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8.1
CMS Rhymix 2.x

웹뷰에서 애드센스 사용은 허용됩니다

 

이 부분은 구글이 명시해놓았구요

 

다만, 일반적인 크롬 웹뷰 / React Native 웹뷰 등의 웹뷰를 통해서는 애드센스 송출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을거다 라고 구글이 명시해 놓았습니다.

 

아래 내용을 보시면 '크롬 커스텀 탭' 에서만 애드센스 정상 송출을 지원한다 라고 되어있는데요

 

기술 요구사항

만족스러운 사용자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Google 광고를 게재하는 사이트에 대한 기술 요구사항을 마련했습니다. Google에서는 이러한 기술 사양을 준수하는 사이트만 허용하고 있습니다. 기술 요구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형식 요구사항WebView콘텐츠용 애드센스(AFC) 및 Ad Exchange(AdX) 디스플레이 광고는 일부 WebView 기술을 통해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WebView를 통해 AFC 및 AdX 디스플레이 광고를 게시하여 수익을 창출하려는 앱 개발자는 지원되는 다음 보기 프레임 중 하나를 사용해야 합니다.

Android: Chrome 맞춤 탭

iOS: SFSafariViewController(iOS9 및 iOS10만 해당)

Google 모바일 광고 SDK를 사용 중이고 게시자가 다른 모든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을 준수하는 한, Google AdMob 및 AdX 인앱 광고는 앱에서 WebView와 함께 표시될 수 있습니다.

저희 사이트에 웹뷰앱에서 애드센스가 송출되지 않는(빈칸으로 보이는) 문제의 원인이 바로 이것이였더라구요...

 

XE푸시앱을 포함해서 현존하는 모든 앱이 다 웹뷰 기반이고

크롬 커스텀탭 앱은 없기에 이부분이 걱정됩니다 ㅠㅠ

 

대충 외국에서의 해결 사례를 뒤져보면

user agent를 PC로 속여서 강제로 송출하다든지... 그렇게 해결은 하고있더라구요

 

android - Webview doesn't load AdSense ads - Stack Overflow

 

혹시 다른 사이트 운영자분들은 어떻게 대비하고 계시나요?

  • profile
    지금 안드로이드 웹뷰가 그거일텐데요. 잘 나옵니다. 그리고 오래전 부터 명시되어 있던 내용입니다.
    안드로이드 웹뷰,ios 웹뷰에서 허용한다 라는 내용이구요.
  • profile profile

    웹뷰(크롬 웹뷰, 커스텀 웹뷰) 와 구글이 명시해놓은 구글 크롬 커스텀탭은 다르긴 합니다.

    잘 나올때도 있고 텅텅 비어있을때도 있고 그렇네요...(인기 없는 게시글이 구글 봇에 인식되지 않아서 빈칸으로 뜨는게 아니라, 광고 전체가 빈칸으로 뜨는 현상)

  • profile profile

    텅비어있는건 웹에서도 마찬가지에요. 켄텐츠 작성 직후 검수가 이루어지기 전까지 타게팅이 안됩니다. 이건 웹뷰와 상관 없이 동일합니다. 컨텐츠마다 항상 검수 후 타게팅하는 방식으로 바뀐건 2년은 넘은거 같네요.

     

    추가로 적어주신 부분 인기 없는글 - 타게팅이 되어도 일정 기간이 지나면 다시 타게팅이 되기 위해 또 조회가 발생해야 합니다. 그래서 조회가 없는 글은 타게팅이 안되는게 대부분입니다. 이건 이렇게 바뀔때 논의가 많이 된 부분으로 이미 알고 있는 내용들이에요.

  • profile profile
    네 저도 그 부분은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웹에서는 멀쩡히 모두 광고가 빵빵하게 들어가 있는데(이미 타게팅완료 및 수많은 뷰 발생)
    웹뷰 앱에서는 광고가 아얘 표시가 되지 않는 현상이 종종 발생해서요.

    구글이 말하는 크롬 커스텀탭은 웹뷰와는 완전히 다른 종류로, 혹시 그게 원인이 아닌가 생각을 해보았네요.
  • profile profile

    아닙니다. 저 명시된 부분은 바뀌지도 않았고 수년전 부터 있었던 내용입니다.

    ios 버전도 이제 바뀌어야 하는데 그대로죠.

  • profile profile
    음 뭔가 제가 잘못 이해한것 같긴 하네요
    감사합니다.
  • profile profile
    네. 푸시앱으로 최소 5년이상 동안 운영하지만 검수때문에 타게팅 안되는 것 외 다른 부분 발생한 적이 없습니다. 잘 나오고 있어요.
  • profile

    크롬 커스텀 탭은 카카오톡 등에서 링크 클릭시 열리는 인앱 브라우저를 구현시 흔히 사용하는 컴포넌트로 흔히 웹뷰 앱을 제작하기 위해 사용하는 웹뷰 컴포넌트와 다릅니다.

    구글에서 웹뷰 사용시 광고 송출이 불가능할수 있다고 이야기하는 이유는 안드로이드 버전에 따라서 웹뷰에서 사용하는 웹킷 버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안드로이드 4.4 이하 버전은 내장 웹뷰를 사용하며 OS 업데이트시에만 업데이트됩니다.
    안드로이드 5부터 이것이 System Webview 앱으로 분리되며 스토어에서 업데이트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그러다보니 안드로이드 4.4 이하 버전으로 웹뷰 업데이트가 불가능한 경우 구버전 웹킷/블링크를 기반으로 동작하게 되어 문제가 발생할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구글에서도 경고했던 것일테고요.(특히 4.4 이하 버전은 더이상 업데이트가 없으므로 웹뷰 버전 역시 업데이트되지 않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