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토픽게시판

제목이 좀 자극적인거 같기도하고.. 

네이버와 xe가 분리된 상황에서..또다시 그누보드에 눈이가네요

상황을 더 지켜봐야하겠지만..

 

문득 궁금증이 들었습니다 이곳에 있으신분들중에 실력자분들이 많으신데 그누보드는 왜 사용하지 않으시는지 궁금하더군요..

이미 둘다 쓰고 있으실수도 있겠지만..

 

그누보드로 만든사이트 보면 놀랍도록 빠른곳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끌리긴하지만 설치 몇번해보고 다시 xe로 하게되더라구요

쉽사리 손이 잘 가지 않더라구요~ 어려운부분도 있고 적응이 안돼는부분도 있고..

 

저같은 경우는 XE하나도 벅차서 다른건 손도 못데겠더라구요.

 

그래도 잘하시는 분들은 이것저것 해보실 수 있을텐데..

그누보드는 왜 안쓰시는지 궁금하네요..

 

(이제보니..안쓰시는 분이 없을수도 있겠네요..

잘하시는 분들은 xe와 그누보드 둘다 사용하고 있을수도 있겠네요)

 

 

 

  • profile
    그누나 XE나 뭐가 더 빠르다 느리다 할 그런건 크게 없고.. 그누보드에도 나름 서드파티 시장이 잘 활성화 되어있는 상태이고 XE를 이용하는 사람은 XE에 적응했기 때문에 굳이? 그누보드를 이용하면서 발생되는 배움의 리스크를 따져봐야죠.

    XE가 편했던 사람이 그누보드로 가게되어서 좋아질거란 보장이 없거든요.

    단지 처음 설치로 인해 빠르게 느껴지는 부분은 느낄수있으나 역시 서드파티들이 많아지고 여기저기 이리저리 패치하다보면 결국은 느려지는건 매한가지 입니다.

    그리고 코어업데이트를 XE는 서드파티를 사용하더라도 코어를 직접 고친경우 아니라면 덮어씌우기로 편하게 업데이트 할 수 있는반면 그누보드의 경우 일부서드파티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결국 코어를 고쳐야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ex) http://gnupushapp.com/bbs/board.php?bo_table=guideapp&wr_id=2
  • profile ?

    그렇군요! 제가 잘 몰랐던 부분이네요~!

  • profile

    그누보드로 만들어서 코어 수정이 들어가게 되면... 편한 업데이트는 안녕이 되버리죠.
    xe도 코어를 수정하면 마찬가지 상황이 되지만 코어수정을 안하고 할수 있는 방법이 많으니까요.
    또한 많이 사용되는 빌더와 공식버전과 호환이 안됩니다. 빌더를 쓰면 그 빌더로만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외부 작업을 하게 되면서 꽤 많은 그누보드로 된 홈페이지를 봤는데요.
    만드는 사람마다 다 제각각으로 만듭니다.
    관리자페이지에서 사용자페이지의 게시판 파일을 불러와서 사용하게 한다던가.... 이런 식으로 코어 개조가 상대적으로 쉽다보니......... 업데이트 할 생각은 안들더군요.

  • profile ?
    다 제각각이군요!
  • profile

    질문이 틀렸어~ 왜 XE를 쓰시나요? 라고 해야지~ (검법남녀 빽범 빙의 했습니다 ㅋ) 요건 농담입니다.

    일단 두가지를 모두 써보거나 관련 개발을 해보고 그누보드를 안쓰고 XE를 쓰는 경우는 다른 분들이 이야기 해주실 것 같구요.

    저와 같이 처음부터 XE를 선택했고 지금까지 XE를 써온 스토리를 대략 적어드리면...

    저는 철저한 사용자입니다. 웹사이트 혹은 웹사이트 관련 자료를 개발하거나 해서 수익을 내거나 하는 개발자가 아닙니다. 혹은 웹사이트 개발 능력을 가지고 어떠한 사이트를 만들어 볼까? 라는 생각하는 그룹과 정 반대의 그룹입니다.

    사이트가 필요했고 그 사이트를 제가 직접 만들 수 있는 툴을 알아보았습니다.
    - 이때 제가 해본 것은 설치형 티스토리블로그를 직접 운영해 본 것입니다.

    XE의 소개가 그럴싸 했습니다. 티스토리와 달라보이지 않을 정도의 마우스 클릭으로 위지익에디터로 간단하게 컨텐츠를 만들어내는 사이트를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다. 라는 소개요.

    실제 시도해보니 설명이 과장되거나 그렇지 않았습니다. 정말 마우스 클릭으로 대부분 가능했고 사이트도 그렇게 완성했습니다.

    이후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XE에 관해 조금씩 배우고 기능이 필요하면 서드파티 애드온이나 모듈등을 구해 가능했습니다. 필요한 경우는 구한 서드파티를 조금 수정하면 원하는 대로 거의 다 되었습니다.

    또 스킨에서 php 코드를 작성해서 기능 구현도 되고 XE의 문법으로도 기능 구현이 쉬웠습니다.

    내가 무얼 하기위해 코어를 고쳐가면서 뭔가를 해야 하는 상황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내가 이래서 XE를 더이상 못쓰겠구나 다른 것은 어떤가? 하고 알아볼만한 결정정 한방을 아직 7년 동안 한번도 만나지는 못했습니다.

    제가 지금 경험한 것과 아마 그누보드라면 조금 다른 경험이 필요할 것이라는게 그누보드와 XE 차이를 설명해주는 분들의 설명을 보면 대략 감이 옵니다.

    일단 제 경험은 비 개발자가 사이트를 만들고 관리하며 기능을 추가하기 까지 가능한 상황이라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 profile ?
    저도 비슷한 상황에서 계속 사용하는것 같아요~ㅎ
  • ?
    1. xpresssengine,rhymix와 상호 data migration 이 사실상 불가능 (툴 자체가 없음)
    2. 코어 수정을 해야되는 경우가 너무 많음
    3. 띄어쓰기 파일명 강제 변경

    등등 라이믹스,XE 사용에 비해 좋은게 없어서 어느순간부터는 그누는 아예 홈페이지 제작시 사용을 안하고 있습니다.
  • ? ?
    그렇군요!
  • profile
    그누보드 많이씁니다. xe 는 무겁다는 선입견 가진 클라이언트도 많더군요.
  • ?

    얼마전부터 xe에 대해 조금씩 사용해보고 알아나가는 단계입니다.

    저도 궁금했던 점인데 좋은 정보,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xe  알기 전 업체에 사이트 제작을 의뢰한 적이 몇번 있었는데 다를 그누보드로 제작해주더라구요.

    업체에선 제작기간,인건비등 비용이 좀 더 작게 드는 부분도 있어서 그런 건 아닌지 모르겠어요.

     

     

     

  • ? profile

    뭔가 XE의 템플릿 시스템보다는 그누보드가 그냥PHP언어로 막 코딩하는 형태라 직관적이고 시간이 덜들어가는건 사실이거든요.

    그래서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기능제작에는 그누보드가 제작단가적으로는 훨씬싸게 먹히죠.(근데도 단가는 XE보다 높은게 희안..)

     

    그누보드 => PHP만 알아도 PHP에서 출력하고 싶은 문구는 대부분 PHP에서 쓰는형태로 하면되고 기능 PHP파일 인클루드 시키면 쉽게 구현가능함.

    XE => if문 foreach 와 같은 반복문을 사용할때 XE만 가지고 있는 주석문 혹은 신문법을 알아야 스킨에서도 수정가능해서 일반 PHP와는 동떨어진 느낌이 강함.

  • profile profile

    XE도 일반 PHP 문법으로 작성할 수 있어요. 지저분할 뿐... ㅋㅋㅋ

    <?php foreach($foo as $bar) { ?>
        <태그><태그><태그>
    <?php } ?>

  • ? profile

    XE는 일반인이 직접 사용하기에 편하고, 그누보드는 업체에서 납품용으로 쓰기에 편한 것은 사실입니다. 날코딩이 제일 편하다고 생각하는 수준의 업체가 대부분이니까요.

     

    게다가 업체에서 한 번 건드려 놓으면 제3자가 패치하기는 불가능에 가까우니, 심각한 취약점이나 버그라도 발견되면 다시 업체로 쪼르르 달려가야 해서 업체 입장에서는 지속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얼씨구나! ㅎㅎ

  • profile profile
    제가 가끔 지저분한 php코드를 직접 스킨에서 사용합니다 ㅋ 간단한 코드를 위해 애드온 등으로 코드적용한 출력으로 바꿔주는 작업을 하기엔 작업대비 효율이 떨어져 그냥 스킨에서 합니다 ㅋ
  • profile profile
    코드에서는 이렇게 쓸수잇지만 이를 레이아웃설정-> 편집을 통해서 들어가게 되면 에러가 뜹니다. 즉.. 사용못하는거나 마찬가지.ㅠㅠ
  • profile
    전 둘다 사용중 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그누보드를 더 많이 사용중입니다.
    그누보드5.4 부터는 후킹이 지원되기 때문에 코어를 수정하지 않고도 작업이 가능해 지므로
    앞으론 규칙만 잘 지켜진다면 그누보드 업데이트시 더이상 문제가 되지 않을듯 싶네요.....^^
    물론 아직 갈길이 멀긴 합니다.

    XE,라이믹스는 지인들 사이트와 저희 가족 사이트에서 주로 사용합니다만.
    저같은 경우에는 자주 작업을 하지 않으니 더 어렵게 느껴지더라구요....ㅠ

    요즘은 XE3을 눈여겨 보고 있는데 그곳도 쉽지 않을듯......
  • ?
    몇일해보니 그누가 더 나은거같은데..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