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3
CMS WordPress

안녕하세요.

 

늘 XE타운에서 많은 조언을 받고 있습니다. 친절하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VPS 서버를 사용하면서 늘 궁금했던 점이 있어 다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1) 흔히 서버의 네트워크 속도를 말할때, 서버에서 측정할 경우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가 있는데요,

 

실제로 접속하는 클라이언트 입장에서는 서버의 업로드 속도 = 클라이언트의 다운로드 속도가 되니, 측정시 업로드 속도가 중요한게 맞나요?

 

2) Self hosted cdn이 홈페이지 속도에 효과가 있나요? 

 

예를들어 다른 서버에서 호스팅 하는게 아닌, 같은 서버에서 image.example.com , js.example.com 으로 서브 도메인을 만들어서 각각 불러오는 방식이 속도 향상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3) 늘 친절히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profile

    1. 벤치마크 사이트나 그 밖에 임의의 장소에서 업로드/다운로드 속도를 테스트하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중요한 것은 실제로 접속자가 있는 곳(예: 대한민국 서울에서 SK브로드밴드에 가입한 집)에서 업로드/다운로드하는 속도입니다. 특히 해외 서버라면 업로드/다운로드 속도와 관련하여 한국이 아닌 다른 어떤 곳에서 테스트하는 것도 모두 무의미하며, 통신사마다 별도로 평가해야 합니다.

     

    1-1. 국내외 주요 VPS 업체들의 네트워크 속도는 모두 최소 기가급으로, 일반적인 사이트 운영에 아무 지장이 없는 수준입니다. 문제가 있다면 90% 이상의 확률로 접속자 본인의 네트워크 환경과 통신사들의 갑질 탓입니다. SK와 넷플릭스의 망사용료 분쟁 들어보셨나요? 내가 보유한 서버와 회선이 아무리 빨라도 통신사에 돈을 갖다 바치지 않으면 느리게 서비스됩니다.

     

    2. 트래픽 절감 목적이 아니라면 self-hosted CDN은 속도 면에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외부 CDN보다는 빠르겠지만, 그냥 아무 것도 사용하지 않고 (www.)example.com 한 곳에서 모두 서비스하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하나의 (서브)도메인에서 모든 파일을 받아와야 HTTP/2 커넥션을 multiplex하여 재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도메인 분리 및 CDN과 관련하여 HTTP/1.1 기준으로 작성된 모든 팁은 이제 폐기해야 합니다.

  • profile ?
    기진곰님 안녕하세요.

    그렇군요. 인터넷에 있는 네트워크나 VPS의 비교 게시글 들을 보고 늘 궁금했었는데, 그냥 참고로만 봐두는게 좋은 것 같네요!

    클라우드 플레어의 무료 플랜을 사용하면 서울이 아닌 미국을 경유하게되 접속할 경우가 있어 속도가 느려질까봐 쭉 서브도메인 방식으로 자체 CDN을 이용했습니다만... 이제 그만 놓아주도록 하겠습니다 ;;

    늘 기진곰님께서 알려주시는 정보를 통해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친절하게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 profile

    클플을 사용하신다면 사이트 전체가 해외 CDN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위의 2번에서 말씀드린 내용이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항상 그렇지만 실제 테스트가 중요합니다.^^

  • profile ?
    기진곰님 안녕하세요!

    그렇군요. 국내에 정보가 없어서 늘 해외 사이트를 찾아보고 이리저리 적용을 시키고 있습니다만..

    이게 끝이 없네요 ; 이게 맞는건지, 혹시 저렇게 하면 더 개선이 되지 않을까? 싶어 또 적용하고, 옮겨보고의 반복이네요 ㅠㅠ

    늘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