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목요일 점심 경 부터 사이트가 급격히 느려져서
확인을 해보니
최초 접속시에 반응이 느렸습니다. 도메인 접속후 반응이 10초~30초 까지 걸리는 상황이
벌어지더군요.
이유가 대체 뭘까 아무리 고민해도 안나오고 MUNIN 모니터링 툴을 통해서
"CPU 사용량이라던지 네트워크 트래픽이라던지 이런걸 들여다 보았지만"
요동만 치고 있고 이게 문제인지 아닌지 몰라서
우선 CAFE24에 문의했습니다.
바뻐서 그런가 전화는 대기 수가 9명인데 정말 안받더군요.
해서 1:1 문의로 남겼습니다. 총 3번의 문의를 남겼네요.
1차 답변
직접 운영 및 관리하시는 서비스이오니 사이트 접근 등 지연현상이 발생되신다면 서버 접근하시어 서버내 자원 및 리소스가 부족하지 않은지
웹이나 db 등 특정 데몬에 과접근 및 슬로우쿼리 등으로 인해 지연현상이 발생되지 않는지 관련 로그와 함께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2차 답변
현재 서버 정상 동작중이며, ssh 연결시 정상 응답하고 있사오니
서버 지연 현상이 있으시다면 이전 문의 참고하시어 서버 ssh 접근 및 점검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즉 2차 답변을 받고나서 약간 좌절했습니다.
프론트 사이트내에서 스킨/모듈/애드온을 변경한 일이 없고
목요일 점심 특정 시간 이후 부터 갑자기 서버 반응이 느려진거라
상식적으로 서버 문제라고 생각을 하고 현재의 상황만 알리면 그들이 서버 하드웨어 자체가 문제가 있는지는 봐줄줄 알았습니다.
(CPU/메모리/하드 이런거 말이죠.)
그런데 SSH 연결시 연결이 되므로 서버단에는 문제가 없답니다. 그리고 직접 운영 및 관리하는 서비스이니 서버 말고 사이트에 문제가 없는지 들여다 보라는 취지로 말을 합니다.
해서 염치 불구하고 제 서버를 최초 셋팅해주신 기진곰님에게 SOS를 요청했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단 몇분만에 Munin 모니터링툴의 CPU 모니터링 상태를 보여주는 그래프를 보고 한마디 하시더군요.
"CPU 총량이 일정하지 않는게 말이 안된다!" 카페 24에 해당 상태를 보내주고 서버 바꿔달라고 요청을 해야 하는게 맞다 !!
그래서 기진곤님이 알려준대로 아래와 같이 다시 3차 문의를 하였습니다.
" CPU 모니터링 그래프에서 보시다시피 서버 쪽 CPU 문제로 보입니다.
빠른 확인 및 조치 부탁합니다. "
라고 보냈습니다.
해서 돌아온 카페24의 3차 답변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호스트 서버단에서 확인시 타사용자의 부하 등의 영향으로 고객 님의 계정에도 영향이 발생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현재 조치는 완료된 상태이오니 다시 접속하셔서 이상 유무를 체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아까 위에서 2차 답변시 빨간색으로 칠한 답변 보이시죠? 서버에 분명히 문제가 없다고 하였는데 말이죠..
흠흠...
요약 결론
1. 고객지원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음에도 하드웨적 상태 모니터링은 안(못)하는듯.
해서 직접적인 증거를 고객이 제공할수 없다면 지원을 받기 어려운 상황에 이를수도 있었을것이다. 유쾌하지 않는 카페24 고객지원 경험.
2. 그래도 앞으로 어떻게 대응을 해야 할지 하나 더 배운듯
3. 역시나 갓진곰
사수가 답변 달면 질문의 내용도 잘 이해하고 아주 만족 스럽게 설명도 잘 해주고 처리도 잘 해주는데,
신입이나 조수... 뭐 초자라고 해야되나.
하여간 이런 사람들이 답변 달면 질문의 요지가 뭔지도 잘 이해를 못하고 엉뚱한 답변만 늘어놓고
몇번씩 똑 같은 문의를 해도 잘 살펴보지도 않고 틀에 박힌 답변만 늘어놓곤 합니다. 성질 많이 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