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노리님 포인트충전모듈, 콘텐츠판모듈을 이용해서 XE오픈마켓을 만들어볼려고 합니다.

-_-a

 

사용자가 포인트를 결제하고, 포인트를 이용해서 컨텐츠를 다운받을 수 있고,

개발자/디자이너는 사용자들이 해당 포인트만큼 받으면 일정 수수료 제외하고 환급받을 수 있도록이요;

 

어떨까요? -_-a;

한국판 포레스트, 한국의 envato를 꿈꾸는 망상-_-가에요..ㅠㅠ

 

---------------- 수수료 부분을 잘 몰라서 국세청에도 이렇게 문의를 해놓은 상태입니다. -------

인터넷으로 컨텐츠 오픈 마켓을 준비 중인 예비 창업자입니다.
소득신고를 어떻게 하면 되는지 몰라서 상담드립니다.
저는 아직 사업자신고를 하기 전입니다.

사용자가 PG사 이니시스 결제 등으로 카드결제를 하고 포인트를 유료로 구매해서 수익이 발생합니다. 
컨텐츠 생산자(이하 '개발자')가 상품을 업로드하면 사용자가 포인트로 컨텐츠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가 사업자 본인에게 환급을 요청하면 일정 수수료를 제외하고 개발자의 개인통장으로 입금해주는 시스템입니다.

그럼 저는 소득세 신고를 어떻게 해야하는 건가요?

이온디

profile
이온디는 라이믹스를 비롯한 다양한 CMS의 시드뱅크를 꿈꿉니다. 여러분들이 사랑하는 웹소스를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이온디는 매일 소스코드를 유지보수하고 있으며, 언제든지 다운로드할 수 있는 소스마켓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XE마켓 - 이온디스토어
https://eond.com/xemarket/

# XE/라이믹스 단톡방을 운영 중입니다. (비번: 2022)
https://open.kakao.com/o/giaKKnl

# XE/라이믹스 생활코딩 모듈 강좌입니다.
https://opentutorials.org/module/3774
  • ?
    수수료가 엄청나실텐데..
  • ? profile
    네, 실제로 운영한다면 그 부분이 가장 염려가 되서 국세청에 물어놓은 상태입니다. ^^;
  • profile profile
    수수료는 국세청의 질의할 내용이 아닙니다. 세금만 질의를 하셔야죠.
  • profile profile
    네 세금을 어떻게 납부하는지 몰라서 물어보고 수수료를 정할려구요;
  • profile profile
    세금은 번만큼 내는 것이니 세금가지고 결정하실 내용이 아니니 사업구조와 수익모델을 잘 생각해 보신 후 수수료율을 정하시는거에요. 세금과 관계가 없어요. 어떤 사업을 하던 세금은 공평하게 냅니다.
  • profile profile
    수수료 없이 하고 싶지만 그렇게 하면 세금 지출이 더 많이 나가서 적자가 되니
    세금을 어떻게 내는지 잘 몰라서 어디에서 지출을 책정할 수 있는지, 그런 것도 알면
    적당하게 해서 수수료를 책정할려구요 ㅎ

    '번만큼'을 정할려구요. 아직 사업자신고도 전이라서 세금을 어떻게 내는지 몰라서 ㅎ;
  • profile profile
    세금은 어떠한 사업을 하던 어떤 방식으로하던 정해져 있어요. 이것이 절대 수수료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것 말고 어떤 형태로 사업을 할지 제가 언급한 두가지의 형태가 중요합니다.
  • profile profile

    수수료를 안 받으면 님에게는 땡전 한 푼 남는 것이 없으니 당연히 소득세도 없겠지요?

    부가세는 받아서 보관만 하고 있다가 도로 내는 것이니 수수료와 무관하고요.
    부가세와 소득세를 정확히 구분하시기 바랍니다.

  • profile
    오픈마켓 방식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오픈마켓 측에서 판매자(개발자)로 부터 매입을 한 후 오픈마켓측에서 직접 판매하는 경우

    -> 판매자가 오픈마켓에 70%의 가격으로 납품을 하면 오픈마켓에서는 실제구매자에게 100%에 판매하는 방식
    -> 판매 주체는 오픈마켓입니다.



    오픈마켓은 결제만 해주고 결제 수수료만 챙기는 방식
    -> 업종별로 X% ~ XX% 의 수수료를 정해 놓고 판매가 되면 해당 수수료를 오픈마켓에서 챙기는 방식
    -> 이 방식에서 오픈마켓과 판매자(입점상점)의 거래는 수수료의 매입 매출 관계입니다.
    -> 상품의 판매 주체는 각 입점 상점들 입니다.
    -> 지마켓 등에서 구매를 해보시면 어떤 상점(입점상점)은 현금영수증만 되는 간이사업자이고 어떤 상점은 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한 일반과세자 이렇게 다양하게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두가지 중 첫번째 방식으로 결정하여 사업을 진행하셨다면
    모든 판매물건의 매입 그리고 직접 최종이용자에게 판매한 매출 관계로 세금 정리가 됩니다.


    두가지 중 두번째 방식으로 결정하고 사업을 진행하셨다면
    업체들로 받은 수수료가 매출이 되는거고 매입은 사업을 영위하면서 들어간 비용들입니다.


    두가지 모두 결제수수료에 관해서는 PG사로부터 매입자료를 받으실 수 있으실거구요.

    결제수수료 온라인은 오프라인보다 높고 일반인이 오픈마켓 사업진행을 하고 싶다고 그냥 쉽게되는 것은 아닌것으로 알고 있으니 요건을 잘 알아보시고 진행하셔야 할 겁니다.
  • profile profile
    네 PG사에 줘야하는 결제 수수료도 만만치 않은거 같더라고요. ;;
  • profile profile

    그건 많치 않습니다. 결제 대행사들이 하는 일은 기계적이고 쉬운일이라 수수료율은 소매판매자가 아닌 개발자의 경우 부담이 적습니다. 

     

    다만 수수료 사업을 하시는 경우는 결제비용이 부담이 되실겁니다. 3.5%만 잡아도 입점상점들에게 수수료를 15% 이상은 받아야 수지가 맞아갈 수 있습니다.

  • profile

    100만원어치 모듈을 팔고 제작자에게 수수료 30%를 제외한 70만원을 돌려주었다고 치면

    구매자에게서 받은 돈: 110만원 (부가세포함)
    - 국세청에 부가세 납부: 10만원
    - 제작자에게 돌려준 돈: 70만원 (원천징수가 필요할 수 있으나 마켓 운영자의 수입과는 무관함)
    - PG사 수수료, 보증보험 등: 4만원이라고 가정
    - 서버 운영비 등 각종 비용: 10만원이라고 가정
    - 이윤: 16만원

    모든 기록을 철저하게 남겼다면 나머지는 모두 지출증빙이 되니
    이윤 16만원이 님의 소득으로 잡히고, 여기에 대해 소득세(6~38%)가 부과됩니다.

    만약 제작자도 일반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다면 계산이 좀더 복잡해집니다.

    구매자에게서 받은 돈: 110만원 (부가세포함)
    - 제작자에게 돌려준 돈: 77만원 (부가세포함: 제작자에게서 세금계산서를 받아야 함)
    - 국세청에 납부할 부가세: 10만원
    - 국세청에서 환급받을 부가세: 7만원
    - 실제로 납부하는 부가세: 3만원
    - PG사 수수료, 보증보험 등: 4만원이라고 가정
    - 서버 운영비 등 각종 비용: 10만원이라고 가정
    - 이윤: 16만원

    이 때도 마찬가지로 님의 소득은 16만원으로 잡히고, 여기에 대해 소득세가 부과됩니다.
    계산은 복잡하지만 남는 돈은 똑같아요. 부가세를 누가 내느냐의 차이일 뿐...

    ※ PG사 수수료, 서버 임대료 등에 대해서도 부가세 환급을 받을 수 있지만
        이건 양쪽 모두 마찬가지이니 굳이 계산하지 않았습니다.

  • profile profile
    '제작자에게 돌려준 돈' 이 부분이 어떻게 지출증빙을 할 수 있나 싶어서요;;
    제가 따로 계좌이체를 하는 거라-_-a;;

    사업자등록이 되어있다면 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하지만, 개인 단위는 음..
    현재 xe마켓이 개인도 올릴수 있고 환급도 받을 수 있지만,
    개인이 따로 xe마켓에 증빙을 내는 건 아니잖아요?;;
  • profile profile
    그래서 인건비로 처리하고 원천징수를 해야 합니다. 국세청에 기록을 남겨야죠.
    문제 발생시 책임을 묻기 위해서라도 판매자의 신원을 어느 정도는 파악하고 계셔야 해요.
    아무한테나 납품받고 아무한테나 계좌이체해 주면 큰일납니다 ㅡ.ㅡ
  • profile profile
    아하 그게 제일 간단하겠군요. 감사합니다.
  • profile profile

    인건비로 처리한다면 용역이 되는 건데, 대부분의 경우에는 괜찮지만 간혹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 특정 판매자의 용역 금액이 꾸준히 너무 많아서 국세청에서 직원 아니냐고 의심하는 경우
    - 공무원, 군인, 공익요원 등 소득이 잡히면 곤란한 사람

    이런 경우에 대비해서 한두 가지 정도는 다른 방법을 파악해 두시는 게 좋을 거예요.
    판매자가 부담하는 세율이 좀더 높더라도 상금, 저작권료 등으로 처리하거나...
    증빙서류 없이 송금해 주는 대신 님이 부담해야 하는 세금을 감안해서 수수료를 더 많이 받거나...

    일정 금액 이상은 사업자등록을 요구하거나...

  • profile
    정리해 드리면 내가 70%에 매입을해서 직접 판매를 하던..

    아니면 수수료만 챙기려해도 적어도 20% 부근의 수수료를 요구해야 해서 둘의 차이는 많지 않습니다.
    다만 직접 판매인지 아니면 결제만 대행(판매창구로 제공) 해줄건지 차이입니다.

    제품마진을 챙기는 경우는 결제수수료까지 제품마진에 포함시켜 매입을해서 판매를 하는 것이구요.

    수수료 장사는 단순히 내가 결제사에 지불하는 수수료 개인은 대략 3.5% 정도... 를 보전하면서 이런 저런 비용을 감당해야 하기에 보통 20%까지도 수수료를 요구하면서 입점을 시킵니다.
  • profile
    여러분들 오픈마켓에서 물건 사지마세요.
    일반 소매 자영업자들은 어쩔수 없이 대기업이 만들어 놓은 오픈마켓에 입점하지만 수수료가 장난 아닙니다. 저희 업종은 15% 가까이 내고 있어요.

    일반 소매업자 마진이 얼마나 된다고... 왜 하냐면 어쩔수 없이 합니다. 자사몰 홍보한다는 생각으로 ㅡㅡ; 영업비라 생각하고...

    하지만 일반인들은 오픈마켓이 편하다고 오픈마켓에서 많이들 사시죠. 거기 돈버는 사람은 대기업이고 거기 입점한 상점들은 다 여러분 가족,이웃,친지 등.. 이런 하루 벌어 하루 살아가는 없이 사는 사람들이에요~~

    지금 하시려는 사업자체를 폄하하는 것이 아니구요.
    시장장악한 후 서민들의 주머니에서 돈 뽑아가는 장사하는 대기업들 이야기입니다. 배달앱도 다를게 없구요..
  • profile profile

    처음 사보는 물건이거나 판매자를 잘 모를 때는 어쩔 수 없이 오픈마켓을 이용하게 됩니다. 작은 가게들은 따로 홈페이지가 없으니 오픈마켓이 아니면 찾을 수도 없고, 인터넷으로 주문할 방법도 없고요.

    그렇게 몇 번 주문하다 보면 자주 거래하는 곳이 생기게 되지요. 그러면 오픈마켓을 통하지 않고 직접 거래를 시도해 봅니다. 홈페이지가 없더라도 전화나 톡으로 물어보면 계좌이체는 누구나 받을 수 있으니까요.

    저는 일부 택배회사 외에는 아예 배달이 안 되는 시골에 살고 있다 보니 피자나 치킨 같은 건 배달시키고 싶어도 못 시켜요. 가게에 직접 전화해 놓고 30분쯤 있다가 차 끌고 찾으러 갑니다. 사장님이 정말 좋아하시더라구요. 수수료도 안 떼고 배달비도 안 드니까 현금으로 결제하면 즉석에서 막 깎아주십니다 ㅎㅎㅎ 물론 읍내까지 다녀오는 기름값을 생각하면 할인을 받아도 마찬가지지만... 베트남에서 오신 분이 어색한 억양으로 너무 감사하다고 하시는 모습이 보기 좋아서 치킨은 매번 거기서만 사먹네요^^

    그런데 가끔 짜증나게 만드는 가게도 있습니다. 예전에 한 번 지갑에 현금이 없어서 (천원 이천원도 아니고 만원 넘는 단위를) 카드로 결제하려고 하니 "아 이거 세금내야 되잖아~"라고 퉁명스럽게 대꾸하신 분이 있어요. 이제 거기는 웬만하면 안 가지만, 꼭 가게 되더라도 아저씨가 탈세 못 하게 반드시 카드를 긁습니다 ㅋㅋㅋ 온라인에서도 뭔가 마음에 안 드는 가게는 일부러라도 오픈마켓을 경유하여 사고요 ㅋㅋ

  • profile profile
    사실 오픈마켓이란 시장을 대기업에서 만들어내지 않았다면 지금 검색에 나오는 상점을은 일반 판매사이트들이 많이 나올거에요. 하지만 대기업들끼리 짝짝꿍 되어 이제 소비자들은 오픈마켓,쿠팡등등에서 물건을 찾게 되는 거죠.

    그런데 웃긴건 거기에 판로가 없어서 내물건 좀 팔아줘~ 라는 사람이 아니고 이제는 대부분 오픈마켓과 경쟁하면서 어쩔수 없이 입점해서 남는거 없이 장사하는 사람이 더 많다는거죠. 뭐 제가 겪는 고충이라 쉽게 이해하기는 힙힘드실 겁니다.

    판매자와 구매자는 서로 관점이 다르니까요.. 구매자 입장에서는 편의성이 더 중요하기도 하구요. 현 시대에선요.
  • profile profile
    네, 구매자 입장에서는 1) 다양한 상품을 한꺼번에 주문할 수 있고 2) 판매자를 몰라도 안심하고 주문할 수 있다는 편의성을 간과하기 힘들어요. 소매점보다는 대기업들이 이런 필요를 채워주기 쉬운 자리에 있기도 하고요. 오픈마켓이 없었다면 소매점들이 직접 판매하는 비율이 높아졌겠지만, 전자상거래 시장 전체의 규모는 지금의 반토막도 안 되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일일이 검색해서 가입하고 사기 귀찮으면 그냥 동네 마트에서 배달 시키겠죠... 그것도 대기업이 꽉 잡고 있는...

    5년째 중고폰만 쓰고 있는 저도 더이상 중고나라에서 발품팔기 귀찮아서 안전거래가 가능한 세티즌을 쓰거든요. 가격은 훨씬 비싸지만, 귀차니즘 앞에서는 최저가가 중요한 게 아니더군요 ㅡ.ㅡ

    마켓 운영자의 수익이 아닌 입점 업체들의 상생을 추구하는 협동조합 같은 형태의 오픈마켓이 생긴다면 누이 좋고 매부 좋고 금상첨화이겠습니다만... 원래 그런 목적으로 만들어진 농협 같은 곳도 규모가 커지면서 자꾸만 타락(?)해가는 모습을 보며 역시 안 되는 건가... 라는 생각도 자꾸 듭니다.
  • profile
    지금 xe market 도 xe 개발진이 투입되어서 만든거에요.
    별도로 마켓을 만든다고 하더라도 xe 코어의 쉬운설치가 고도화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라이선스 관리가 잘 안되고 수수료가 낮아질 수 없는 구조가 되지요. 30%가 그냥 나온게 아니에요. 단, 개인 제외 사업자 전용 B2B 사업이라고 하면 수수료율이 15~20%까지 낮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envato 처럼 판매중인 모듈 + 내 작품 형식으로 개발이 되어서 판매가 될 수 있는 시장을 마련해야 하는데 이 역시 라이선스 관리가 되어야 가능합니다.
    이런 시장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사업자용 쉬운설치 시스템이 구비되어야 하고 이를 통한 라이선스 관리가 필수 입니다.
    단순한 사이트만 가지고는 안되요...
  • ?
    과거 여러 개발자들이 XE마켓의 대체제를 만들겠다고 글을 올리고 의견을 수렴했지만 모두 유야무야되었죠.

    그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 ?
    그리고 사업하시려면 온라인에서만 찾아보지 마시고 세무서에가서 직접 꼬치꼬치 물어보시는게 좋습니다.
  • profile

    만약 운영 하신다면 부탁좀 드리겠습니다.

     

    -XE 관리자 페이지에서 직접 구매 가능하도록 해주셨으면합니다.
    모듈을 하나 개발하셔서 .. .. 아이폰,안드로이드 앱스토어,구글 플레이를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구독 시스템도 들어 가면 좋겠습니다.

     

    -저작권 보호가 되도록 해주세요.
    단순한 약관 표기나 아니라 기능적으로 구현시켜 주셨으면 합니다.

     

    -마케팅,프로모션,이벤트등을 진행해 주세요.

    운영하시려는 XE 판매 마켓을 여러 매체에 홍보

    주기적으로 우수한 상품에 대한 할인,쿠폰 제공

    수수료가 가급적 낮았으면 합니다.

    수수료로 인해 사용자,개발자 모두가 부담이 되는 상황입니다.

  • profile profile
    어려운 일이네요 ㅠ
    저작권 보호 관련해서는 코노리님의 라이선스XE와 협약으로 진행하면 가능할 듯 한데
    개인적으로 하는 거라 아직 비용적인 부담이 있고요.

    마케팅은 상품 자체가 없는 상황에서 -_-; 하기는 무리고 한다고 해도 최소 금액 정도 밖엔 안될 거에요.

    xe관리자 페이지에서 직접 구매가 가능한 건, XE 코어 쪽이랑 연계해야하는데
    아마 그건 개인적으로 하는 거라 불가능 할듯 싶고요.

    여러 개발자님들과 힘을 합쳐서 작업한다고 했을 때 라이믹스에서나 가능할까-_-;;
  • profile profile

    어렵고 힘든일은 있겠지만 안되진 않을거라 생각됩니다.
    마케팅은 상품 자체가 없으니.. 홍보를 하셔야 기존 개발자들이 등록하지 않을까요.
    어쨌든 운영하신다면 잘 되길 바라겠습니다.

  • profile profile
    xe는 용역시장이 더 커서요. 이런 시스템 만들 시간이 부족했을 수도 있어요
  • profile profile
    XE 마켓을 보면 레이아웃(디자인) 분야는 꽤 괜찮은것 같아요.
  • profile profile
    레이아웃을 판매하시면서 용역도 하시는 분들도 아마 용역의 비중이 더 클걸요....
  • ?

    카드 수수료는 부가세 포함해서 3.0~4% 정도 됩니다.. 세금은 부가세 10% 소득세 10% 고요 . 판매자가 사업자라면 정산할때 세금계산서를 발급하고 사업자가 아닌 일반인이 컨텐츠를 판해하는경우 원천징수 3.3% 로 신고하면 됩니다.. 이때 일반판매자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국세청에는 문의할필요 없고요 국세청에서는 세무사에게 상담하라고 회신이 올거에요.

  • profile
    xe 오픈마켓도 xe의 성장과 관련있어서 xe마켓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예전과 다르게 플레티늄/골드셀러 상품도 없고 다이아몬드 셀러 상품도 없습니다. 그 이야기는 셀러가 수익을 그만큼 이 안나고 수익이 없는 것입니다. ^^ 괜시리 개발에 시간과 돈을 많이 투자했는데..수익이 안나오면...멘붕이니 세무관련문제보다는

    사업의 수익성을 먼저 생각해 보셔야 할것 같습니다. ^^ 화이팅입니다.
  • ?
    많이 버거우실 일일것 같습니다. 돈도 안되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