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fork를 진지하게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깃허브에서 클릭 한번으로 저장소를 복사하는 그 fork 말고, 이름까지 바뀌는 좀더 심각한 fork 말이예요.

그래서 재작년 이맘때쯤 XE가 fork되었을 때의 포럼글들도 찾아서 읽어보고

Joomla, io.js, MariaDB, LibreOffice 등 해외의 유명 fork 사례들도 찾아보고 있어요.

 

자유 소프트웨어의 fork는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고, XE 개발팀에서도 fork 환영한다는 뉘앙스의 글을 올린 적도 있지만

문제는 양식을 먹으려고 하면 항상 포크와 나이프가 함께 움직인다는 겁니다.

스테이크 한복판을 포크로 콱! 찍어서 들고 먹으면 야만인 같잖아요. 나이프로 썰어먹어야죠 ㅎㅎ

자유 소프트웨어의 fork도 마찬가지로 (오픈소스보다는 자유 소프트웨어라는 표현을 쓰려고 노력 중입니다)

항상 기존의 코드베이스, 커뮤니티, 서드파티 자료와의 "단절"이라는 위험을 안고 있지요.

 

만약 fork한다면 목적은 무엇이며 어떻게 진행해야 할 것인가...

프로그래밍, 커뮤니티, 운영측면에서의 세부과제들, 개발 로드맵 등

이런저런 생각을 정리해 보려고 쓰기 시작한 계획서가 벌써 15페이지를 넘겨버렸네요.

(이쯤해서 인문계출신의 본색이 드러납니다 ㅠㅠ)

 

당장 XE에 시급한 문제는 없으니 일단 XE3이 발표될 때까지는 묻어둘 계획입니다만

매년 한 번은 어김없이 제기되는 커뮤니티 운영 정책 문제, 개발 방향성 문제 등

계속 데자뷔가 보이는 것이... 어딘가 깊은 곳에서 첫 단추를 잘못 끼운 게 틀림없다는 생각도 들고,

XE3가 나온다고 모든 것이 좋아질 거라는 꿈은 꾸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요.

 

 

P.S. 원소기호 "Xe" 제논(크세논)이라는 녀석이 원래 비활성기체라서 반응을 잘 안 하긴 합니다.

 

P.P.S. @misol 님의 NEcms 깃허브를 보니 아직 예전의 열정을 잃지 않으신 것 같아서 보기 좋네요. ^^

 

TAG •

기진곰

profile
GitHub @kijin 사람을 위한 인터넷 생태계의 발전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가 만들어 가는 XE의 새 이름, 라이믹스(Rhymix)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오픈소스 도로명주소 검색서버 및 API Postcodify를 개발, 운영중입니다.
국내외 서버 및 클라우드서버 세팅, 이전, 튜닝해 드립니다.
  • ?
    그 어딘가 깊은곳의 잘못된 단추가 개인적으로는 무엇인지 단정은 하고 있습니다.... 공홈이 아니지만은...여기서도 차마 말로는 못하겠습니다. :-)
  • ? profile
    모두 각자 생각은 있겠지만, 공개적으로 말해서 덕이 되는 경우는 드물죠... ^^
  • ?
    그나저나 XE3가 도대체 뭔지, 어떻게 달라지는지 전혀 100% No idea인 상태이지만...사람들이 기대를 하는 이유가
    개발적인 편함이 큰가요? 아님 실사용에서 크게 달라져서 인가요? 아님 둘다?

    저는 호스팅 유저이기도 하고 겨우 XE 로 딱 맞춰놓은 상태라 XE3로 바로 넘어갈수 없는지라... 관심이 덜 가기도 하네요. ^^:
  • ? profile
    뚜껑을 열어봐야 알겠지만, 일단 개발자들 사이에선 Laravel 프레임워크의 막강한 네임밸류 덕을 상당히 많이 보는 듯 해요. 문제는 그 네임밸류 덕을 보면서도 순정 Laravel과는 차별화가 되어야 한다는 점인데... 그렇지 않으면 "난 그냥 순정 Laravel 쓸래"로 나올 수도 있으니까요.
  • profile
    저도 생각은 하고 있는 부분이 있는데 현재 XE에서 하지 못하는 것이 바로 유료 쉬운설치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안하는게 아니라 여건상 못하는 겁니다.

    오래전에 http://xeadmin.com/xe_adminstore/ 이런것도 만들어 보곤 했었습니다. 지금보니 누리고 컨텐츠샵 기준으로 만들었었네요.
    가능하다면 XE마켓같은것 말고 XE 쪽에서 몰인몰 방식의 컨텐츠몰 형식으로 모듈, 위젯, 레이아웃, 애드온, 스킨 등등을 판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코어 내장으로 갖추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일종의 애플 앱스토어 입니다. 수수료 수익을 기대할 수 있구요.

    그런점은 킴스큐가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코어 쪽에서 저작권 관리도 어느정도 해줄 수 있는 기능이 탑재 되어 있다면 양질의 유료 컨텐츠 사업을 위한 훌륭한 툴이 될 수도 있겠지요.
    그리고 나서 보안이슈를 받쳐주면 될 듯 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오피셜한 알림센터가 필요합니다.
    바로 Email / SMS / PUSH 입니다.
    부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제 생각에 동의하시고 함께 개발하고자 하시는 분이 계시면 저도 적극적으로 같이 해보고 싶습니다.
    오프라인을 원하시면 사무실 자리도 드릴 수 있고, 개발용 서버 및 남는 코딩용 PC도 지원 가능합니다.
    현재 저는 일반 사업자등록 5년차이고 XE로 밥먹고 있는 사람입니다.

    원하시면 함께 사업화도 가능합니다.
    편하게 자유롭게 말씀해 주세요.
  • profile profile

    마켓이 너무 침체되어 있는 건 사실이예요. 워드프레스 같은 곳은 심지어 GPL인데도 상용 테마와 플러그인 시장 규모가 엄청난데, XE는 상용화에 훨씬 유리하다는 LGPL을 쓰면서도 부진을 면하지 못하고 있으니... (그누보드도 사정이 크게 다르지 않죠. 킴스큐는 폼은 나는데 애초에 시장이 너무 작고...)

    그러나 LGPL 코어에서 라이선스 관리를 얼마나 잘 해줄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유료 모듈을 공짜로 쓰고 싶은 사람은 라이선스 관련 코드를 들어내 버리면 그만이고, LGPL 라이선스 하에서는 그런 행위를 제재할 방법이 전혀 없거든요. 누리고 라이선스 관리 모듈처럼 별도의 라이선스 적용을 받는 프로그램이 중재해 주는 형태가 법적으로는 가장 안전할 것 같아요.

     

    반면, 메일이나 SMS처럼 건별 수수료가 발생하는 서비스라면 라이선스와 무관하게 얼마든지 코어에 내장하여 배포해도 되겠죠 ^^

  • profile profile
    물론 코드 암호화를 하기전에는 완벽히 막을수는 없지만, 불법 사용자들을 굉장히 불편하게 할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실제 서비스하는 사이트에 불법 라이선스 자료를 사용한다고 하면 SEO 정보등을 통해 구글검색엔진에 노출하게 한다던가,
    코어를 자동으로 강제 업데이트 한다던가 여러가지 장치를 코어 레벨에 설치해 놓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시말해 제공자 입장에서 완벽히 막을수는 없지만, 이걸 뚫고 불법적으로 사용하는 품삯이 구매하는것 보다 더 들어갈 것이다. 라는 개념으로다가...
    코어에 유기적으로 코딩되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profile profile

    네, 그렇게 할 수는 있겠죠. 특히 업데이트는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어디서 해적판을 구해다 쓰는 것은 자유지만, 보안패치나 버그수정이나 고객지원을 원한다면 정품을 구입해야죠 ㅎㅎ

    킴스큐Rb를 써보면서 제일 인상깊었던 점은 설치프로그램을 별도로 다운받아서 애초에 코어 자체를 쉬운설치처럼 처리한다는 거예요. 어떤 환경에서도 나중에 코어 업데이트 및 서드파티 자료 쉬운설치가 가능한 퍼미션 구조가 자동으로 형성되는 거죠. 반면 XE는 사용자가 FTP로 업로드하여 설치하는 것이 정석이기 때문에, 웹호스팅 환경에서는 퍼미션이 맞지 않아서 쉬운설치 에러가 잦습니다.

    이런 아이디어를 내본 적도 있어요. 코어를 LGPL이 아닌 GPL로 해버리고, 자료를 상용으로 판매하고 싶은 사람은 GPL 예외를 허용하는 조건으로 반드시 공홈을 통해 판매하고 수수료를 납부하도록 하는 거예요. 라이선스 예외 허용은 저작권자의 고유권한이니까요. 이렇게 하면 상용 자료 배포 채널을 한 군데로 집중시키는 효과가 있고, 그것을 통해 코어 개발자가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 profile ?
    그렇게 되려면 코어 개발팀이 수익 사업엔 적극적이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것 같아요.
  • ? profile

    지금 개발팀이야 뭐... 든든한 재정지원이 있잖아요 ㅎㅎㅎ

    마지막 문단은 예전에 다른 프로젝트를 계획하면서 수익사업 가능성을 생각해 봤던 거예요. XE에 그대로 적용하거나, XE에서 가지친 프로젝트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겠죠...

  • ?
    포크를 개인적으로 하는 것은 어렵지 않아요.
    그런데, 여럿이 팀을 이뤄서 하기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습니다.
    포크된 프로젝트 정체성에 대해서 고민하다보면 결국은 어느 시점에서 갈라선다는 답이 나옵니다. 갈라서려면 자립을 한다는거죠. 자립하려면 힘이 필요한데, 여기서 지속가능성? 같은 이야기가 나오더라고요.. 학생 입장에서 솔직히 사업을 한다는게 엄두가 안났어요. 누리CMS를 유지해나가지 못한 이유에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 부분을 제가 감당하기 어려웠습니다.
    XE3가 나온다고 하니 새로움에 대한 갈망도 줄었고요.
    제대로 정리 안된 글이지만 댓글로 남겨봅니다.
  • ? profile
    지속성을 갖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목적이 될 만한것들이 존재해야 하는데 보통 사업에서는 수익성입니다.
    즉, 돈이 되는 일이 있어서 그것으로 월급이 나오고 해야 괴롭고 힘들어도 열심히 하게 되는 것이지요.
    다시말해 누리CMS 가 지속되려면 그것 자체로 돈이 되던가 그게아니라면 부가 서비스로 돈을 벌던가 용역이 병행되어야 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물론 저도 대학생때는 혼자서 여러가지 돈 안받고 공부겸 해서 많은 활동을 했지만 결국 그 활동들이 돈이 되느냐 안되느냐는 가장 큰 이슈가 됩니다.
    그냥 누리CMS가 일종의 포트폴리오로 어디 회사에 입사할때 도움이 될런지는 잘 모르겠지만, 세상에 제대로 선보이고 지속되게 하려면 사업성이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게 아니면 그것으로 어디 투자를 받을 수 있으면 좋습니다 :)
  • ? profile

    누리CMS의 경험에 대해 (코딩보다는 프로젝트 운영 면에서) 여쭤보고 싶은 게 많은데, 나중에 슬랙에서 대화신청해도 되겠죠? ^^

    [이건 100% 가정법입니다만!!] 만약 XE3이 기대에 미치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개발팀이 XE3에만 모든 시간을 다 쏟고 XE1 유지보수를 등한시할 경우... fork가 불가피할 수도 있습니다. 본가가 망했으니(?) fork가 사용자들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절호의 찬스가 되겠고, 실제 XE1으로 먹고사는 사업자분들의 참여 and/or 재정지원 가능성도 높아지게 됩니다.

    반면, 위와 같은 상황이 아니라면 fork는 몇몇 사람의 취미에 그치거나, 조금 더 나아가서 원래 개발팀이 우선순위를 다시 고려하도록 자극하는 역할까지는 할 수 있겠죠. 그런데 매번 자극을 주어도 1년쯤 지나면 약빨이 떨어지는 것 같아서 걱정이예요.

  • profile profile
    2005년 정도만 해도 XE에 부정적이고 왜 제로보드를 접느냐는 사람들의 원성이 자자했습니다.
    만약 제로보드에 보안패치와 기능패치가 꾸준히 진행되었었다면 그누보드가 지금의 위상이 아니었을 것이고, 워드프레스도 한국에서는 왠지 기를 못폈을 수도 있습니다.
    XE로 바뀌면서 제로보드에서 XE로 넘어오는 사람이 많이 줄어들었고, 두 집단으로 갈렸으며 현재까지 제로보드 유저들이 꽤 됩니다.
    결국 제로보드 유저들중 상당부분이 그누보드로 넘어가게 됩니다.
    XE3가 나온다면 예측 가능한 시나리오가 일단 XE 1 과 3 으로 유저가 양분되게 될 것이고, 신규 XE3 유저가 유입된다 하더라도 워드프레스에 미치지 못할 것이며, XE1 유저는 쭈욱 계속 존재할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유지보수가 계속 된다면 XE3가 월등한 성능 향상이 없다면 XE1을 이기기 힘들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리니지1이 아직까지도 엔씨소프트의 주요 소득원임을 잘 생각해 봐야 합니다.
  • profile profile
    XE1과 XE3의 차이가 제로보드와 XE1의 차이만큼 크다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시나리오지요.

    물론 개발팀에서는 예전처럼 마이그레이션 툴을 제공하겠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데이터를 옮기는 것만으로는 안되고 전에 쓰던 레이아웃, 스킨, 모듈 등도 가져갈 수 있어야 하니까요. XE와는 규모가 다른 예이긴 하지만, 파이썬은 3.0 발표 후 7년째 2.x를 계속 관리해주고 있으며 앞으로도 5년은 더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예전 사용자들이 옮기기 힘들어한다는 뜻이겠죠.
  • profile profile
    과연 XE3 가 XE1의 구조를 안고 갈까요? 저라면 안그럴 것 같습니다.
    또한 XE3 가 막 런칭했는데 XE1의 편의성 기능추가 같은 업데이트를 활발히 할까요?
    보안 업데이트만 꾸준히 해줘도 엎드려 절해야 하는 수준일지도 모릅니다.
    아이러니 하게 제 생각에는 XE3이 활발해 지려면 XE1을 죽여야 한다고 봅니다.
    제로보드도 어느순간부터 보안업데이트를 중단했지요.
    만약 XE1이 사용자중심으로 업데이트를 꾸준히 한다면?
    제로보드와는 다르게 XE1이 사라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만약 깃헙이 2003~2005년 정도에 존재하고 사용자들이 활발했다면 제로보드도 안없어 졌을지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깃헙의 이전과 이후의 양상이 매우 다릅니다.
  • profile ?
    그게 아니더라도 대화 신청하셔도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