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JAX

웹 브라우저상에서 페이지 이동이나 뒤로가기 앞으로가기 이력관리를 실제 페이지 이동없이 구현해주는 jQuery의 pushState와 Ajax를 합친 개념으로 탄생된 플러그인입니다. 예전에 location.hash를 이용해서 흉내냈던 기억이 있네요. 제가 이 방식을 처음 본 사이트가 후치코(フチ子http://fuchico.jp 인데요. 언젠가 한번 해봐야겠다고 생각했었는데 요번에 홈페이지 제작하면서 알아보고 있습니다.


근데 말이죠. 이 pjax 플러그인을 구글링을 통해 검색하면 제작자가 두분이 나옵니다.

defunkt님은 외국분시고 falsandtru님은 일본분이십니다.


https://github.com/defunkt/jquery-pjax

https://github.com/falsandtru/jquery-pjax


플러그인 이름은 같은데 내부 프로그래밍은 완전히 다릅니다. 성능에서 어떤차이가 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근데 이노무 일본놈들은 pjax에 대한 소개와 개념을 설명하는 블로그가 죄다  falsandtru의 소스로 설명하니 도대체 어느게 진짜인지 모르겠다 이겁니다.(둘다 진짜긴한데..)


어떤 소스를 사용할지를 결정봐야할 것 같고해서 비교를 해봤습니다.


플러그인 기능구현이나 파라메터, 그리고 동작 설명이나 개발은 둘다 모두 훌륭하게 되어있네요.

개발 이력을 보니 defunkt의 플러그인이 2012년, falsandtru는 2014년 입니다.

릴리즈는 falsandtru가 월등히 많습니다.

참여한 커미터 수는 defunkt가 월등히 많습니다.


평가해보자면 무엇하나 나쁠건 없는데 falsandtru는 거의 혼자 개발했고 2014-2015의 단기간에 릴리즈가 많은 것으로 보아 자잘한 버그가 많아보여 신뢰도가 떨어지네요. defunkt를 써야겠습니다.


참.. 플러그인 고르기도 여간쉬운게 아니네용.

누구 pjax의 역사에 대해 알려주실 분 안계실려나요? 


TAG •
  • profile
    오... 이런것도 있었네요.
    처음 알았습니다..ㅎㅎ

    전 깃허브에서 별이 더 많은 것으로 고르는 습관이...
  • profile
    오호.. 페이지 이동없이 해쉬로 구현하는 건 기술(?)이 있는 건 알았지만, 이건 처음 보네요..!!
  • profile
    저도 역시 @CONORY 님처럼 별 갯수 또는 더 디자인이 이쁜걸로 고르는 습관이.. 승자는 falsandtru...ㅋㅋㅋㅋㅋ
  • ?

    https://rkjun.wordpress.com/2012/05/29/ajax-%EC%99%80-hashbang-%EA%B7%B8%EB%A6%AC%EA%B3%A0-pjax/ 이 글 한번 읽어보세요 ㅋㅋ

     

    영어이고 공식 느낌 나는 문서를 읽고 싶으시다면.. http://yuilibrary.com/yui/docs/pjax/ 이거 한번 읽어보세요!

  • ? profile
    "pjax 는 pushState 를 이용한 ajax 처리방식으로 jQuery 라이브러리로 제공되고 있고, github 의 창립자이자, CEO 인 defunkt (Chris Wanstrath) 가 개발했습니다. "

    와우~ 소름,
    역시 이걸 써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