

 

그리고 유튜브 영상 검색결과를 네이버나 다음에서는 잘 안보여주니 자연스레 유튜브를 통해 검색 자체도 구글로 옮겨간 경우도 상당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안드로이드스마트폰 + 유튜브 + 크롬브라우저 의 효과가 철옹성 같았던 대한민국 검색시장에도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네요.

 

구글의 아주 낮은 점유율 때문에 구글은 그냥 신경도 안쓰고 지내셨다면 이제 조금 살펴보고 구글의 노출에 조금 고민해볼 만한 시기가 된 듯 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구글에서 검색이 되는 환경이 조성된 현 시점에서 굳이 네이버 사이트로 이동하거나 혹은 네이버앱을 설치해서 검색을 하는 현상이 지식인 서비스로 전성기를 누렸던 그때와 같이 똑같이 나타나기는 어려운 상황에 놓인게 네이버 상황 같네요.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가면 갈수록 왠지 구글이 한국에서도 대세가 될것같은 기분좋은 예감이 드네요.
  • profile profile
    웹사이트 노출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네이버보다 구글에서 더 많은 분들이 검색해 주는 것은 웹사이트 운영자들로서는 환영할 만한 일 같습니다.
  • ?
    드디어 구글이! 이걸 해내나요~
    지켜봐야겠군요~
  • ? profile
    네. 그 철옹성 같은 네이버의 독식 체제가 무너졌습니다. 이미 많은 점유율을 구글에게 내어 주었구요. 이러한 현상은 네이버가 단기간에 유저들을 묶으둘 다른 대체제가 나오지 않는다면 막기 힘들 것 같네요.

    유튜버의 인기가 대단합니다. 요즘 세대들은 정보들을 오히려 유튜브영상에서 찾는 경우도 많다고 하네요. 그리고 연령대가 제법 있는 분들도 유튜브를 즐겨 하구요.

    그동안 자사컨텐츠 위주로 보여주던 것은 네이버가 시장 점유율을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을 경우에나 사용자 이탈이 없었지만 이제 사용자들이 보고싶어하는 유튜브를 추천해주거나 하는 검색결과가 없이는 사용자 이탈을 막기는 어려울 것 같네요.
  • ?
    예전에 홍보 이미지 제작 할때 네이버 검색창 디자인에 검색어 넣은 형태와 같은게 이젠 구글로 바뀌겠네요.
  • ? profile
    아직은 그래도 네이버가 50% 정도는 점유하고 있으니 완전히 역전이 된다면 그렇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