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용역으로만 하다가 이제사 사업자등록신청했습니다.
그동안 틈틈히 알아보긴 했었는데 법인 종류에 유한회사, 유한책임회사라는 것도 있어서 무슨 차이인지 알아보고,
사업자 업태도 여러가지가 있어서 알아보고, 정관 작성하는 것도 찾아서 써봤는데
온라인법인설립시스템에서 알아서 작성하게 해주더라구요.
회사의 종류마다 필요한 서류가 다른데,
1. 정관
2. 취임승낙서
3. 법인등록면허세 신고
4. 법인설립등기 신청서
5. 사업자등록 신청서
6. 법인인감 신고서
7. 출자자명세서
8. 행정정보공동이용 사전동의서
9. 출자금납입증명서
법인인감 만든다고 며칠 걸렸고,
법인설립등기 신청서 내고, 법원 직원 확인하는데 며칠 걸리고,
사업자등록신청서- 정관이랑 임대차계약서도 작성해서 스캔해서 올려야 하고- 내면(금방 냈는데 이미 제출시간이 오늘은 지나서 내일 된다고 하네요) 며칠 걸린다고 하네요.
지난 주엔 이것저것 알아본다고 걸렸고, 이번 주는 관계기관에서 서류왔다갔다 하느라고 며칠걸리고
다음 주에는 사업자신고서도 나올 거 같고, 이제 다 된 거 같습니다.
비용은 법인등록비+수수료 해서 15만 7천원 정도 쓴 거 같네요.
여담으로 법인인감도장 만든다고 5만원 넘게 썼네요. 맘에 안들어서 ㅠㅠ
도장 파는 기계 사서 제가 해볼까 싶기도 했답니다. ㅠ
개인사업자 수준으로는 안되는 뭔가를 계획하시나 봅니다 ㄷ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