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박스를 상시 녹화하기 위해 기존에 사용 중인 보조배터리 블랙팩이 사실상 충전도 제대로 안될 뿐더러...

배터리 수명도 다한 것 같아...

 

가장 효율이 좋다는 셀링크C+셀링크B20X2 조합으로 설치하였습니다.

 

총 설치비 포함 85만원 들었네요...-_-;;

 

셀링크C는 충전기(아이솔레이터)이고.. 20A로 고속 충전시켜줄 수 있는 녀석입니다.(수치조정가능)

B20은 보조배터리로 리튬인산철로 기존 블랙팩(딥싸이클)보다 충방전 효율이 좋으며, 수명이 배가 됩니다.

현재 제가 사용중인 블랙박스가 ITB-2000HD 인데 대략 B20 (20Ah) 하나 기준으로 풀충전시 52시간 정도 녹화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용량 욕심이 났기에... B20X2(병렬)로 설치하여 총 40Ah까지 충전되며, 풀충전시 104시간 가량 녹화가 가능합니다..!

 

1시간 주행시 20Ah 충전 가능하며, 저 같은 경우 2시간 주행해야 풀충전이 됩니다.

하지만 제 싸이클은 평일(5일) 1일 1시간 ~ 1시간 20분 정도 주행이며, 주말은 사실상 운행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1개 기준으로는 풀충전 조건이 되지만, 2개의 경우 완충이 어려운 게 단점이라면 단점입니다.

그래도 간혹 장거리를 뛰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돈을 좀 들여 40Ah로 갔습니다.

(참고로 인산철배터리는 수시로 충전하는 것이 가장 수명효율이 좋다고 합니다. - 이 점에서 저는 마이너스...)

 

그래도 수명 자체는 딥싸이클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좋다하니.. 한 번 믿어보도록 하지요..!

참고로 블랙팩의 경우 이제 2년이 됐는데... 사실상 수명이 2년 정도 밖에 안된다고 합니다..(그전에도 스펙만큼 사용할 수 없었음..)

 

하늘희

profile
てててててて
  • profile
    블랙박스는 배터리 문제만 해결되면 참 좋은 물건인데...
  • profile profile

    배터리 문제는 모든 전자기기의 숙원이죠...

    다만 지금까지도 배터리는 큰 발전이 없는 거 보면... 해답은 고속 충전인 것 같습니다..

  • profile profile
    저는 배터리 문제는 고속 무선충전 / 비접촉 장거리 충전이라고 봅니다.

    고속 무선충전 + 비접촉 장거리 충전이 요즘 충전쪽 화제더라구요. 고속 무선충전은 기존 케이블 연결에 필적하는 충전속도를 가지는 모바일 충전이 떠오르고, 비접촉 장거리 충전은 와이파이 신호를 통해 충전에 성공하고... 그렇게 만약 그런 것이 보편적으로 퍼지게 된다면 주차장 내부에서 전기차들을 자동 무선충전하지 않을까... 싶지만 보편적이게 되려면 수십년 걸리겠죠.ㅋㅋㅋㅋㅋ 그나마 가장 가능성 있는게 영국에서 실시하는 무선충전 도로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