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운영진입니다.

 

질문·답변게시물(이하 "질답게시물")은 질문자에게 유용한 답변을 제공해왔습니다. 하지만, 질답게시물은 그저 질문자 한사람만을 위한 1:1 문의 기록 따위가 아닙니다. 질문은 질문자에게 좋은 학습 방법임과 동시에 그 과정에서 생긴 기록 또한 다른 누군가(웹사이트를 구축·운영하려 하시는 분들, 특히 XpressEngine1·Rhymix 생태계에 입문하려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학습자료가 되기 때문입니다. 즉, 질답게시물을 작성한다는 것은 우리 커뮤니티, 더 나아가 XpressEngine1·Rhymix 생태계에 대한 기여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질답게시물은 사실상 공공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질답게시물의 작성자를 "질문자, 답변자"가 아닌 "질문기여자, 답변기여자"라고 부르기 시작한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였습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더 나아가 질답게시물에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CC BY-SA 4.0) 라이선스를 적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커뮤니티 규칙의 일부를 변경하게 되어 알려드립니다.

 

변경 전 변경 후

5조) 우리 커뮤니티에서 사용하는 단어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게시자: 게시물의 작성자

질문기여자: 질문게시물의 게시자

답변기여자: 질문게시물을 향한 댓글을 게시하고 있는 자

5조) 우리 커뮤니티에서 사용하는 단어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게시자: 게시물의 작성자 (+)및 수정·편집자의 통칭

(+)답변게시물: 질문게시물에 대한 답변성 내용이 포함된 게시물

(+)질답게시물: 질문·답변게시물의 통칭

질문기여자: 질문게시물의 작성자

답변기여자: 답변게시물의 작성자

(+)편집기여자: 질답게시물의 수정·편집자

8조)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은 게시자가 가집니다. 다만, 질문게시물은 공동저작물로서 질문·답변기여자가 그 지분을 균등하게 나누어 가집니다.

8-2조) 질문게시물은 답변기여자 전원의 동의없이 질문기여자가 일방적으로 수정·삭제할 수 없습니다. 다만, 게시물의 내용 중 개인적인 정보(개인정보, 자신의 IP·웹사이트 주소 등)는 임의로 마스킹·삭제할 수 있습니다.

8-3조)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불법적인 내용을 게시함으로써 발생되는 문제의 모든 책임은 게시자가 집니다.

8조) 게시물의 저작권은 각 게시자가 작성·수정·편집한 부분에 한하여 가집니다.

8-2조) 질답게시물은 게시자에 의하여 절대적으로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CC BY-SA 4.0) 라이선스로 배포된 것으로 봅니다.

(+)8-3조) 질답게시물 데이터베이스에는 8-2조와 같은 라이선스를 적용합니다.

8-4조)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불법적인 내용을 게시함으로써 발생되는 문제의 모든 책임은 게시자가 집니다.

22조) 회원은 다른 사람에 의하여 자신의 게시물이 수정·삭제되지 않도록 보호받을 권리를 가집니다.

22조) 회원은 자신의 게시물이 규정에 의하지 않고 무단으로 수정·삭제되지 않도록 보호받을 권리를 가집니다.

30조) 정회원 그룹에 속한 회원은 다음과 같은 권한을 가집니다.

다음과 같은 게시판에 게시글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작업지원정보

서드파티 장터

포인트 콘텐츠

포인트 재능

30조) 정회원 그룹에 속한 회원은 다음과 같은 권한을 가집니다.

다음과 같은 게시판에 게시글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작업지원정보

서드파티 장터

신설

72조) "질문"이라 함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어떤 것에 대한 지식·정보 또는 조언·의견을 얻기 위하여 묻는 행동을 말합니다.

72-1조) 정보의 완성을 위하여 다른 사람의 댓글을 직·간접적으로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질문으로 봅니다.

72-2조) 다음과 같은 것은 질문으로 봅니다. 다만, 그에 대한 결과 및 명확한 해결책이 작성 당시 함께 제시된 경우에는 그러지 않습니다.

여론·설문조사

XpressEngine1·Rhymix Core 및 서드파티 또는 자신이 관리·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서버와 관련된 오류·문제에 대한 보고

웹사이트 구축·운영 또는 소프트웨어 사용·개발·생태계와 관련된 개인·사회·기술적인 고민에 대한 사연

공고일자: 2021년 12월 01일
시행일자: 2021년 12월 20일

공고일자: 2022년 05월 10일
시행일자: 2022년 06월 01일

 

변경된 커뮤니티 규칙은 "공지사항 > 변경된 커뮤니티 규칙"에서 검토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동의하지 않음"은 시행 전날까지 회원탈퇴를 함으로써 표할 수 있으며, 그렇게 하지 않은 경우에는 커뮤니티 규칙 16-2조에 따라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불소급의 원칙 적용

이 변경에는 커뮤니티 규칙 10조에 따라 불소급의 원칙이 적용됩니다. 이에 따라 시행일인 2022년 06월 01일 00:00 (KST) 이전에 게시된 질답게시물에는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CC BY-SA 4.0) 라이선스가 적용되지 않으며, 이전의 공동저작물 규정이 계속 유지됩니다.

 

Q&A

1. 이 변경으로 인해 질문기여자가 질문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게 되나요?

아닙니다. 질문게시물은 여전히 삭제할 수 없으며, 경우에 따라 답변게시물도 삭제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2. CC BY-SA 4.0 라이선스 적용은 무슨 의미인가요?

몇몇 조건에 따라 질답게시물을 복제, 수정해도 된다는 명시적인 허락을 의미합니다. 이에 따라 향후 일부 회원들이 질답게시물의 부족한 부분을 수정·편집하여 보완할 수 있게 됩니다.

 

3. CC BY-SA 4.0 라이선스를 철회하고 삭제할 수 있나요?

사실상 삭제할 수 없습니다. CC BY-SA 4.0 라이선스로 배포된 저작물의 복제본은 저작자의 의지로 삭제할 수 없습니다.

  • profile

    스택오버플로우처럼 답변을 타인이 수정하는것도 가능해진다는 것인가요? 그러고보면 스택오버플로우가 현재 사용중인 라이선스네요(CC BY-SA 4.0) 그렇다면 각 답변마다 라이선스를 표기하는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스택오버플로우는 Share 누르면 나오는 팝업에 있습니다)

  • profile profile
    네, 준비중에 있습니다.
  • profile
    화이팅입니다. ^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