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조언질답게시판

제로보드XE 랑 그누보드5 를 비교하면

 

보안 측면에서는 누가 더 취약한 편인가요?

편리성이나 작업원활함은 어느 쪽이 더 좋은 편인가요?

  • ?
    제가 써보니까 그누보드5가 훨씬 좋아요. 아직 결정전이면 그누로 가시길 꼭 추천 합니다
  • ? ?
    세심한 조언 감사드립니다!
  • ?
    제로보드라는 표현은 빼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로보드XE가 아닌 XE 입니다.
  • profile

    제로보드는 망한 지 10년도 넘었습니다.

  • ?
    제로보드XE와 그누보드5를 비교한다면 그누보드 압승이구요.
    XE와 그누보드5를 비교하면.... 용도에 따라, 사용할 기능에 따라 다르겠지요.
  • profile
    1. 둘다 취약하지 않습니다.
    2. 둘다 편리하고 작업하기 편합니다.
  • ?
    그런데.. 제가 처음에 그누보드5로 커뮤니티 게시판을 제작하려고했었는데 초보인 저에게는 너무 어렵기도하고 불편한점이 많더라구요, 하지만 XE로 시작했더니 왠만큼 수월하게 작업중이긴 합니다. 초보자이시면 접근성면에서는 XE추천드려요!
  • ?
    그누보드5는 개발자용, XE는 일반사용자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누보드5는 PHP 실력이 어느 정도 받쳐주지 않으면 만만치가 않습니다.
    그냥 설치만 하면 되는 확장모듈같은 것도 없구요. 작은 기능 하나 추가하려고 해도
    일일이 소스를 건드려줘야 합니다.
    XE는 개발 하나도 몰라도 어느 정도 대처가 됩니다. 새로운 기능도 추가 가능하구요.
    물론 문제 생기면 답답하겠지만요..
  • profile
    개인적으로 xe,그누보드 모두 사용해보고 또 개발도 해보면서 제 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사이트에 여러가지 특별한 기능들을 추가할 경우 -> xe 압승

    단순 커뮤니티 사이트가 아닌, 이런 저런 기능들을 넣고 개발할 경우에 그누보드는 그야말로 쥐약입니다. 예를 들어 푸시알림기능이나 xe알림센터 같은 기능들을 넣으려면 결국 그누보드 코어를 수정해야 하고 이러면 나중에 그누보드 코어 업데이트할 때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업데이트할 때마다 매번 커스텀 했던 부분을 다시 적용을 해야 하니까요. 심한 경우는 상당히 많은 그누보드 유저들이 이것저것 커스텀을 너무 많이 해서 보안에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업데이트를 꿈도 못꾸고 있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그누보드의 치명적인 약점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그누보드 개발자에게 문의해보았으나 전혀 개선의 기미가 보이지 않더군요. 그누보드 자체로는 보안상 문제가 없으나 구버전의 그누보드 사용자들이 적지 않아서 보안상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xe는 트리거라는 기가막힌 기능이 있어서 xe에서 일어나는 모든 동작을 캐치하여 원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코어 수정없이 모듈 또는 애드온만으로 모든 것이 해결됩니다. 개발자 입장에서는 그누보드보다는 xe가 훨씬 편합니다.

    2) 그누보드, xe의 기본 커뮤니티 기능만으로도 충분할 경우 -> 사이트 구축하는데는 그누보드가 우세

    그누보드에는 여러가지 빌더가 있는데 특히 아미나 빌더는 초보자가 사이트 꾸미기에 매우 쉽습니다. 요즘 새로 나온 그누보드 5.3의 경우는 기본 레이아웃만으로도 깔끔한 사이트가 나옵니다. xe의 경우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레이아웃으로 사이트를 운영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어쨌든 무료 또는 유료 레이아웃을 다운받아 설치해야 하는데, 초보자가 하기에는 조금 복잡하긴 합니다. 그리고 결국 위젯이나 모듈 등의 개념과 xe의 구조를 어느정도 이해를 해야 사이트를 구축할 수가 있죠. 그누보드는 그런 것이 필요없어서 편리합니다.

    3) 기본적인 커뮤니티 기능들만 놓고 보았을 때 -> xe가 근소하게 우세

    xe를 쓰다가 그누보드를 사용할 때 깜짝 놀란점은 글 작성시 파일첨부 부분입니다. 말 그대로 그누보드는 <input type="file" 이런 식으로 날코딩이 되어 있어서 여러개의 파일을 첨부할 때 하나하나 따로따로 올려줘야 합니다. 물론 에디터 부분에 여러개의 이미지들을 동시에 올릴 수 있지만, 문제는 이미지만 된다는 점... 그리고 기본 첨부파일 처리와 에디터의 첨부파일 처리가 따로 분리되어 진행되기 때문에 첨부파일가지고 뭔가 기능을 구현하려고 보면 복잡하기 이를데 없다는 것입니다.

    더욱이 그누보드에는 댓글에 에디터가 없다는 점과 댓글에 첨부파일을 올릴 수 없다는 점, 그리고 대댓글의 숫자가 제한되어 있다는 점 등은 소소한 불편함을 줄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xe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이 기능들을 그누보드 사이트에 구현하려면 결국 그누보드 코어를 수정해야 하겠지요...

    저는 개인적으로 간단한 사이트는 그누보드가 편하고, 뭔가 대형커뮤니티로서 갖출거 다 갖춰야 하는 사이트라면 xe를 추천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