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개인서버 구축에 관련해서 운영중인(척하지만 요즘엔 쉬고있는) 블로그가 있습니다.

 

나름 초보자들도 따라하기 쉽게 글들을 매뉴얼화 시켜놓은 것들인지라 많은 분들이 질문을 남겨주십니다.

 

대부분 질문시 상황을 잘 알려주시지만, 질문을 답답하게 하는 분들이 더러 있습니다.

 

질문을 할 때, 본인의 사정과 그동안 해온 과정, 어떤 문제가 있고,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정도 알려주면 참~ 좋을 것 같은데, "~~가 안돼요. 왜죠?" 정도의 질문을 보면 답변하기도 싫고 짜증도 나네요.

 

질문자가 물론 급하고 답답해서 올렸겠지만 블로그 내용 조금만 검색해도 나올 내용이고, 심지어 구글에 관련 키워드만 쳐도 하는 방법이 주주륵 나오는데 무턱대도 연결하는 방법을 알려달라는 질문을 보면 답답합니다.

 

 

처음에는 친절하게 구구절절히 달아주었지만 요즘에 이런식의 질문이 많아 짜증나네요.

 

 

여기처럼 질문을 남길 때 질문 내용이 부족하면 아무도 답변을 안해주듯이, 질문 내용이 엉터리면 저도 답변안해드리고 싶지만 직접 제 블로그에 찾아와서 남겨주시는 거라 무시하기가 좀 어렵네요.

 

 

 

그냥 프로 불편러가 된 기분입니다. ㅠㅠ

  • ?
    공감합니다~ 저는 게임 커뮤니티 운영중인데
    채팅창에 공지로 질문은 질문 게시판에 적어주세요
    라고 되어있는데도
    사람들이 공지 무시하고 챗창에 질문을 올립니다...
    초보자들이라 급한건 알지만... 챗창에 사람들 많을떈 질문해봐야
    씹히기 떄문에
    오히려 그 질문한 사람이 뒤에가서
    챗창에서 답변안해준다고 다른 사이트가서 씹는 경우가....
    그런데 막상
    그 질문내용이 좀만 검색해봐도 나오는것이 대부분...클클;;;
  • ? profile
    맞아요. 커뮤니티는 분류가 나눠져있음에도 질문하거나 FAQ를 만들어놨음에도 똑같은 질문을 하더라구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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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후.. 저런건 답변안해주는게 상책입니다.
    다답변 해주다가는 스트레스로 병이 찾아올지 몰라요.
    상세한 내용이 더 필요합니다. 이렇게 매크로식 답변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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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짜 처음엔 답변 안해줄려고 하다가 그냥 매크로식 답변만 달아주고 있습니다.
  • ?

    질문 게시판을 운영하는 웹마스터로서 공감합니다. 그래서 늘 저 역시 질문할때 조심할려고 합니다.


    지난번에 기진곰님 멘트 중에
    "배울 의지도 없이 갑질 할려는 사용자들" 에 크게 공감한 이유도 그것입니다.
    https://xetown.com/lakepark/572248#comment_572730

    제 사이트에서도 어느정도는 버리고 갈 만한 유저는 크게 신경 안쓰고 답변 안해주고 합니다.

  • ? profile
    정말 갑질하는 사용자들이 있긴 있더라구요. 본인이 대충 물어봐서 대충 답변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고 대충 대답하면 성질내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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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센터가 아닙니다' 라고 확실하게 못박으세요.
  • profile ?

    이 멘트도 좋네요. 써먹어야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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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너무 강렬한데요? ㅋㅋ
    하지만 그만큼 단호한 멘트는 준비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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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얘기하는 것 같아서 뜨끔하네요. 글 질문할때 검색해보고 그리고 자세히 남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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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왕초보님 정도면 답변이 가능한 질문이죠~

    정말 "FTP가 안되는데 왜죠?" 라는 식의 질문은 힘들더라구요. 어디서부터 어떻게 설명을 해야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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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님 이건 이렇게 해서 저렇게 처리를 "하고 이 코드를 요기에 넣고 하면 되요. "라고 답글을 좀 달아봤으면 좋겠네요. 언제쯤 그런날이 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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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XE타운처럼 질문/답변 게시판이 있는 사이트라면 어디나 마찬가지겠지만, 질문자들과 답변자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줄 수 있는 약간의 기계적 장치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종종 듭니다. 이용규칙을 지키지 않는 사람을 탓하기만 하기보다는 좀더 잘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면 좋잖아요.

     

    예를 들어 "더 자세한 증상 설명 필요" "실제 사이트 확인 필요" "에러메시지 확인 필요" 등 하루에도 여러 번씩 등장하는 문제라면구구절절 댓글로 쓰기도 귀찮고, 잘못 썼다가는 오히려 무례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깃허브 이슈에 라벨을 붙이듯이 잠재적 답변자들이 클릭 한 번으로 스티커를 붙여서 보완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하고, 글쓴이에게 알림을 보낸다면 어떨까요?

     

    이렇게 정형화된 스티커를 사용한다면 무례하다는 느낌을 주지 않으면서도 흔히 실수하는 부분에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무엇 때문에 해결이 안 되었는지 분명히 알 수 있을 테니 질문자와 답변자뿐 아니라 나중에 검색해서 들어오는 제3자에게도 도움이 될 테고요. 불필요한 태클용 스티커 남발을 막기 위해 스택오버플로우처럼 일정 레벨 이상 되는 사용자들만 보완을 요청할 수 있도록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P.S. 라이믹스 매뉴얼만 제대로 정비된다면 해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RTFM" 스티커도 있으면 좋겠어요. 리드 더 퍼킹 매뉴얼! 매뉴얼 정독하고 다시 오라는 뜻입니다 ㅋㅋ

  • profile ?
    아...정말 좋은 아이디어 같습니다. (제 사이트 아시겠지만....질문 게시판이 핵심인지라...)
  • profile ?

    https://xetown.com/index.php?mid=xepoint&category=17120&page=3&document_srl=28078

    날아라님 이 애드온을 어찌 사용 해볼 생각입니다...^^ 아이디어 감사합니다... 적어주신 글좀 제 사이트에 가져다 썼습니다. ^^; 라이센스 위반이면 말씀 부탁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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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 괜찮은 아이디어 입니다. 질문게시판을 운영중에 자동으로 스티커 달아주는 것은 괜찮은 아이디어네요!

    더불어 스택오버플로우처럼 사용자들이 도움이 되었던 답변을 추천했을 때 보여주는 순서를 상위에 놓도록 하는 것도 좋은 시스템이 될 것 같아요.
  • ? profile
    자동 댓글 애드온이면 거의 반 매크로처럼 덜 기분 상하도록 할 수 있겠네요.

    저도 아이디어 따라갑니다!! (일단 저도 라이센스 보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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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도 초보때가 생각납니다. 피같은 댓글로 연명하던 시절이 있었죠.
    아무리 이야기 한듯 통하지 않을것으로 생각됩니다.
    대략 검색엔진을 통하여 커뮤니티까지 도착을 했을것이고,
    또한 가입까지 해서 질문을 남기고, 원하는 답변을 찾으러 했을것입니다.
    아닌 사람도 있겠지만, 이것이야 말로 초보때에만 할 수 있는 특권일 수 도 있을것 같습니다.
    커뮤니티 운영자는 어느정도는 감수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오늘부터 XE타운 질문이 좀 줄어들수도 있겠네요.
    저도 답변을 좀 자제 해야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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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 후 질문은 괜찮습니다.

    초보도 물어보고 배울려는 초보는 괜찮지만 무작정 물어보기만 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것도 굉장히 추상적으로.

    질문은 나쁜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모르는 부분은 당연히 물어봐야 하고 알아봐야 하니깐요.


    하지만, 밑도 끝도 없이 "도메인 연결이 안되는데 뭐가 문제죠?" 달랑 한줄 적혀 있으면 대답하기가 참 어렵더라구요. 어디부터 어떻게 설명을 해야할지. 무엇을 알고 싶은건지 잘 모르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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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도 질문 글을 올리곤 하지만, 때때로 제가 뭘 모르는지를 몰라서 뻘글이 되는 경우가 잦았던 거 같아요. 나중에 그 글을 다시 보면 제가 봐도 무슨 글인지 잘 모르겠고ㅎㅎ 그래서 결국 댓글도 잘 안 달리고 그렇더라구요ㅋㅋ
    반성합니다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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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도 그럽니다. 최대한 상세하게 상황을 남길려고 쓰다보면 너무 장황해져서 읽는 사람입장에서 무슨말 하는지 모를때가 많거든요.

    타운에서 제 첫질문을 윤삼님이 답변 달아주셨는데 제가 딱 횡설수설했었습니다. 그래도 윤삼님이 찰떡같이 답변해주셨던 기억이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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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데 사실 그런분들이 자기가 모르는게 뭔지도모르고 표현을해도 잘모르는경우가 많아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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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르니까 질문 내용이 부실했을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무엇을 시도했는지 정도는 알려주면 좋을텐데요. 한두번 그러면 그러려니하고 상세히 설명하겠는데 자주그러니 답답할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