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전역에서 '서명'이라는 말 대신 '소개'라는 말이 출력되도록 했습니다.
가입자들이 서명란에 자꾸 자기 이름으로 서명만 해대는 통에 난감하더라구요.
현재 80명 회원 중에 무려 30여명이나 ㄷㄷ (20대 초반이면 디지털 네이티브라던데 디지털 리터러시가 왜 이러세요들...)
일단 신규 가입자 유인부터 잘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유도 메시지와 언어팩 수정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다가 그냥 간편하게 언어팩을 조작하기로 했어요.
예전에 하늘희님이 폭풍 업로드하셨던 자료 중에 nickname_changer 애드온이 떠오르더라구요.
https://xetown.com/point_contents/980133 (지금은 판매기간 종료네요ㅜ)
이 자료를 조금 손 봐서(저는 9명의 다운로더 중 1인ㅋ), 이제부터는 서명이 아니라 '소개'로 출력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부담 느껴서 공란으로 넘길 사람이 좀 생기겠다 싶기는 한데요, 그냥 이름 석자 달랑 써 있는 것보다는 아예 해당란은 출력하지 않는 게 더 나은 것 같아요ㅋㅋ
회원이 추가적인 정보를 넣을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을 하려는 의도는 물론 필요합니다.
그런데 지금처럼 이 공간에 대한 이해도나 불필요한 경우 등이 운영자나 회원 모두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사이트 특성에 따라 회원마다 꼭 입력해서 출력해야 하는 공간으로 사용하고 싶고 에디터까지 사용해야 한다면 이 서명의 공간을 적절하게 네이밍을 커스텀하고 안내문구를 넣어서 사용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굳이 제공하지 않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특히 회원들이나 방문자가 많고 홍보하기 좋다고 판단되는 커뮤니티의 경우는 사실 더욱이 서명이라는 곳에 자신의 상점이나 판매루트 등을 홍보하려는 시도가 계속 생겨나기 때문에 아예 없애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2개의 사이트 중 1개는 특별히 입력을 받을 필요가 있어 서명을 그냥 활용하고 별도 입력필드를 새로 만들지 않고 이용했습니다.
나머지 1개 사이트는 최근 일반회원에게는 서명입력을 허용하지 않고 허가받은 회원그룹만 서명을 입력할 수 있도록 하고 홍보내용 맘대로 적게 했습니다.
대신 일반회원의 경우 서명이 출력되는 문서열람 페이지에 회원이 가지고 있는 몇개의 정보를 출력하는 것으로 대체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