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땅따먹기 자체도 러시아가 어떻게든 회랑을 유지하면서 

이대로 굳히기만 하면 패배한 전쟁은 아니라고 할 수 있는 수준을

유지하고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번 전쟁에서 러시아가 얻은 최고의 성과는 다른게 아닐까 합니다.

그건 바로 지구 온난화 경고로 십수년에 걸쳐 꾸준히 형성된

ESG 환경 경영이나 재생 에너지에 대한 투자와 관심을 꺼트리는데

성공한게 아닐까 합니다.

지구 온난화는 분명 전지구적인 재앙이지만 그게 모두에게 손해만 끼치는건 아니죠.

러시아는 지구가 따뜻해진다면 분명히 최고의 수혜국이 될 나라입니다.

아니 도리어 어떻게든 조금이라도 더 빨리 지구 온난화를 가속시켜야 할 필요성까지 있는 나라죠.

이번 전쟁으로 인해 러시아의 가스 수입을 못하게 된 유럽은 정말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른바 ESG 뽕이 꺼져가고 있지요...

원전을 다시 대규모로 짓고 있는건 물론이고 전기자동차 보급에 관한 계획과 전망들도 크게 후퇴했습니다.

사람들의 인식도 당장 먹고 살기도 힘든데 무슨 지구 온난화 걱정이냐는 식으로 크게 후퇴했죠.

관련 기업의 주가와 펀드 수익률도 크게 악화되었고 모든 측면에서 붐이 끝났다는 신호만 보입니다.

이대로 한번 사람들의 관심이 꺼져버리면 이 주제가 다시 사회 전면에 등장하기 위해선

상당한 충격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물며 다음번 대통령으로 다시 한번 트럼프가 되기라도 한다면야...

지구 온난화라는 담론 자체가 탁상공론 수준으로 전락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솔직히 우리도 유럽과 미국 눈치 보느라 어울려주는거지.... RE100같은거 그저 안하고 싶은 마음뿐이잖습니까...

이 모든게 푸틴의 큰그림이었다고 한다면.. 정말 무시무시한 계획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 profile
    그렇게 큰 그림까지 그릴 정도로 혜안을 가진 푸틴일리가요...^^;
  • profile

    지구온난화가 가속되면 러시아가 수혜를 입는게 아닐거라 생각이 드는데요;; 러시아만 남고 나머지 나라들 다 죽어버리면 무역이고 뭐고.. 없을테니.. 그냥 제 짦은 소견입니다. ㅎ

  • profile
    지구 온난화는 객체의 독립된 번영 이 아닌 공멸이 아닐까 생각 합니다.. 자칫 환경 타임이 빠르게 돌아가게 되면 따스함이 아닌 펄펄 끓어 타오르는 금성 같은 환경이 올 텐데 그때 과연 러시아만 살아 남을수 있을까요? 지구 역사상 금성같은 환경이 없었던게 아니거든요 그때로 돌아가면 공멸이죠;;;
  • profile ?

    지구가 금성처럼 될 일은 절대 없을겁니다.. 사실 지구온난화를 막는 방법은 되게 간단합니다. 큰 화산이 몇개 터져주거나 아니면 그에 준할 정도의 먼지를 발생시키면 되지요. 물론 핵이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부수적인 피해가 적고 천천히 컨트롤할 수 있는 속도로 지구 온난화를 막아야 하니까 방법이 제한되는거지 그냥 막으려고만 들면야 뭐... 1991년에 터진 필리핀 피나투보 화산으로 인해서 지구 온도가 평균 0.5도 떨어졌다고 합니다. 타이밍 좋게 저만한 화산이 2~3개만 더 터져주면 뭐 인류가 신경쓸 것도 없이 지구 레벨에서 알아서 깔끔하게 문제 해결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항상 하고 있지요. 저 어렸을때는 핵겨울이 가장 무서운 지구의 미래였는데 그게 180도 바뀌어서 이제 고열지옥을 걱정하는거 보면 좀 신기합니다... 지구의 역사를 봐도 빙하기는 여러번 있었지만 딱히 고열지옥은... 으음... 솔직히 인간의 힘으로 지구를 금성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오만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부러 금성화시키려고 노력을 한들 그 전에 인류가 멸망할걸요? 아마 상상할 수 있는 최악의 결과는 인류가 번성하기 힘든 기후조건이 되어 인류 문명이 크게 후퇴하고 더이상 지구 환경에 크게 영향을 못끼칠 수준이 되고 그 다음엔 오랜 시간에 걸쳐 다시 조금씩 정상화되겠지요.

  • ? profile
    아 이런 역 발상도 있군요 ㅎ
    안심이 됩니다 역시 긍정 회로가 미래를 위해선 더 좋은 에너지를 주겠죠
  • profile ?

    역발상이 아니라 먼지로 지구온난화를 막자는건 실제로 연구되는 분야이고 핵은 그것을 위한 실제로 가능한 방법중 하나입니다. 물론 현재는 비행기로 뿌린다던가 하는 훨씬 온건한 방법이 연구되고 있지만.... 사실 상상력만으로 따지자면 더 황당한 제안도 많습니다 달에서 먼지를 우주공간으로 뿌려서 (아마 이때도 실제론 핵을 쓰겠죠) 지구와 태양 사이.. 정확히는 라그량쥬 포인트를 막자는 방법같은거 보시면 거짓말하지 말라고 하실지도 모르겠네요. 근데 이게 실제로 미국 무슨 연구소에서 제안된 방법이라는거... 어쨌든 공통된 발상의 근본은 먼지가 태양광 막는데 아주 좋다는겁니다...
    핵은 물론 과격하고 부작용이 크죠. 화산 폭발도 뭐 지구 전체로 평균내니까 0.5도 하락이지 실제로는 폭발 지역 인근으로 피해가 집중되는 것처럼 말입니다. 지금 핵을 진지하게 논의하면 미친 사람 취급을 받기 딱 좋죠. 하지만 언젠가 지구 온도가 계속 오르고 더이상 딴 방법이 없다고 깨닫게 되면 핵도 진지한 옵션으로 고려되겠죠. 신혼부부에게 1억씩 주자는 얘기가 미친 소리 취급받던게 2007년입니다. 하지만 지금 신혼부부 1억은 민주당이 공약하는 수준의 거의 확정된 미래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핵을 터트려서 먼지를 만드는 것도 핵폭발의 부수적인 결과물로서 나오는 먼지구름이 아니라 먼지를 만들어내는 것 그 자체를 위해서 핵의 폭발력을 이용하자는 식으로 포커스를 맞춰서 따로 연구를 한다면 훨씬 더 적은 양의 폭발로도 목표 달성이 가능할겁니다. 방사능 오염같은 것도 최대한 억누를 수 있겠죠.

  • profile

    원전을 더 지어서 가스를 대체한다면 지구온난화 면에서는 무척 도움이 됩니다. 원전은 탄소를 배출하지 않으니까요. 현실적으로 신재생에너지로 수요를 맞출 수 없다면 화석연료를 더 쓰는 것보다, 안전장치가 강화된 신형 원전이 백배 낫다고 생각합니다. 러시아 가스를 어마어마하게 태워대면서 친환경 코스프레나 하던 유럽의 민낯이 드러난 거죠.

    유럽은 고생한다고 하지만, 바다 건너 미국에서는 주가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투자 위축은 코로나 기간에 발생한 인플레를 바로잡고 달러 패권을 지키려는 미 연준의 의도적인 금리 인상 때문이지, 우크라이나 전쟁이 주 원인은 아닐 것 같습니다. 유럽 이외의 국가들은 오히려 석유값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동의 정세 변화를 더 우려하고 있겠지요.