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집이 잘되던 곳이 잘안되거나...

 

색인이 전혀 안되던 곳이 색인이 이제 되기 시작했거나..

 

@눈팅킹 님 사이트는 수집은 되는데 색인이 전혀 안되다가 갑자기 어제부터인가 과거의 최근글 부터 색인이 막 되기 시작했네요.

XE타운도 색인이 안되는 문제가 있었는데 지금 수집,색인이 되고 있구요.

 - 그동안 누락되었던 색인을 열심히 하고 있는 듯 합니다.

 

저희 사이트는 최신글이 수집,색인이 안되고 있구요 ㅋ 이게 수집 간격을 좀 길게 변경한 것은 아닐텐데.. 저희 사이트는 이제 오늘 발행한 글들이 바로 수집이 안되고 있어 계속 안되는건지 텀이 문제가 생긴건지 아니면 일시적인 문제인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네이버야 그만해라....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
    어 그런가요? 별다른 변화를 확인하지 못해서...
  • ? profile

    mk.png

     

     

    엇그제와 다르게 이제 저장된 페이지가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저장된 페이지 눌러서 이동해보면 수집된 날짜가 어제나 오늘 정도 일 것입니다.

     

    그리고 이전에는 색인하러 방문해서 실제 봇이 보이는대로 가져오는 작업을 하지 않았는데 지금 색인이 되었습니다. 보시면 제목 부분과 내용이 rss 내용 그대로 노출하던 것과 달리 봇이 방문했을때 보였던 브라우저타이틀의 문서제목 그리고 본문 요약이 표시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색인이 되는게 정상이었으나 운영하시는 곳은 그동안 2번째 색인 과정이 진행되지 못하다가 네이버에서 아마 잠수함 패치를 하는 과정에서 운영하시는 사이트가 동작하게 된 듯 합니다.

     

    이렇게 실제 봇이 와서 가져간 문서가 저장된 경우가 검색자에게 제공될 확율이 높습니다.

     

    누락된 것을 지금 부지런히 수집해서 저장하고 있는 듯 해서 최신글로 정렬해서 보면 오늘 발행한 글이 아닌 최근 몇일 전 글들이 색인이 계속 추가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주일 정도 지난 후에 네이버와 구글 유입 비율이 변동이 생기고 유입량이 늘었는지 확인해보세요.

  • profile ?
    오 저장된 페이지가 조회되기 시작했군요 ㄷㄷ
    그런데 본문요약이 깔끔하지가 못하네요.... block cond 조건을 이용해 봇에게 안보이게 하면 가끔씩 봇이 아닌 비회원에게 조차 안보여서 해제시켜놨는데 어쩔 수 없다 봅니다...ㅠ
  • ? profile

    본문요약이 깔끔하지 못하다는게 이게 실제 봇이 와서 파싱했다는 증거입니다.
    rss에서 제공한 깔끔한 그 상태의 정보를 검색엔진이 신뢰를 할까요? rss로 수집해간건 말 그대로 수집에 불과합니다. 색인은 아니죠.

    -rss 정보는 코드 몇줄만 고치면 조작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어뷰징이 가능한 정보죠.

    cond 조건이 이상하게 동작하는건 잡으셔야 겠네요. 그건 php설정에 영향을 받을수도 있는데 요즘은 왠만하면 안그런데요....

    색인이 되기 시작했다는것이 이제 사이트에 유입의 큰 변화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대목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잠수함패치등으로 네이버가 뭔가 할때 유심히 봐야 합니다. 반대로 노출이 막히는 곳이 있습니다. 저희가 사실 지금 쬐금 불안하네요 ㅋ

    네이버에서 작업 모두 다 마치고 정상적인 패턴으로 다시 돌아오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ㅋ

  • ? profile
    봇이 아닌 비회원에게 안보이는건 원인 제가 알것 같습니다.

    왠만하면 봇에게는 슈퍼캐시 전체화면 캐시를 적용하지 마세요. 저는 혹시 모를 이런저런 부작용때문에 원본을 제공합니다.

    봇이 읽을때 전체화면 캐시 갱신되어 버리면(캐시되면) 다음 비로그인 대상자들 모두에게는 똑같은 화면이 제공되니 당연한 결과이네요.
  • profile ?
    빙고! 봇에게도 슈퍼캐시를 적용하고 있었습니다
    해제하고 다시 시도해봐야겠네요
    웹지기님의 사이트의 경우 제 사이트보다 훨씬 정보가 많은데, 곧 다시 정상으로 돌아올것 같습니다 ㅎㅎ
  • ? profile

    *코 도 어찌될지 몰라요 ㅋ 지금 네이버에서 뭔가 하고 있어서 저희 유입이 살짝 줄었는데 아마 같은 상황일지 몰라요. 웹문서쪽이 전체적으로 영향받고 그러거든요. 일단 몇일 지난 후에 상태를 봐야 합니다.
    웹문서가 확 좋아지는 개편 또는 작업이 이전에 몇차례 있었죠 ㅋㅋ

     

    *코랑 저희랑 지금 사실 비슷한 상황입니다. 저희는 이전 문서들이 이미 다 색인은 되고 있었던 차이가 있구요.

    저희와 마찬가지로 지금 뭔가 색인은 열심히 하고 있는데 그것 때문인지 최신 발행문서들 처리를 못하고 있어요. 네이버에서요..

  • profile ?
    모든 XE 유저분들 사이트가 검색결과에 잘 반영되도록 잘 개편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ㅎㅎ
  • ? profile
    일단 *코는 네이버에게 새롭게 픽된게 맞는듯 합니다. 일단 먼저 축하드립니다. ㅋㅋ
    2018년 게시글도 지금 색인이 되고 전체게시글 누락된거 열심이 저장하고 있네요 ㅋ
  • profile
    저도 요즘 봇에게 보이는 화면을 정돈했더니 색인이 빠릿하게 잘나오고 있습니다~
    전에 기간을 놓친다고 걱정했었는데...정리하고 오랜시간 기다리니 잘 찾아가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