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8일 8:27am by Richard MacManus

 

워드프레스 공동 창시자 매트 뮬렌웨그에 따르면 지난 2년 PHP 사용량이 40% 감소한 이유는 워드프레스가 "자바스크립트 우선"이 된 것과 동시에 PHP의 인기가 급격히 떨어졌다고 합니다.

 

TIOBE 인덱스의 최신 월간 업데이트는 "PHP가 힘을 잃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던집니다. 4월 한 달 동안 TIOBE의 프로그래밍 언어 지수는 PHP를 17위로 "역대 가장 낮은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PHP의 인기 하락을 보여주는 것은 TIOBE뿐만이 아닙니다. 연례 Stack Overflow 개발자 설문조사에서 PHP는 2018년 30.7%(즉, PHP를 사용하는 응답자의 비율)에서 2023년 18.58%로 하락했습니다. JetBrains 개발자 에코시스템 설문조사에서도 2017년 30%에서 2023년 18%로 비슷한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이는 특히 주목할 만한데, 곧 설명하겠지만 JetBrains(WordPress 관리 회사인 Automattic과 함께)가 PHP의 최대 후원사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JetBrains dev survey

BuiltWith graph

BuiltWith graph for PHP.

 

제가 마지막으로 PHP에 대해 글을 썼던 2021년 11월에는 레드 라인(상위 100만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한 조사)이 여전히 30,000개를 넘었습니다. 2년 반이 지난 지금은 15,000개에 가까워졌지만, 이 글을 쓰는 현재 빌트위드가 인용한 실제 수치는 18.19%입니다. 18%라는 수치는 Stack Overflow 및 JetBrains 설문조사와 더 잘 일치하므로 개발자들 사이에서 PHP의 인기가 약 30%에서 현재 18%로 떨어졌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이는 2년여 만에 40%가 감소한 수치입니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난 몇 년 동안 무엇이 PHP를 웹 프로그래밍 언어의 낙오자(also-ran)로 만들 정도로 많이 바뀐 것일까요?

 

이제 '자바스크립트 우선' 인 워드프레스 


PHP가 쇠퇴하는 가장 큰 이유는 웹에서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 관리 시스템인 워드프레스가 PHP에서 자바스크립트로 옮겨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달 대만 타이페이에서 열린 워드프레스 아시아 2024에서 워드프레스의 공동 창시자이자 Automattic의 CEO인 매트 뮬렌웨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현재 워드프레스의 새로운 코드 대부분은 자바스크립트이며 한동안 그랬던 것처럼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라고 그는 청중의 질문에 답했습니다. "따라서 여러 가지 면에서 볼 때 구텐베르크가 우리를 일종의 자바스크립트 우선 프로젝트로 만들었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네, 정확하게 읽으셨습니다: 매트 뮬렌웨그는 워드프레스가 이제 "자바스크립트 우선 프로젝트"라고 말했습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워드프레스의 새로운 블록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인 구텐베르크가 그 주된 이유입니다. 하지만 그는 PHP에서 자바스크립트로의 전환이 "쉽지 않았다"고 인정했습니다.

 

WordCamp Asia 2024

 Zoom

WordPress co-founder Matt Mullenweg at WordCamp Asia 2024.

 

그렇다고 워드프레스가 여전히 PHP에 크게 의존하고 있지 않다는 말은 아닙니다. 제가 이 글을 "/wp-admin/post-new.php"로 끝나는 URL로 워드프레스에 입력하고 있으니 알 수 있죠. 하지만 더 이상 워드프레스의 미래는 아닙니다.

 

뮬렌웨그는 워드프레스에 바라는 추가 개선 사항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는데, 그 중 적어도 일부를 자바스크립트 렌즈를 통해 바라본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PHP는 서버 측 스크립팅 언어(일반적으로 웹 서버에서 코드가 처리됨)이지만, 뮬렌웨그는 워드프레스가 클라이언트 측에서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하기를 원합니다.

 

"클라이언트 측에서 훨씬 더 많은 처리를 해야 할 것 같고, 심지어 제가 무언가를 편집할 때 그 중 일부를 클라이언트로 푸시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라고 그는 생각했습니다. 서버 쪽에서 처리하는 것보다 놀라운 가상 머신과 빠른 프로세서를 갖춘 브라우저, 자바스크립트에서 처리하는 것이 더 빠를 수도 있겠죠."

 

발표가 끝날 무렵, 뮬렌웨그는 구텐베르크 프로젝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개발자들이 이 프로젝트에 기여하면서 겪은 어려움에 대해 질문받았습니다. 특히 이 질문을 한 개발자는 구텐베르크에서 "추상화 수준을 낮추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뮬렌웨그는 "솔직히 개발은 배워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리고 구텐베르크의 개발 방식과 자바스크립트 우선 접근 방식은 대부분의 웹 개발의 미래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저 역시도 원래 배운 방식이 아니어서 생소합니다. 단순화할 수 있는 추상적인 부분도 있겠지만, 대체로 저는 그 속으로 뛰어들 것입니다."

 

그는 구텐베르크, 그리고 아마도 자바스크립트로의 전환은 아직 완료되지 않았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구텐베르크를 시작할 때 10년짜리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고 말했었습니다."라며 "지금은 60~70% 정도 진행된 것 같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PHP 재단에서는...
PHP가 웹에서 여전히 널리 퍼져 있는 가장 큰 이유인 워드프레스 프로젝트가 자바스크립트 세계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이는 젊은 개발자들이 PHP를 채택하는 것을 거의 확실하게 막고 있으며, 워드프레스 고객을 전담하는 개발자와 같은 다른 개발자들이 PHP에서 자바스크립트로 이동하도록 강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두 차례의 대규모 개발자 설문조사에서 18%가 PHP를 사용한다고 응답한 것은 결코 적지 않은 수치입니다. 그래서 PHP 재단이 등장했습니다.

 

제가 2021년 11월에 PHP에 대해 글을 쓰게 된 것은 그 달에 PHP의 관리 업무를 맡게 될 새로운 비영리 재단이 설립되었기 때문입니다. PHP 재단은 JetBrains가 주도하고 Automattic, Zend, Laravel, Acquia(Drupal 관리업체) 등 여러 회사가 연합하여 만들었습니다. 현재 재단 웹사이트에 '운영 관리자'로 등재되어 있는 JetBrains의 엔지니어인 Roman Pronskiy가 프로젝트의 책임을 맡았습니다.

 

2월에 열린 라라벨 컨퍼런스에서 프론스키는 주로 기술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PHP의 대중적 이미지를 해결하는 것"이 "PHP 재단의 가장 어려운 과제"라고 인정했습니다. 그는 대중의 이미지가 추락한 원인을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워드프레스가 "자바스크립트 우선"이 된 이유에 대한 매트 뮬렌웨그의 발언을 다시 한 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쨌든 프론스키는 10명의 유료 개발자를 포함해 현재 PHP 프로젝트에서 활발하게 진행 중인 개발로 빠르게 방향을 선회했습니다.

 

d6270c3e-who-pays-for-php-1024x581.jpg

결론적으로, 2024년 PHP는 웹 개발에서 잊혀진 아이로, 자바스크립트는 가장 인기 있는 아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안타깝게도 워드프레스 개발자들이 새로운 자바스크립트 패러다임에 적응하느라 바쁜 상황에서 PHP의 사용량 감소는 당분간 멈추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PHP 재단에서는 활발한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원문 출처:// https://thenewstack.io/why-php-usage-has-declined-by-40-in-just-over-2-years/

  • profile

    무실님이 오랫만에 글 올리셨네요.
    워드프레스가 자바스크립트 세계로 이동한다는거
    이 글 보고 처음 알았어요.

  • profile profile
    위의 글을 올리기 전 xetown 검색에 "PHP 워드프레스" 눌러보니 기진곰님이 2015년에 워드프레스가 자바스크립트로 전환한다고 올린 글이 있었습니다. https://xetown.com/tips/100931
    저도 사이트 관리를 하다보니, 라이믹스, xe, 워드프레스, PHP 관련 글에 은근히 관심이 가는군요.
  • profile

    40% 감소한 이유는 "통계 조작"입니다.

     

    아래의 1번 링크에서 PHP를 클릭하면 본문에 언급된 것처럼 2021년 이후 드라마틱하게 떨어지는 그래프를 볼 수 있는데, 이 통계의 신뢰도가 영 의심스럽습니다. 우선 PHP는 프레임워크가 아닌 언어일 뿐더러, 언어와 관계없이 적용할 수 있는 Schema나 페이스북 도메인 검증 파일 따위를 마치 경쟁자인 것처럼 표시하고 20~21년부터 점점 높게 잡아서 PHP의 시장점유율을 축소했어요.

     

    fsckit1.png


    또한 2번 링크를 보면 Top 100만 개의 사이트 중 워드프레스가 20만 7천 개이고 그 밖에 Drupal, Moodle, Joomla, MediaWiki, 그누보드(!) 등 PHP 기반의 CMS를 더하면 최소 25만 개가 넘는데, PHP가 18%라는 것은 이상하죠. 워드프레스가 JS로 넘어간다는 말만 듣고 워드프레스를 PHP에서 제외해 버린 것이 아닌지 의심되는 대목입니다.

     

    fsckit2.png


    즉, 저 통계 자체가 PHP를 깎아내리려는 의도로 조작되었을 가능성이 높고, 다른 평론가들은 데이터를 검증하지도 않고 떠들어대는 것 같습니다. 원래 PHP는 극성 안티가 많은 편이라... (이놈의 인기란... 훗)

    [1] https://trends.builtwith.com/framework
    [2] https://trends.builtwith.com/cms

    그것과는 별개로, PHP의 대장주나 다름없는 워드프레스가 자꾸 PHP를 깎아내리는 어그로를 끌고 있는 것은 무척 유감입니다. 그렇다고 그누보드처럼 진짜로 언어를 갈아타는 패기를 보여주는 것도 아니고, 예전 페이스북처럼 PHP의 체질을 개선하는 데 생산적으로 기여하는 것도 아니고, 백엔드는 여전히 PHP에 의존하고 있으면서 에디터 하나 바꿨다고 저 난리를 치는 거잖아요. 에디터는 원래 JS로 만드는 것이 당연한데 말이죠.

     

    구텐베르크의 추상화 수준이 너무 높다, 즉 "대다수 사용자의 필요에 비해 쓸데없이 복잡하다"라는 솔직한 지적에 저렇게 거만하게 대답한 것만 봐도 워드프레스의 미래가 무척 걱정됩니다.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워드프레스의 장점과 방대한 생태계를 버리고, 엘리트주의로 가겠다? 과연 얼마나 잘 가나 봅시다. 물귀신 작전으로 PHP를 함께 진흙탕에 끌고 내려가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 profile ?
    워드프레스도 그냥 PHP 에서 나갔으면 좋겠네요
  • ? profile
    나가기보다는 그냥 큰형님으로서 모범을 좀 보였으면 좋겠습니다.

    PHP의 장점도 단점도 모두 그대로 옮겨다 놓은 것이 워드프레스 생태계인데, 장점을 강화하고 단점을 보완하는 데 앞장서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그냥 아몰랑 나 나갈랭 하고 있는 것이 무척 아쉽네요.
  • profile profile
    랭귀지 전환이 몇년 사이에 급격하게 될수 있는 성질이 아닌데 그렇게 보인다면 말씀하신대로 통계오류 또는 조작이네요. 특정 CMS 문자열이 검색되었다고 그 사이트는 특정 언어로 간주해버리는...
  • ?
    tiobe 공신력 있는줄알았더니 별거 아니였군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