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ultr 에서 가상 리눅스 서버를 얻어서 공부중입니다. 아무래도 비기너다 보니... 이런저런 난관이 많네요.

물론 구글에 수많은 매뉴얼들이 있지만, 중간에 약간만 삐끗해도 미아 신세가 되버려서 ㅠ

타운에 숙련자 분들이 많이 계시니 도움을 구해봅니다.

 

질문1.

1코어, 램1기가 상품을 이용하고 있는데, ssh에서 몇몇 프로그램을 설치하다가 putty 가 다운되는 일이 종종 생기네요. 처음이기도 하고 공부 목적이라 낮은 사양으로 시작했는데, 이거 앞으로 스트레스 안받으려면 좀 더 높은 사양을 고려해야할까요?

 

질문2.

리눅스 자체가 첨이라, 뭣도 모르고 우분투 최신버전 (16.04)으로 설치했는데, 구글의 여러 정보와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빈번하게 발견되네요.. 프로그램들의 api에서도 설명이 14.04까지가 대부분이구요. 물론 16.04 기준의 매뉴얼을 다시 찾을 수는 있었지만, 언제 또 어떻게 문제가 발생할지 두렵습니다. 이거 혹시 다운그레이드 버전으로 재설치하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생각만큼 큰 문제는 아닌걸까요?

 

질문3.

서버 상에서 어떤 프로젝트를 관리해보려고 하는데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서버의 프로젝트 폴더 전체를 에디터로 불러와서 관리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파일 전송과 에디터 기능이 동시에 있는 프로그램이어야 할 것 같은데, 있는지도 잘 모르겠네요.

 

pc상에서 수정을 하고 일일이 서버의 ftp 로 전송해주는 방법이 있는데, 변경 파일만 딱딱 전송하기도 어렵고, 뭔가 비효율적인 것 같아서요.

 

아니면 git을 활용해서 pc-서버-깃허브를 동기화하는 방법도 있기는 한데, 사소한 변경이 있을 때에도 일일히 커밋을 하고 깃허브를 거칠 수밖에 없다는 점이.. 과연 올바른 방법인지 모르겠습니다.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profile

    1. 서버 사양이 부족해서 다운되는지, 아니면 다른 문제가 있어서 다운되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어떤 증상인가요? 그냥 연결이 끊기거나 아무 명령도 안 먹히는 상황이 되나요? 아니면 PuTTY가 오류를 뿜으면서 뻗나요?

     

    (참고로 Linode를 쓰시면 Vultr 1GB짜리와 같은 가격에 2GB를 쓸 수 있습니다.)

     

    2. 그냥 16.04 쓰세요. 일반적인 웹서버 기준으로 크게 달라진 부분이 두 군데 있는데, 첫째는 systemd가 적용되었고 둘째는 PHP 7.0이 도입되면서 PHP 관련 패키지명과 경로들이 모두 바뀌었습니다. 그러나 systemd를 쓰더라도 서비스를 중단하거나 재시작하는 service 명령은 그대로이고, PHP 경로도 금방 익숙해집니다.

     

    (최근 systemd가 대세이기 때문에 웬만하면 systemd를 사용하는 리눅스를 배우시는 게 좋습니다.)

     

    3. 요즘 웬만한 에디터는 모두 ftp와 직접 연동되는 기능이 있어요. 다른 서버에 있는 파일을 마치 내 컴퓨터에 있는 파일처럼 불러와서 저장하고 폴더 구조를 둘러볼 수도 있지요.

  • profile profile

    답변 감사합니다 기진곰님.^^ 1번 문제는 서버를 세팅받고 곧바로 프로그램 이것저것 설치할 때 발생했던 문제이고, 별다른 오류는 뿜지 않고 설치 중에 돌아가는 슬래쉬가 멈추길래.. 조금 기다려보다가 컨트롤C공호흡을 했는데 역시 숨을 안쉬더라구요..ㅋㅋ Linode에 대한 정보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