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사이트 제작을 위해서 이리저리 알아보던중 xe라는 프로그램을 알게돼서 가입했습니다.

 

처음에는 직장 다니는 친구에게 부탁을 했죠. 그랬더니 회사에 문제가 생긴데다 그만 둘 수도 없기때문에 기본으로 반년은 잡아야 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다음엔 업체를 통해서 시도를 했습니다만. 제가 원하는 형태도 아니고 디자인도 십년 전 것 같고 기능도 덕지덕지 붙어있는 난잡한 형태라 포기했습니다.

 

그러다가 제작 툴이 있다는걸 알고 이쪽으로 오게됐죠.

 

질문 몇개만 드려도 괜찮을까요.

 

1.코딩을 아예 모르는 사람도 사용 가능할까요? C언어 뭐 이런 쪽으로는 대학 교양으로 몇번 들은게 다입니다. 물론 공부를 하지 않겠다는건 아닙니다만 필요한 공부량이 많다면 아무래도;;

 

2. 현제 1.8버전과 완전히 리뉴얼한 3.0 버전이 있던데 인프라가 갖춰진 구버전이 좋을지. 아니면 3.0을 사용하는게 좋을지?

 

3.당장 사용법을 알고 제작에 착수한다면 얼마나 걸릴까요? 6~8개의 게시판과 기본적인 레벨 칭호 제도정도만 도입하려고 합니다.

 

  • ?
    3요???
    1.8 최신이죠 당연히
    3은 그냥 안쳐다보시는게좋아요.

    전문가님 말씀에 따르면 3은 일반적으로 대중화되려면 3년이필요하다고합니다.
    2019년도에 3으로 생각해보세요 ㅎㅎ
  • profile

    1. 코딩을 몰라도 만들수 있습니다. 애초에 그러라고 만들어진 CMS툴이라서요. 제가 그 코딩을 아예 모르는 사람입니다.

     

    2. XE3 는 아직 정식으로 런칭되지 않았습니다. 공식사이트의 XE 1.8을 쓰시거나, 라이믹스(XE의 개조버전입니다)로 시작하셔야합니다. 

     

    3. 사용법이 손에 익으면 하루에도 만들수는 있어요.

    XE코어에다가 이미 만들어진 레이아웃+모듈+애드온을 설치하고 입맛에 맞게 설정만 조금 조정하면 되니까

    근데 그 결과물이 본인이 딱 원하는만큼 나오지는 않을겁니다. 인간의 욕심은 끝이없고......

    (디자인이라던가.. 본인이 원하는만큼 구현되지않는 기능이라던가..) 

     

    맘에드는 레이아웃을 결정하고

    스케치북 게시판스킨을 이용해서 게시판을 6~8개 만들고

    칭호(?)라는건 정확히 어떤건지 모르겠지만...

    레벨시스템은 기본적으로 가능하고..

  • ?

    코딩이 불가하다면 1.8 입니다.

     

    3은 모든것을 직접 만들수 있어야 가능할거예요. 일종의 신기술을 넣은 베타버젼이라 기존에 만들어둔거나 회원들이 만든기능이 없어서 필요하다면 직접 만들수 있어야 하죠.

     

    그리고 개발툴이지만 툴이용해서 제작해주시는분도 있고 레이아웃이나 애드온 모듈등을 판매하시는분도 많습니다.

     

    xetown에 새벽시장 보시면 프리랜서/구인구직/제작의뢰/판매등의 유료로 높은 수준을 뚝딱 만들수 있고 무료는 직접 수정해나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