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여러분들께 사과의 말씀을 전해드립니다. 탈퇴했다가 댓글을 모두 읽고 다시가입했니다.

전 약관이 서로 다른줄 몰랐습니다. 마켓에 보면 다운로드를 받지 않으면 환불이 가능하다는것만 알고 있었기 때문에 당연히 타운에 등록된 상품도 그랬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파렴치하게 다운을 받고 안받았다고 하면서 환불을 해달라고 했겠습니까? 

제가 시력이 좋지 않아서 작은 글씨나 이런것은 우선 넘기고 봅니다. 이게 굉장히 스트레스거든요.

 

다운로드를 받지 않은것은 확인해보면 알것인데, 안된다고 하니 순간에 화가 난것입니다. 구입하면 바로 다운로드를 하자나요.. 그럼 쉽게 알수 있는것 아닌가 싶었습니다. 구입하신분들이 다운로드한 횟수가 나오지 않을까요? 그래서 억지주장을 하는것으로 알았네요.

 

그리고 소스를 배낄려고 하면 구입해서 배끼지 살짝 다운받고 소스 훔치고 환불해달라고 우기겠습니까?

판매자마다 약관이 다르다는것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이런 업종은 대부분 비슷하지 않나 싶었거든요. 서로 다르다는 것이 좀처럼 이해가 안되네요

 

1개월 사용권의 경우 환불에 대해서는 1일을 사용해도 나머지 일수만큼 환불해주는곳이 있고 환불이 안되는곳이 있습니다. 이것은 제가 알고 있습니다. 

레이아웃이나 프로그램이 정해진 룰이 아닌 판매자 나름대로 정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고 아직도 이해가 잘 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마켓이나 일반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는 방식과 동일한 라이센스법을 적용하면 좋겠습니다.

똑같은 디지털 상품이데, 이게 서로 다르다면 혼선이 오지 않을까요?

이거마저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어쩔수 없지만요

 

그리고 타운의 잘못은 아니라고 댓글이 있던데, 제가 타운 잘못이라고 한적은 없습니다.

모두들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 profile

    XE마켓의 정책은 XE마켓의 정책일 뿐입니다. 이를 타 판매자에게 강요할수는 없습니다.

    특히 환불의 경우 XE마켓은 판매자가 직접 판매하는것이 아닌 XE마켓이라는 중간자를 거쳐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즉 판매 대금이 직접 개발자에게 가는것이 아니라 XE마켓에서 수수료를 제외하고 개발자에게 주는 방식이라 일정 기간내 취소시 대금 지금을 없던것으로 해버리는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불도 가능한 것입니다.

    그냥 레이아웃/모듈 같은건 환불은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시는게 편합니다. 모든 개발자분들이 다운로드 여부 체크후 받지 않았다면 환불! 이란 정책을 쓰면 당연히 좋겠지만 그걸 강요할수는 없겠죠.

  • profile ?
    그렇군요
  • profile

    일반 소프트웨어 조차 제조사마다 라이센스가 전부 다른데
    무슨 소리를 하시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단비꺼야도 아니고...
    솔직히 말씀드리면 이런 글 작성하시기 이전에
    판매자분께 사과를 먼저 드려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판매자분이 융통성 있게 환불을 해주셨다면 그거야 말로 대인배라고 칭찬 받을만한 호의인거지
    환불 해주지 않았기 때문에 잘못이라는 이분법적인 논리가 아니고서야
    라이센스를 분명 명시해뒀고 그대로 진행을 했는데도 XE타운에서 다들 보는 게시판에
    이런 판매자는 퇴출 시키자는 식으로 이야기 하셨던데
    판매자분 입장에서는 뭐라고 생각이 들었을까요 ㅎㅎㅎ...

    당사자인데 타운을 안 둘려보셨을리도 없고...ㅎㅎ

  • profile ?

    그런가요? 제가 거래했던 곳은 다운로드시 환불이 안되는곳이었습니다. 제가 제한적으로 알고 있었네요,.

  • profile ?
    판매자분이 다운로드 권한을 주었기 때문에 소스 유출이 되었다고 말씀하셨거든요. 저는 다운받지 않았기 때문에 소스 유출은 없다고 했었고 확인해보라고 했습니다. 라이센스 부분에서 모두 다르고 이미 공지하고 있었다고 전해주었거나 제가 알고 있었다면 이런일은 없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쪽지 보냈습니다.
  • ? profile
    라이센스에 다운로드 권한을 부여할 시 환불 불가하다고 적혀 있었습니다
    이건 다운로드 권한 부여 = 다운로드로 본다는겁니다.

    뭐가 라이센스 부분에서 다르다고 하시는건지 이해도 안되고
    라이센스에 고지 되어 있는데 그 이상 뭘 공지를 해야하는건지..?
    남의 눈으로 보기에도 억지로 떼 쓰는걸로밖에 안 보이니
    여론이 이미 답을 제시해주는거라고 생각합니다.
  • profile ?

    제가 글남겼는데요. 제가 다른 레이아웃이나 프로그램을 구입했을때는 다운받았을때만 환불이 안되어서 다같은줄알았다고. 서로 라이센스 정책이 다른지 몰랐다고 했는데요. 제설명이 부족한가요?

     

    다운로드 권한을 주었을때 환불이 안된다는 부분을 제가 확인을 못했습니다. 제가 알고도 그랬겠습니까?

     

    타운 초기에 가입하고 눈팅과  활동하면서 꾸준히 모은 포인트가 5,600정도 됩니다. 제가 알면서 억지부릴려고 다버리고 탈퇴했겠습니까?

  • ? profile
    그러니까 그게 XE타운에 와서 이런 글을 수차례 남기시면서 까지
    판매자님의 정책에 대한 불만을 토로할 일인지가 의문인겁니다.
    라이센스 정책도 보라고 구매 페이지에 잘 적혀있는데 본인이 안 보셔놓고
    라이센스 정책이 다른지 몰랐다는건데 뭐 설명이 필요한가요?

    음주운전 하면 안 되는데 해놓고 몰라서 그랬습니다 하는거랑 뭐가 다르죠?

    가이더님은 보험 가입 하실 때 약관 안 읽어놓고 가입하신 다음 나중에 본인 생각대로 되지 않는다면
    떼쓰시나요?

    그건 아닐거 아니에요?
  • profile ?

    그래서 제가 사과드린다고 글올렸잖습니까? 타운에 판매글보고 구입했기 때문에 글을올렸습니다.

    타운에 판매글 등록이 안되어있는데 다른곳에서 있었던 일을 올리겠습니까?

  • profile ?

    멀좀오해하신거 같은데요 판매자님과 쪽지로 대화했을때 다운권한을 주면 환불이 안된다는 것은 본인 홈페이지에 공지되어있다고만 하셨다면 제가 이글을 올리지 않았다는것입니다. 단순하게 소스코드가 유출이 되었다고 하시면서 환불이 안된다고 하셔서 전 다운받은적이 없다고 확인해보라고 항의한것입니다.

     

    음주운전 정책은 전국이 똑같지 않나요?

  • ? profile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판매자분이 지금껏 올라온 게시물들을 보시며 어떻게 느끼셨을지.
    수차례 마녀 사냥 당하셨는데 ..
    사실 지금 게시물을 보면서도 그냥 구차한 변명으로 밖에는 안 보입니다.

    그냥 "제가 라이센스를 제대로 확인 하지 않았는데 억지부려서 죄송합니다" 의 상황인데
    "마켓이나 일반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는 방식과 동일한 라이센스법을 적용하면 좋겠습니다."
    이게 무슨...

    그리고 타운에서 조차 라이선스 부분 분명 명시 되어 있는데요?
    기타 라이선스라고 표기 되어 있으니 판매자의 라이선스를 참고하는게 당연한거 아닌가요.
    만약 라이선스가 구글 애드센스를 다는 것으로 영리/비영리를 나누어 가격이 두 배 차이가 나면
    어떻게 하시려고..

    보험 가입하실 때 약관 안 읽어보고 가입하신다는 것 같은데..

    그리고 이런 얘기가 구차하게 계속 이어진다는 것 자체가
    그냥 본인의 억울함을 토로하고 싶으시다는거 아닌가요?

    저 뿐만 아니라 여론을 보아하니 억울할만한 상황이 아니라는 겁니다.

    p.s 음주운전 정책에 초점을 둔게 아니라
    몰라서 그랬다는 태도가 문제로 보인다는 의미로 쓴 글입니다.
  • ? profile
    뭐..당사자의 문제에 제가 쓸데없이 오지랖이 넓었습니다.
    판매자분과 원만하게 얘기가 되셨다면 뭐 더 이상 이야기 할 것도 없지요.
    저는 여기서 그만 이야기를 줄이겠습니다.
  • profile ?

    제가 탈퇴를 했다가 타운님들 글을 보니 라이센스 정책에 있었다는것을 알고 다시 가입해서 사과글을 적었습니다. 그리고 라이센스 정책은 제 의견입니다. 저같은 초보가 이런실수를 할수 있으니 통일하면 좋겠다는의견이죠. 좋은아빠되기님도 비슷한 의견을 올리셨자나요. 의견도 못올리나요?

     

  • profile

    1. 마켓의 경우 YJSoft님께서 설명하신 것과 같이 XE마켓의 중재 서비스를 우리 판매자와 소비자에게 모두 제공해줌으로써 거기에 대한 일정 수수료를 받으면서 XE마켓에서 제시한 이용약관을 따르기 때문에 해당 라이선스로 판매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2. 판매하는 서드파티자료의 판매 방식을 모두 동일화 해달라는 말씀은 매번 개발자들이 모두 머리 맡대는 카톡방 하나 만들어서 "우리 어떻게 팔까요? 이렇게할까요?" 라며 결정해야 하는 상황인건가요? 그건 아니라고 봅니다. 각 개발자들이 판매하는 제품군이 다르고, Conory님처럼 라이선스를 검사하는 라이선스 모듈로써 통신하는 사람들도 있고, 일부에서는 자신의 서버에서 이미지를 리사이징 해주는 기능등으로 사용량에 따른 라이선스를 매기는 상품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레이아웃 같은 디자인을 많이 사용하니깐 그것 판매하는 것만이라도 동일하게 하자 할때 , "굳이 그걸 내가 왜?" 라고 생각할 개발자도 있을 거고요. 이건 좀 이상하다고 생각합니다.

    3. 다운로드 확인이 쉬울꺼 아니냐.
    XE모듈이나 레이아웃 판매하시는 분들이 무슨 서비스판 모듈이나 누리고 모듈처럼 디지털판매에 편리한 기능을 통해서 판매하시는 분들이 많이 없습니다. (그게 정확하게 판매할지언정 그걸 다는 수고를 할정도록 매리트가 없거든요)
    보통 판매하시는 분들께서 많이 사용하시는 방법은 게시판 하나를 만들어두고 해당 게시판의 다운로드 권한을 특정한 그룹만 두고 해당 그룹을 부여함으로써 다운로드 권한을 주기만 합니다. 따라서 확인을 해보면 파일 목록에서 다운받은 횟수만 카운트 하고 그 자료를 누가 받앗는지 정확하게 확인이 어렵습니다. (확인하고 싶어서 확인할려면 할 수 있는데 그걸 고치기도 귀찮아서 보통 이렇게 잘안합니다.)

    4. 소스 배끼기하시나 안하시나 판매자 입장에서는 가이더님 한명에게만 물건을 판매하고 있습니까?
    판매자는 불특정 다수에게 판매하기 때문에 해당 자료를 보호할 권리도 있습니다. 따라서 그걸 구매시 권한 부여 이후에는 절대로 환불 불가능 하다 이런 것이고요. 그걸 가이더님에게만 적용한 것도 아니잖아요. 실제로 가이더님께서 안한다 하더라도 누구는 다운로드 받자마자 바로 환불 이후 자기 사이트에 환불했던 자료를 버젖이 설치하여 사용하는 유저도 있습니다.

    또한 지난번에 XETown에는 가입도 하지 않은 유저의 인기레이아웃을 무료로 포인트 장터에 올리기도 했엇고요.

    이러한 여러 사건들이 있는데 자신의 자료를 보호하기 위해서 당연히 방어적으로 정책 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럼에도 그 상품이 메리트가 있기 때문에 이용자들이 구입하는 것이고요.

    한줄 정리를 하자면 판매자는 자신의 코드에 저작권과 보호할 권리가 분명히 있기 때문에 디지털 상품에 대한 라이선스약관을 그렇게 지정하는것은 당연한 것이고, 이를 확인하지 못하고 구매하신 분께 최대한 맞춰드릴 수 있으나 맞춰줄 필요는 없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 profile ?
    그런일이 있었나요? 상식밖의 일이 있었군요.
  • ?
    그렇군요
  • profile
    표준약관 같은 게 있는 것도 아니고, 마켓이 그다지 모범(?)을 보이고 있지도 않고, 판매자분들 대부분이 각자도생하고 있는 상황이니 어쩔 수 없지요... 그러려니 하세요 ㅜㅜ
  • profile ?
    네 그렇군요.
  • ?

    우선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현재 상황으로는
    판재자의 약관을 정확하게 확인하지 않으신 가이더님의 잘못이 맞습니다.

    하지만 가이더님이 주장하시는 부분은
    차후에 판매되는 모든 프로그램에 적용되어 져야 한다고 봅니다.

    약관이라고 해서 모두 적법한것이 아닙니다.

    적절한지는 모르겠으나 한가지 예를 든다면
    보험이나 통신판매쪽에서 약관을 이유로 환불이 안된다고 주장하는 일들이 많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약관을 만든 이들이 판매자이다 보니 판매자에게 유리하게 작성 되었던 것이죠.

    하지만 요즘은...
    국가에서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표준 약관 및 구매자에게 고지하여야 할 중요 정보를 미리 정하여 하나라도 정상적으로 고지 하지 않았다면 계약 자체가 취소되도록 만들었죠.

    다들 잘 보시는 홈쇼핑 보험 광고 끝 부분에 보시면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약관 내용을 다다다다다다다닥 읽어 주는 그부분이..
    바로 제가 말씀드린 중요 약관의 내용이며
    계약 해지의 사유가 될수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것 말고도 요즘은 사이트 가입시. 동의함(필수), 동의함(선택) 체크하도록 되어 있죠.

    예전에는 필수고 선택이고도 없었죠.

     

    이것도 소비자에게 유리하게 바뀐것이며 고지 의무를 정한것이죠.


    따라서.
    계약 해지가 될수 없는 경우의 내용을 큼지~~막 하게 적어주는게...
    가장 먼저 판매자분들이 취하셔야할 조치일꺼 같습니다.

    이렇게 하나 하나 바뀌는것이
    온라인 컨텐츠를 믿고 구매할수 있게 되는 길이고 구매자들이 더 많아지고
    판매자들도 더 돈을 많이 벌수 있는 길이라 생각합니다.

    단편적으로 내 컨텐츠보호에만 집중하시기 보다는 좀 유연한 사고가 필요할것 같습니다.

    50% 할인 해주겠다는게 유연한 사고의 시작이었겠지만.
    구매자이신 가이더님께는 유연한 사고로 받아 들여지지 않으신점

    충분히 이해 합니다.

    결론.... 현 상태에서는 어쩔 방법이 없다.
    다만.. 가이더님의 주장이 모두 받아들여질수 있는 판매자분들의 인식전환 및 장치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이상입니다.

  • ? profile
    네, 한 번 다운로드하고 나면 사본을 폐기했는지 안 했는지 알 수 없는 디지털 콘텐츠의 특성상 100% 환불해 주기는 어렵겠지만, 미사용 여부를 다른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다면 환불을 거절할 명목이 없어지지요. 앞으로는 이런 경우 환불해 주어야 한다는 법이나 판례가 나올 가능성도 충분히 있고요.

    예를 들어 특정 도메인에 사용하겠다며 구입한 레이아웃이 실제로 그 도메인에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전혀 어렵지 않지요. 정상적인 사이트라면 그깢 라이선스 체크 피하겠다고 레이아웃을 수시로 바꿔대지도 않을 테고요.
  • ?

    이제서야 확인을 했네요.

    약간의 오해가 있었던것 같습니다. ㅠㅠ

    제가 권한 부여 이후에는 컨텐츠 특성상 보수적으로 판단할수밖에 없고 환불이 불가능하다고
    말씀드린것을 약간 오해하셔서 코드가 유출된것이나 다름없다로 오해하신듯 하네요..
    제가 로그관련이나 라이선스 관련해서 좀더 자세히 설명드렸어야 했는데..

    가이더님이 사과쪽지도 보내주셨습니다.
    저도 연휴전이라 부가설명이 부족했던점 사과드립니다.

     

    의견 달아주신 모든분께 감사드립니다. 

  • profile
    이런 일은 themeforest에서도 꽤나 잦은 것 같습니다. 그쪽이야 보통 themeforest에서 직접 구매자에게 이메일을 보내 상세히 안내해드리는데 XE마켓은 어떤지 잘 모르겠네요. 디지털 컨텐츠는 판례나 보호 정책이 그다지 탄탄하지 않기 때문에(...) 판매자 입장에서는 조금이라도 손해를 방지하기 위해 갖가지 방어기재를 만들어놓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구매 전 판매자가 공시한 내용을 꼼꼼히 읽어봐야 합니다. 사전에 공시라는 것 자체가 소비자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니까요.

    제품과 관련한 부분은 먼저 마켓에 문의를 해본 뒤 해결되지 않으면 그때 구매자와 연락을 주고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구매자가 수수료까지 지불하고 마켓을 이용하는 것은 홍보의 목적보다도 마켓에서 고객관리까지 해주기 때문이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