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3
CMS WordPress

안녕하세요. 서버에 문외한이라 고수님들의 조언을 여쭙고자 질문글을 작성합니다.

 

현재 저는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웹 호스팅은 블루호스트를 사용하고 있고요. 미국 서버라고 하네요. 여기에 CloudFlare와 WP Rocket를 적용시켜서 사용합니다. 페이지 스피드는 괜찮은데, 사이트 처음 접속 시에 움찔하면서 늦게 뜨는 것 때문에 호스팅 이전을 계획 중입니다.

 

Cloudways라는 곳에서 Vultr로 이전하려고 하는데요. 서울 리전이 있더라고요. 그런데 관련해서 좀 찾아보니, 서울에 서버가 있을 때 클라우드플레어를 사용하면 SIN이나 LAX를 경유해서 다시 돌아오기 때문에 오히려 안좋다 라는 말이 있더라고요.

 

근데 이게 몇년 전 게시글이라서 명쾌한 답안을 찾기가 쉽지가 않네요.

 

1) 클라우드 서버 설정시 리전을 미국 샌프란시스코로 하는게 나을까요?

 

2) 서울 리전을 선택하면 클라우드플레어를 안 쓰는 것이 좋은가요?

 

3) 서울에 서버를 설정하면 미국에 있는 서버보다 속도가 월등히 빠를까요?

 

4) 서울에 있는 서버 설정시 가장 효과적으로 속도 빠르면서 디도스 공격도 막고 트래픽 분산도 시켜줄 조합은 어떤게 있을까요?

 

궁금한게 너무 많습니다. 서버에 대해서는 거의 모르는 초보인지라 고수님들의 조언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1) 네.

    2) 네.

    3) 클플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만요.

    4) 그런 거 없습니다. 한국은 디도스 방어? 그게 뭔데? 먹는 거임? 그냥 해외트래픽 모조리 차단하면 되는 거 아님? 이런 수준입니다. 한국에 있는 서버로 디도스 방어 기능을 기본 제공하는 업체는 AWS밖에 없는데, 여기는 서버 자체의 성능이 심하게 딸립니다. 디도스 방어가 필요하다면 미국서버+클플 조합으로 하세요.

  • profile ?
    사실 디도스 방어는 다른 플러그인으로도 해결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게 한국 서버로 변경 시 속도의 문제인데 이부분 때문에 1)한국 서버 2)미국+클플(현재 사용중) 고민 중인 상황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profile

    플러그인으로 막을 수 있는 것은 디도스가 아니죠. 그냥 창문 따고 들어오려고 하는 잡범들입니다. 집에 보안장치를 하면 그런 잡범은 막을 수 있지만, 누가 고의로 뒷산의 댐을 폭파해서 집 전체가 쓰나미에 잠기는 것은 막을 수 없습니다. 쓰나미를 막으려면 아주 높은 담을 쌓는 등, 굉장히 큰 투자를 해야 하기에 과연 그럴 가치가 있는지는 각 사이트 운영자의 판단에 맡깁니다.

  • profile

    1. 클플을 꼭 사용해야할 이유가 있을까요?
    블로그의 유입의 경로가 한국인의 대상이라면 CDN을 사용하는건 안좋은 방법입니다.
    이는 CSS 및 JS파일을 CDN으로 가져오는 모든 방식 포함 똑같습니다.

    2. 디도스 공격을 걱정하는 부분이 있으신데 디도스공격을 많이 받나요?

    3. 보통은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는 서버는 이미지 서버를 만들어서 해당 이미지서버에 첨부파일들을 동기화시켜 실제로 웹페이지에서 로딩을 이미지서버로 로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일반 한국서버에 실제 서버 세팅하고 이미지 트래픽이 많이 들어가는 부분을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aws서버로 동기화시키는 방법을 쓰죠..

     

    제 답변은 제가 의문을 가지고 다시 질문 하는 개념으로 숫자를 붙였습니다.

  • profile ?
    1. 클플을 꼭 사용해야하는 이유라기 보다는, 처음 블로그 오픈하면서 해외 호스팅+클플로 속도를 잡아놓은 것이라서, 한국 서버로 클플 없이 세팅하면 얼마나 속도가 나올지 감이 안잡혀서요. 경험이 없는 상태라 어려운 용어들 속에 변화를 주다가 오히려 더 나빠지지 않는 것인지 걱정이 되는 마음에 그렇게 생각을 했습니다.

    2. 디도스 공격을 받은 적은 없는데, 블로그가 수익이 꽤나 많이 나와서 공격 받아서 사이트가 뻗으면 밥벌이가 힘들어서 그렇습니다.

    지금 호스팅 이전과 함께 마이그레이션도 앞두고 있는데 한번도 해본적 없는 것이라 이런 저런 걱정이 많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 profile
    그럼 위의 기진님이 추천하신대로 한국서버를 이용하시기 보단 미국서버를 이용하여 클플을 경유하도록 세팅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